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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마케팅] 中, 웰빙바람에 공기청정기 인기
- 트렌드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09-03-2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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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마케팅] 中, 웰빙바람에 공기청정기 인기
- 정부조달시장 두드려 볼만 -
- 관련 산업표준 없어 진입 수월 -
유망사유 : 공공장소에 공기청정기를 설치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어 새로운 정부조달시장이 형성되고 있고 국가강제표준이 없어 시장진입이 비교적 수월하며 시장의 절대 강자도 없는 상황임.
□ 시장수요
ㅇ ‘양회’(兩會)서 공기청정기 정부조달안 제시
- 2009년 3월 ‘양회’기간에 전국정치협상위원 시에자오화(謝朝華) 전국정치협상위원이 정부조달을통해 공공장소에 공기청정기를 보급해 국민 공공생활공간을 개선하는 의안을 제출해 사회적 관심을 끌었음.
- 공기청정기 ‘정부조달’ 방안이 나올 가능성이 매우 커졌으며, 이렇게 되면 공기청정기가 정부조달품목에 추가돼 앞으로 새로운 시장이 형성될 전망임.
ㅇ 보급률 낮아 시장잠재력 무궁
- 중국에 실내 공기정화에 대한 개념이 도입된 지 오래지 않고 이에 따라 공기정화설비 시장도 아직걸음마 단계에 있음.
- 최근 수년 간 환경개선 가전제품시장이 놀라운 속도로 성장 발전해왔으나 구미국가와 비교하면 여전히 미개척 시장임.
- 전 세계 가습기 시장규모는 3000만 대이며, 이 가운데 미국 시장이 절반을 차지하며 일본 400만 대, 중국은 300만 대 수준에 그쳐 인구 수와 비교하면 보급률이 매우 낮음.
- 특히 공공장소의 공기개선설비 설치율은 한국, 캐나다, 영국, 이탈리아, 일본 등이 20%를 상회하나 중국은 1%에도 미치지 못함.
□ 생산동향
ㅇ 현재 중국 시장에서 공기청정기 생산기업은 200여 개가 있으며, 연간 생산량은 800만~1000만 대 수준이나 이 가운데 중소기업이 64%를 차지함.
- 중국 공기청정기 시장은 다수의 브랜드가 섞인 혼잡한 구조이며, 기업 규모가 작은 상황이어서 유명 브랜드로 진출시 시장 선점효과를 누릴 수 있음.
□ 유통구조
ㅇ 가정용 공기청정기는 주로 백화점과 가전제품 연쇄경영점을 통해 판매되며, 공공장소용 또는 건축물용 대형 공공청정기는 관련 제품 전문취급 업체를 통해 공급됨.
중국 공기청정기 유통경로
□ 경쟁동향
ㅇ 현재 중국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공기청정기는 국내생산 제품과 수입제품으로 나뉨.
- 국내산은 주로 중저급시장을 차지하는 반면, 수입제품은 주로 고급시장을 형성함.
중국에서 시판되는 주요 공기청정기
연번
사진
가격
회사명
세부사항
제품명
1
1806위앤
YADU
출처 : YADU온라인쇼핑몰http://www.yaduyadu.com/product-146.htm
亚都空气净化器KJT2201A-大风神
2
719위앤
MEDIA
출처:아리바바http://detail.china.alibaba.com/buyer/offerdetail/317959717.html
美的空气净化器 KJ10F-NM
3
2868위앤
BLUEAIR
출처:아리바바http://detail.china.alibaba.com/buyer/offerdetail/50932744.html
Blueair瑞宝空气净化器-AV201
4
6100위앤
elextrolux
출처:yeedou망http://www.yeedou.com/elextrolux-b105/kongqijinghuaqi-c3748/size-60--page-1.htm
elextroluxZ8020
5
4219위앤
Panasonic
출처;아리바바http://detail.china.alibaba.com/buyer/offerdetail/342494309.html
PanasonicF-DSB50C
6
4080위앤
SHARP
출처:아리바바http://detail.china.alibaba.com/buyer/offerdetail/345761462.html
夏普KCC150SW
7
6080위앤
HITACHI
출처:아리바바http://detail.china.alibaba.com/buyer/offerdetail/116580779.html
空气净化器日立-AV500有空气加湿功能
□ 시사점
ㅇ 공기청정기 관련 국가 강제표준이 아직 없어 진입이 비교적 수월함.
-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선진국의 표준에 따라 생산 제조한다는 고급 이미지를 중국 소비자에게 심어주어야 함.
ㅇ 판촉은 다양한 공익활동과 병행 전개해 중국 일반인의 환경개선 의식을 제고시키는 동시에 제품의 차별성을 언급하는 것은 효과적임.
- 중국 로컬기업인 MEDIA는 중국환경과학학회와 함께 전국에서 ‘중국가정건강호흡계획’을 추진해신청한 가정에게 환경개선 가전제품을 증여하는 형식으로 자사 제품을 홍보하고 있음.
- 이 외에도 4월에는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 대도시에서 ‘공기청정기구매보조금’ 계획을 시행할예정임.
- 한국 기업이 중국 시장으로 진출할 때도 이러한 판촉활동을 참고해 차별화된 홍보를 해야 더 효과적임.
자료원 : 經濟參考報, SIDI, 金融界, 中華網, SOHU網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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