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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기에, 접는 자전거 수요 증가세
  • 트렌드
  • 벨기에
  • 브뤼셀무역관 김선화
  • 2009-02-28
  • 출처 : KOTRA

 

벨기에, 접는 자전거 수요 증가세

 

 

 

유망사유 : 정부의 자전거 사용 장려조치 및 세제 인센티브 제공. 일반 자전거와 함께 접는 자전거 모델 다양화 및 가격 인하. 정부의 접는 자전거 임대 및 염가 판매정책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 최근 3년간 벨기에에서 연간 1만 대의 접는 자전거가 판매되면서 접는 자전가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음.

 

 ○ 이와 같은 수요 증가의 배경에는 정부의 자전거 사용 장려조치가 작용하고 있음.

 

 ○ 벨기에 왈로니아 지방의 교통부장관과 대중버스 공사(TEC)는 자전거를 출퇴근 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을 장려하기 위해 ‘접는 자전거 사용 장려 정책'을 발표함.

  - 현재 접는 자전거를 가지고 대중버스를 탈 때의 문제점과 사용상의 불편한 점을 파악하기 위해 60명의 TEC 사용자를 대상으로 시험 중임. 시험 결과가 나오면 접는 자전거 자체의 문제점이 있을 경우 문제점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은 물론이고, 앞으로 TEC 사용자에게 접는 자전거를 임대는 물론 염가 판매할 계획임.

  - 이러한 정책적 장려 정책 덕분에 앞으로 접는 자전거의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이미 벨기에에서는 2005년부터 기차·대중버스·전차에 접는 휴대형 자전거를 가지고 탈 수 있으며(자전거에 대한 요금 무료) 2008년 2월부터 브뤼셀 대중버스공사는 출퇴근 시간을 제외한 나머지 시간에는 일반 자전거도 무료로 탈 수 있도록 했음. 단, 기차의 경우 일반 자전거는 5유로의 요금이 부과됨.

 

 ○ 한편, 정부는 기업이 자율적으로 자전거로 집-직장을 이동하는 근로자에게 교통비 보상금으로 0.20유로/㎞(주행거리)까지 지급할 수 있도록 하며, 이중 0.15유로/㎞는 과세소득에서 면제하는 장려조치를 시행하고 있는데, 이 제도를 도입하는 기업들이 증가하고 있어 접는 자전거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수요 특징

 

 ○ 그간 벨기에에서는 네덜란드와는 달리 자전거 자체를 운송보다는 레저·스포츠용으로 인식하고 주로 그렇게 사용돼왔으나 최근 들어 도시 교통체증이 심각해지고 환경의식이 고조되면서 자전거를 출퇴근 수단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

 

 ○ 특히 정부의 출퇴근 수단으로의 사용 장려조치 때문에 접는 자전거 수요가 늘어나고 있으나, 이 유형의 자전거는 아직은 수요 초기단계에 있기 때문에 앞으로 시장 여유가 큰 제품임.

 

 ○ 접는 자전거는 장거리 주행이나 레저·스포츠용보다는 도시용 운송으로 구매되고 손쉽게 접고 펼 수 있으며 부피가 작고 가벼워 휴대하기 편리한 것이 선호되고 있음.

 

2. 경쟁 및 수입동향

 

□ 현지 생산

 

 ○ 벨기에에서 자전거 생산업체로는 Eddy Merckx사가 유일한데 이 회사는 경주용·선수용 특수 자전거를 전문 생산하고 일반 소비자용 자전거를 생산하지 않음.

 

 ○ 벨기에 일반 소비자용 자전거 생산은 전무함.

 

□ 수입 동향

 

 ○ 벨기에 자전거(일반 자전거+접는 자전거) 수입은 2005년에 1억6100만 유로, 2006년과 2007년에 각각 1억5300만 유로로 2005년 대비 5% 감소했다가 2008년에 들어 크게 증가하고 있음.

  - 2008년 상반기에 1억1341유로로 2007년 상반기 대비 무려 42% 증가했음.

 

 ○ 벨기에 자전거 주요 수입국은 프랑스·대만·네덜란드·독일·이탈리아로 이들 5개국이 총 수입의 83.5%를 차지함.

 

 ○ 한국산 수입은 전무함.

 

벨기에 자전거 수입 현황

    (단위 : 백만 유로, %)

순위

수입국

2006.1~6

2007.1~6

2008.1~6

'08.1~6/'07.1~6
증감률

1

프랑스

12.8

8.3

28.4

242.2

2

대만

25.2

22.3

24.6

10.3

3

네덜란드

19.5

20.0

24.2

21.0

4

독일

4.2

5.4

11.6

114.8

5

이탈리아

6.2

5.9

5.9

0

6

인도네시아

3.3

4.1

5.7

39.0

7

스리랑카

2.9

3.4

2.8

-17.6

8

방글라데시

1.5

0.9

1.9

111.1

9

태국

0.1

1.4

1.4

0

10

불가리아

1.1

1.3

1.4

7.7

주 : 자전거(HS code 87120030 : 일반 자전거와 접는 자전거)

자료원 : World Trade Athlas

 

□ 경쟁 동향

 

 ○ 유럽 및 미국산이 시장 주도

  - 벨기에에서 선호, 판매되는 접는 자전거 브랜드는 GAZELLE(TranZa Xtra 네덜란드), STRIDA(5.0, 프랑스), DAHON(CurveD3과 Curve SL, 미국), BROPMTON(Bromson-Regis와 S2L, 영국), BIREDY(City, 독일), BATABUS(Nova Versa, 네덜란드), BEIXO(Compact-3, 네덜란드), GIANT(Halfway Multispeed, 미국) 등임.

 

 ○ 가장 구매가치가 높은 브랜드는 STRIDA의 5.0 모델과 DAHON의 CurveD3 모델

  - 벨기에 소비자 연맹은 최근 접는 자전거의 수요가 크게 늘기 시작하자 처음으로 벨기에에서 가장 널리 판매되고 있는 15개 모델의 접는 자전거를 대상으로 품질·가격을 조사하고 그 결과를 이 기관의 월간지 ‘Test-Achats’(2009년 3월호)에 발표했음.

  - 그 중에서 GAZELLE TranZa Xtra 모델이 품질 면에서 가장 우수한 제품으로 평가됐으나 높은 가격(799유로)이라는 이유로 구매가치가 높은 제품으로 선정되지 못하고 STRIDA(5.0, 535유로)와 DAHON(CurveD3, 501유로)이 품질·가격이 우수하며 구매가치가 가장 큰 제품으로 선정됨.

  - 한편, 인도산 SYMEX(Velo pliant)은 품질이 다소 미약하지만 가끔 사용하는 용도로는 구매가치가 있고 특히 가격이 저렴(99유로, Carrefour에서 판매된 판촉 가격)해 판촉기간을 이용해 구매한다면 더욱 유리하다고 평가함. 그러나 신장 170㎝ 이상의 소비자에게는 적당하지 않다고 평가함.

  - 한편, 영국산 A-BIKE의 Plus 모델은 무게는 가벼워(5.77㎏) 휴대하기가 편리하지만 튼튼하지 않기 때문에 실제로 운송기기로서는 적당하지 않다고 평가함.

 

3. 진출방안 및 관세·비관세 장벽

 

□ 바이어·시장조사기관의 조언

 

 ○ 벨기에 소비자연맹의 접는 자전거 품질·가격 조사에 따르면 아직까지 이상적인 접는 자전거는 존재하지 않는다며 시장은 이상적인 제품을 기다리고 있다고 결론을 내렸는데 주요 상품별 평가결과는 다음과 같음.

  - Birdy의 경우 접을 때마다 체인이 튀어 나오고 제자리에 다시 끼기가 어려움.

  - Beixo의 cadran형 transmission은 튼튼하고 기름이 묻지 않는(오일이 필요 없음) 장점이 있는 반면 무거운 점이 단점임.

  - Batavus의 뒷 브레이크는 “torpedo" 식이라 변속이 다소 어려운 점이 결점임.

  - Giant의 경우 브레이크 기능이 별로 좋지 않아 브레이크를 많이 걸어야 하는 도시에서는 사용이 불편한 것이 단점임.

  - Koga Myata 모델은 다리가 긴 사람이 탈 경우 무릎이 핸들에 닿을 수 있음.

  - Mobiky는 바퀴가 너무 작아 안정성이 약한 점이 단점임.

 

 ○ 이에 따라 아직 벨기에 시장에 진출하지 못한 신제품의 경우 상기 지적된 단점들이 수정된 품질이 우수한 자전거를 제조한다면 시장에서 큰 환영을 받게 될 것임.

 

□ 관세 및 비관세 장벽

 

 ○ 자전거 관세율은 14%로 비교적 높은 편이나, 중국산에 대해서는 여기에 추가로 48.50%의 반덤핑 관세가 부과되고 있고 이 반덤핑관세 부과 이후 중국으로부터 수입이 대폭 감소해 상대적으로 우리에게 유리한 상황임.

 

 ○ 자전거의 경우 사용자의 안전을 제고하기 위한 여러 기준들이 적용되고 있는 바, 이에 대한 사전 준수가 필요함.

 

 

자료원 : Test-Achats, Pro-vel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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