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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루, 한국산 자동차 점유율 확대
  • 트렌드
  • 페루
  • 리마무역관 박강욱
  • 2009-03-12
  • 출처 : KOTRA


페루, 한국산 자동차 점유율 확대

- 국가이미지 제고에 핵심 역할 -

 

 

 

 2008년보다 자동차 판매 감소 예상

 

 ㅇ 페루의 자동차 판매는 2008년 급증 후 2009년에는 2008년 대비 당초 5% 감소에서 20%까지 감소할 전망임.

 

 ㅇ 자동차 판매업계 전체적으로 이미 금융위기 여파로 작년 말부터 수요 감소로 초과재고가 계속 축적된 상태이며 이에 따라 올해 자동차 수입은 작년보다는 저조해질 수밖에 없는 실정임.

 

 ㅇ 페루 자동차시장은 매년 큰 폭으로 성장을 거듭해 2008년 신차 판매는 2007년 대비 90%를 넘는 신장률을 보였으며 그 중 한국산 자동차의 시장점유율은 17.1%에 이르렀음.

 

 ㅇ 이같은 페루 자동차시장 확대에도 불구하고 아직 다른 중남미국에 비교할 때 페루 자동차시장은 본격성장기에는 진입하지 않은 상태로, 브라질·아르헨티나·베네수엘라·콜롬비아·칠레·에콰도르에 비해 2008년 신차 판매량이 적음.

 

 2009년 시외버스 다량 구매

 

 ㅇ 2009년에는 특히 시외버스 구매가 활발히 이루어질 전망이어서 관심을 끌고 있음.

 

 ㅇ 페루 시외버스운수업자협회에 의하면 페루 전국 운행 중인 등록 시외버스 2000대 중 15%(300대)를 교체할 것으로 전망되며 운송업계 버스 구입 및 장비교체에 약 1억 달러 규모(7000만 달러는 버스 구입)를 책정한 것으로 알려짐.

  - 페루시외버스운수업자협회(APOIP) : Asociación de Propietrarios de Ómnibus Interprovinciales del Perú

  - 주소 : Paseo de la República No. 291 Of. 507

  - 전화 : 51-1-428-2701

  - 팩스 : 51-1-428-7353

  - 사무총장 : Mr. Carlos Guevara Mezzich(Gerente)

  - 이메일 : apoip_1@yahoo.com, apoip.gerente@yahoo.com

 

 ㅇ 페루 전체적으로 등록·비등록 시외버스는 모두 5000대, 운수업체는 400개사 정도임. 가능한 한 최대한 많은 시외버스를 등록시켜 공식 영업을 하도록 함으로써 안전도와 서비스를 높이도록 계도하고 있음.

 

 ㅇ 카를로스게바라 사무총장에 의하면 페루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시외버스는 ABS·GPS를 갖추고 1000㎞를 초과하는 장거리 주행에도 고장나지 않고 안전문제가 없는 버스여야 하며 특히 굴곡이 심하고 고산지역 주행에도 문제가 없어야 함.

 

 ㅇ 가장 많이 사용하는 시외버스는 Volvo, Mercedes Benz, Volvo, Pegasso(IVECO), Renault, Greyhound임. 대부분 10~12년 된 노후차량이어서 안전에 심각한 문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8년 이내인 차량이 되도록 운수업자들을 교육하고 있다고 함.

 

 ㅇ 페루 시외버스 시장진출을 위해 무엇보다도 선행할 것은 A/S망 확보이며 이것이 이루어지지 않는 한 시장진출은 어렵다는 의견을 보임.

 

 ㅇ 이전 일본 자동차업체들도 수차 페루의 시외버스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시도했으나 이러한 A/S 망을 해결하지 못해 큰 효과를 거두지 못했다고 함.

 

 자동차는 국가이미지 제고의 총아

 

 ㅇ 페루에서의 한국 이미지는 아직은 구미 선진국이나 일본이 누리는 Premium 수준은 아니지만 1970년대부터 시작한 급속한 경제성장 및 우수한 상품 수출 증대로 크게 좋아진 것이 사실임.

 

 ㅇ 특히 전자제품·자동차·중장비·IT제품 등이 현지 시장에 널리 알려지면서 국가이미지는 급속도로 올라간 것이 사실임.

 

 ㅇ 페루인은 전에는 한국은 노동집약적 산업에 집착하는 저기술·저가품 생산국으로 보았으나 이제는 선진기술 보유국으로 보고 있음.

 

 ㅇ 일부 좌파 지식인을 중심으로 1980년대까지만 해도 “한국은 미제국주의의 허수아비”라고 냉소하곤 했으나 이제는 페루의 식자들 사이에서 “현대자동차 공장을 페루에 세워 달라”는 부러움 섞인 찬사도 나오고 있음.

 

 ㅇ 중남미 상류계층은 16세기 식민지 시대 개시 이후 전통적으로 유럽인의 후손이라고 자처하기 때문에 당연히 유럽 제품·기술·사상의 영향력이 절대적이어서 짧은 기간 동안 한국이 중남미 땅에 그나마 자리를 잡아 가는 것은 그야말로 대단한 일이 아닐 수 없음.

 

 ㅇ 따라서 앞으로 조금 더 적극적인 시장진출 노력을 할 경우 자동차 수출을 증대시키는 것은 물론이고 “Korea Premium”을 본격적으로 향유할 시기가 올 수 있을 것으로 보임.

 

수입 중고차 상표별 시장점유율

                     (단위 : 대)

상표

2005

2006

2007

2008

시장점유율

2007

2008

Nissan

4,917

6,560

9,224

11,426

24%

25.2%

Toyota

11,105

11,855

13,090

11,306

34%

25.0%

Hyundai

892

1,823

3,266

6,382

9%

14%

Mitsubishi

3,757

4,122

4,595

4,064

12%

9%

Kia

225

536

1,297

2,049

3%

5%

Mazda

1,210

1,152

1,316

1,480

3.4%

3.3%

Daewoo

279

610

1,044

1,441

2.7%

3.2%

Ford

103

180

434

1,067

1%

2%

Suzuki

129

274

787

1,058

2%

2%

Volvo

10

328

722

976

2%

2%

AMC·Jeep

nd

126

360

855

1%

2%

Honda

937

739

699

751

2%

2%

Subaru

170

229

400

322

1%

1%

Volkswagen

16

37

102

212

0%

0%

Ssangyong

28

36

18

30

0%

0%

기타

342

459

851

1,874

2%

4%

합계

24,120

29,066

38,205

45,293

100%

100%

자료원 : 페루자동차협회

 

수입 신차별 시장점유율

                                                                                                                     (단위 : 대)

상표

2005

2006

2007

2008

시장점유율

2007

2008

Toyota

5,683

8,474

14,023

26,661

27%

27%

Nissan

2,774

3,985

5,463

8,908

11%

9%

Hyundai

1,807

3,271

4,733

9,267

9%

9%

Mitsubishi

1,198

1,468

2,872

5,318

6%

5%

Suzuki

1,712

2,933

4,438

7,535

9%

8%

Kia

1,454

1,752

1,763

4,230

3%

4%

Chevrolet

700

915

1,847

4,883

4%

5%

Volkswagen

1,925

2,098

2,126

3,637

4%

4%

Honda

490

787

1,371

2,733

3%

3%

Mazda

379

627

678

1,341

1%

1%

Volvo

506

738

1,006

1,532

2%

2%

Mercedes Benz

833

1,074

1,579

1,766

3%

2%

Ford

767

629

611

585

1%

1%

Hino

0

0

443

1,458

1%

1%

AMC·Jeep

158

288

398

656

1%

1%

Daewoo

0

30

1

19

0%

0%

Subaru

330

508

785

1,088

2%

1%

International

130

261

520

1,335

1%

1%

Freightliner

65

140

336

965

1%

1%

Jac

0

10

166

997

0%

1%

Chery

4

0

16

951

0%

1%

Daihatsu

119

177

535

765

1%

1%

Scania

227

587

855

921

2%

1%

Hafei

0

56

326

879

1%

1%

Renault

345

276

458

859

1%

1%

Peugeot

555

607

617

687

1%

1%

Dodge·Chrysler

14

87

124

194

0%

0%

Great Wall

0

0

501

728

1%

1%

Lifan

0

4

4

649

0%

1%

Ssang Yong

213

259

387

610

1%

1%

기타

1,313

1,508

3,038

7,951

6%

8%

합계

23,701

33,549

52,020

100,108

100%

100%

자료원 : 페루자동차협회

 

원산지별 중고차 수입현황

                     (단위 : 대)

원산지

2005

2006

2007

2008

시장점유율

2007

2008

일본

22,285

24,808

29,901

29,975

78.3%

66.2%

한국

1,452

2,965

5,521

9,549

14.5%

21.1%

미국

282

738

1870

3685

4.9%

8.1%

독일

23

98

150

320

0.4%

1%

멕시코

11

21

35

232

0.1%

1%

브라질

5

44

8

130

0.0%

0.3%

기타

62

392

720

1,402

2%

3%

합계

24,120

29,066

38,205

45,293

100%

100%

자료원 : 페루자동차협회

 

원산지별 신차 수입현황

                                                                                                                               (단위 : 대)

원산지

2005

2006

2007

2008

시장점유율

2007

2008

일본

8,162

12,207

19,673

36,191

37.8%

36.2%

한국

3,703

5,959

7,922

17,152

15.2%

17.1%

태국

758

1,237

3,078

11,111

5.9%

11.1%

브라질

4,942

5,688

6,828

9,638

13.1%

9.6%

중국

45

447

2,003

8,870

3.9%

8.9%

멕시코

753

1,507

2,725

6,359

5.2%

6.4%

미국

611

955

1,222

2,273

2.3%

2.3%

인도

25

83

828

2,560

1.6%

2.6%

독일

634

734

1,179

1,535

2.3%

1.5%

아르헨티나

2,903

3,206

4,759

1,488

9.1%

1.5%

스페인

165

254

389

576

0.7%

0.6%

콜롬비아

0

0

97

519

0.2%

0.5%

스웨덴

49

122

105

195

0.2%

0.2%

프랑스

379

468

351

376

0.7%

0.4%

캐나다

25

38

50

81

0.1%

0.1%

기타

547

644

811

1,184

1.6%

1.2%

합계

23,701

33,549

52,020

100,108

100%

100%

자료원 : 페루자동차협회

 

연도별 중고차  신차 수입현황

                                                                                                                               (단위 : 대)

차종

상태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승용차

신차

5,752

6,345

9,884

13,942

17,793

38,755

중고차

34,470

22,481

19,968

22,804

28,895

30,385

소계

40,222

28,826

29,852

36,746

46,688

69,140

경트럭

신차

5,696

7,722

10,701

15,193

25,559

42,298

중고차

5,040

4,129

3,591

4,650

6,027

9,967

소계

10,736

11,851

14,292

19,843

31,586

52,265

트럭

신차

564

883

1,388

2,593

3,601

12,842

중고차

222

488

364

1,002

2,056

3,198

소계

786

1,371

1,752

3,595

5,657

16,040

버스  섀시

신차

284

581

1,212

897

1,757

2,186

중고차

255

197

196

332

417

856

소계

539

778

1,408

1,229

2,174

3,042

트레일러 
기타

신차

193

220

516

924

3,310

4,027

중고차

0

0

1

278

810

887

소계

193

220

517

1,202

4,120

4,914

합계

신차

12,489

15,751

23,701

33,549

52,020

100,108

중고차

39,987

27,295

24,120

29,066

38,205

45,293

52,476

43,046

47,821

62,615

90,225

145,401

점유율(%)

신차

24%

37%

50%

54%

58%

69%

중고차

76%

63%

50%

46%

42%

31%

100%

100%

100%

100%

100%

100%

자료원 : 페루자동차협회

 

 

정보원 : 페루시외버스운수업자협회, 페루자동차협회, 언론기사 요약, 현지업계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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