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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경기부양책 영향으로 밸브 수요증가 예상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09-03-27
  • 출처 : KOTRA

 

中, 경기부양책으로 밸브 수요증가 예상

- 전력, 원자력발전, 석유화공 등 중점산업에 모두 사용 -

- 중국이 최대 생산국이나 고급제품은 대부분 수입 의존 -

 

 

 

1. 생산 및 수입 동향

 

□ 중국의 밸브 생산기업 수 세계 1위

 

 ○ 밸브는 석유, 화공, 발전소, 장거리 파이프라인, 조선, 원자력 시설에서 우주선 및 해양 석유개발 등 여러 분야에 필수 불가결한 기체 및 액체 통제설비임.

 

 ○ 밸브업체 수는 6000여 개로 세계 1위이며, 그 중 생산액이 500만 위앤 이상인 기업도 900개사 이상임.

 

 ○ 중국의 밸브업체 수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지만 수준이 낮고 규모가 작은 업체가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음. 중복투자 및 기술부족으로 중국 밸브업체의 대다수 주력제품은 아직 일반수준에 머물러 있으며, 고온∙고압 및 주요장치에 필요한 기술력이 높은 밸브는 여전히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임.

 

 ○ 유관기관 통계에 따르면 매년 중국의 밸브시장 거래액은 약 500억 위앤이며, 그 중 외국기업이 약 100억 위앤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중국 밸브 제조업체 경영현황 분석

자료원 : 혜총망

 

□ 원저우가 중국 최대 생산지

 

 ○ 저장성 원저우(溫州)는 중국 최대의 펌프 및 밸브 생산지로 중국 전체 생산량의 3분의 1 이상을 생산함. 그 외 상하이, 광둥성, 장쑤성, 베이징 등 지역의 기업들이 일정한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음.

 

 ○ 제품 생산현황으로 볼 때, 게이트 밸브, 글로브 밸브, 볼 밸브, 버터플라이 밸브, 안전 밸브, 역지변 밸브, 플로트 밸브, 니들 밸브, 플러그 밸브, 다이어그램 밸브, 긴급차단 밸브 등 크게 10여 종 제품을 생산함.

 

□ 밸브 수입 동향

 

 ○ 2008년 밸브 수입은 30억 달러를 넘어섰음. 2010년까지 36억 달러 이상의 밸브를 수입할 것으로 예상됨.

 

중국 밸브 수입액 추이 및 예측

(단위 : 백만 달러)

자료원 : 유체기계논단

 

2. 수요 동향

 

□ 밸브 수요 2010년에는 약 114억 달러

 

 ○ 중국 국가통계국 자료에 따르면, 2008년 중국 밸브 수요는 약 90억 달러임. 2010년에는 밸브 수요가 114억6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중국 밸브 수요 추이 및 예측

(단위 : 백만 달러)

주 : ‘08년은 추정치, ’09~‘10년은 예상치

자료원 : 유체기계논단

 

□ ‘11.5’ 및 경기부양 대책이 호재

 

 ○ ‘11.5’ 기간(제 11차 5개년 계획, 2006~10년) 동안 밸브시장과 밸브기업은 전력, 원자력, 석유화공 등 산업의 발전에 따라 큰 성장을 거두었으며 밸브 생산 능력 및 생산량도 대폭 늘어났음.

 

 ○ 최근 중국 정부에서 산업별 진흥대책을 내놓는 등 주요 산업에 대한 지원이 강화돼 밸브의 수요 역시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주요 밸브 수요 산업

No.

밸브 수요 산업

연간 수요량

총 수요

기타

1

전력

3만 톤

7억9200만 위앤

15만3000 톤

39억6000만 위앤

-

2

원자력 발전

6억 위앤

30억 위앤

밸브 유지비용이 전체 유지비용의 50% 이상 차지

3

석유화공

에틸렌 분해용 고온 밸브 80만 톤, 그 외에 대구경 고압 볼 밸브, 대구경 송유 파이프라인 볼 밸브, 액화 천연가스용 저온 밸브 등의 수요가 많음.

4

야금

가스전용 밸브, 열풍 밸브, 기체차단 밸브, 산소밸브, 가스 TRT세트 밸브, 블라인드 밸브, 보드플러그 밸브, 내마모성 버터플라이 밸브, 내마모성 볼밸브 등

5

대형 석탄액화공정

고온∙고압 내마모성 밸브

6

남수북조
(南水北調)

대량의 대구경 게이트 밸브, 특수형 게이트 밸브, 특수 버터플라이 밸브 및 물펌프용 밸브 등

자료원 : 전국기빙망(全國機網)

 

3. 경쟁동향

 

□ 가격과 품질이 가장 중요

 

 ○ 조사에 따르면, 중국 밸브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여전히 가격임. 그 뒤를 이어 품질, 브랜드가 중요한 요소임. 중국에 밸브기업이 많지만 80% 이상이 중소형 생산기업이며, 이들 기업의 기술, 브랜드 인지도가 매우 부족한 실정이기 때문에 주로 저가 경쟁으로 시장에 참여하고 있음.

 

 ○ 그러나 품질, 브랜드, 서비스 등의 요소가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어 기술력과 서비스가 앞으로 밸브 기업의 중요한 생존요소가 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 혜총망

 

□ 고급시장은 대부분 수입제품이 점령

 

 ○ 주로 독일, 일본, 미국, 이탈리아 제품이 고급시장을 차지하고 있으며, 주요 브랜드로는 일본의 QC, KITZ, HITACHI, VENN, 타이완의 진커우판얼(金口凡而), 미국의 ME, 암스트롱, 독일 GAL, ARI, 이탈리아 OED 등 여러 브랜드가 경쟁하고 있음.

 

 ○ 수입제품의 가격이 중국산에 비해 크게 높음에도 밸브의 수입은 매년 증가하는 추세임.

 

4. 시장진출 방안

 

 ○ 중국 정부의 경기부양정책 중 SOC 분야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설비제작 시 수요가 많은 밸브의 수요 역시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중국 제품이 취약한 고온·고압밸브 등은 수입에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우리 밸브기업의 시장진출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됨.

 

 ○ 제품의 품질, 서비스 등에서 중국 제품과의 차별성을 갖지 못한다면 가격 경쟁으로는 진출이 어려운 시장임.

 

 ○ 관련 잡지 등에 광고 게재나 전시회 참가 등을 통해 꾸준히 제품의 품질과 브랜드를 알리는 노력이 중요함.

 

 

자료원 : 혜총망, mysteel.com, 중국투자자문망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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