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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점 더워지는 날씨 속에 눈길끄는 UAE 주스시장
  • 트렌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주재원
  • 2009-02-26
  • 출처 : KOTRA

 

점점 더워지는 날씨 속에 눈길끄는 UAE주스시장

- 더운 기후, 술 금지, 다양한 외국인이 거주하는 특성 상 수요 지속 증가 예상 -

 

 

 

유망사유 : 4월부터 11월까지 평균기온이 30도가 넘는 고온 다습한 지역이기 때문에 음료수 수요가 많고, 최근 각종 개발로 인해 인구의 80%가 외국인으로 구성돼 다양한 입맛에 대한 니즈가 있지만 일부를 제외하고는 술 판매가 금지돼 대체음료인 주스가 향후 지속적으로 각광받을 전망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및 수요특징

 

 ○ 북회귀선이 지나고 있는 지역 특성상 여름철이 고온 다습해 음료수에 대한 수요가 많음. 생과일주스 등의 판매가 활발하기 때문에 오렌지, 구아바, 포도, 사과 등 각종 과일 가공주스가 다양하게 유통되고 있음. 기본적으로 무슬림 국가이기 때문에 알코올 음료가 일부 장소를 제외하고는 유통이 금지돼 있어 대체음료인 주스 등에 대한 수요가 높은 편임. 또한 점점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어 향후 주스시장은 꾸준한 증가세를 보일 전망

 

 ○ 총 인구 476만 명(2008년도 기준, UAE 경제부 추산) 중 80%가량이 인근 중동국가는 물론 아프리카, CIS, 서남아시아 등 인근지역 및 유럽 국가출신 외국인으로 구성된 다민족 국가이기 때문에 음료 수요가 다변화 돼 있다는 점은 큰 장점임. 프리미엄 제품을 구매하는 고소득 외국인 계층이 많으며, 최근 몇 년 사이 각종 프로젝트를 통해 UAE가 전세계에 알려지면서 관광객이 점점 늘어가고 있는 것도 시장 전망을 밝게 하는 요인임.

 

 ○ 현지언론인 Gulf News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UAE 전체 가계소득(자국민 및 외국인을 포함)의53%가 식품 및 음료수 구입, 집 임차비용으로 지출되고 있을 정도로 소득에서 식료품 구입에 지출하는 금액 비중이 큼. 또한 BMI에서 전망한 2009년 1분기 중동지역 식음료 시장평가에서 UAE는 터키에 이어 2번째로 시장 상황이 좋은 것으로 조사된 바 있음(시장 크기 및 안정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평가).

 

2. 경쟁 및 수입동향

 

□ 현지생산

 

 ○ 제조업이 발달하지 않아 자국 생산품이 거의 없는 다른 품목들과는 달리 주스의 경우 현지 생산품이 다양하게 시장에 나와있음. Buhaira Lacnor, Milco, Al Ain National Fruits and Refreshments Co., Al Ain Dairy, Masafi, Marmum, Gulf and Safa Dairy 등이 현지 유명 생산업체임.

 

 ○ 현재 가장 급속도로 성장하는 현지 주스업체는 Masafi임. 동 업체는 기존에 생수를 전문으로 생산하였으나 2006년부터 주스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기 시작했으며, 특히 2009년 37%의 MAT(Moving Annual Total) 증가를 기록하는 등 최근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음.

 

□ 수입동향

 

  고가의 제품은 대부분 수입산이 많으며, 주로 영국·프랑스·남아프리카공화국·사우디아라비아·네덜란드 등지에서 수입을 하고 있음. 냉동 오렌지 주스의 경우 2007년도를 기준으로 영국산이 가장 많은 수입액을 보였으며, 농축 혼합주스의 경우 네덜란드로부터의 수입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음.

 

  일반적으로 많이 볼 수 있는 주스의 경우 인근 중동국가의 제품도 많이 보이고 있지만 수입 통계상의 금액 비중은 크지 않은 상황.

 

HS Code 20091100 냉동 오렌지주스 2007년도 수입량

                                                                                                                       (단위 : US$)

국가명

금액

총계

10,352,500

UK(UNITED KINGDOM)

3,238,469

SOUTH AFRICA

2,972,615

CYPRUS

1,937,387

BRAZIL

980,587

GREECE

378,142

TURKEY

160,904

GERMANY

126,243

FRANCE

121,714

BELGIUM

111,820

ITALY

96,093

자료원 : Dubai External Trade Statistics 2007

 

HS Code 20099010 농축 혼합주스 2007년도 수입량

                                                                                                                         (단위 : US$)

국가명

금액

총계

6,993,787

NETHERLANDS

2,139,834

BELGIUM

1,510,121

SOUTH AFRICA

625,804

GREECE

542,355

USA

465,783

GERMANY

342,743

THAILAND

191,554

FRANCE

160,683

CHINA

145,613

PHILIPPINES

126,066

자료원 : Dubai External Trade Statistics 2007

 

□ 경쟁동향

 

 ○ 유통기한이 짧은 제품의 경우UAE 자국회사 및 인근 중동지역국가, 특히 사우디아라비아 등에서 생산된 제품(Al Marai 등)의 경쟁이 심한 편임. 프리미엄급의 경우 florida's natural, bolt house, Tropicana와 같은 수입제품이 우위를 점하고 있음.

 

UAE 주스 제품별 가격대

                                                                                                                      (단위 : US$)

제조사

용량

가격

비고

Al Rawabi

1ℓ

0.74

오렌지, 사과 등 일반과일주스

Masafi

200㎖

0.54

열대과일 혼합주스

1ℓ

1.63

2ℓ

2.59

LACNOR

180㎖

0.27

오렌지 주스

Al Rawabi

500㎖

0.82

오렌지, 망고 등 일반과일주스

Libbys

354㎖l

0.68

오렌지, 사과 등 일반과일주스

Al Ain fresh Juices

2ℓ

0.74

오렌지, 사과 등 일반과일주스

Bolthouse

1ℓ

6.00

미국산 수입제품(당근, 키위 등)

Florida's Natural

1.8ℓ

4.90

미국산 수입제품(오렌지, 레몬 등)

자료원 : KBC자체조사, 소매가 기준

주 : US$1= 약 AED 3.67

 

□ 한국산제품 현지평가

 

 ○ 중저가 주스의 경우 현지 생산업체들이 우위를 점하고 있지만 프리미엄 주스는 수입품 의존도가 높은 편임. 한국제품의 경우 최근 알로에와 매실음료가 현지 시장에 진출한 바 있으며 2월 23일 26일까지 두바이에서 개최된 GULFFOOD에 출품된 한국 제품에 바이어들이 관심을 많이 보이고 있는 등 현지 분위기는 좋은 편임.

 

3. 진출방안 및 관세·비관세 장벽

 

□ 진출방안

 

 ○ 기존 오렌지·딸기 및 각종 열대과일 주스는 이미 경쟁이 치열하므로, 소비자들에게 거부감을 주지 않으면서도 단맛이 나고 기존 업체들이 개발하지 않은 품목 위주로 진출하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보임.

 

 ○ 기존 시장에 없는 제품일 경우 제품 내용 및 장점에 대한 마케팅이 수반되지 않을 시 소비자의 관심을 얻기 어려운 점도 있으니 제품의 장점·특징에 대한 광고 등을 통해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좋음. 에너지 드링크인 ‘Redbull’의 사례를 보면, 매년 UAE 아부다비에서 고공비행쇼 개최를 통해 시장진출에 적극적인 마케팅전략을 구사하고 있을 뿐 아니라 대형 마트 계산대 옆에 Redbull 음료수 모양의 대형 통에 제품을 담아 소비자들이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도 세우고 있음.

 

 ○ 포장 용기의 경우 용량 및 내용물에 따라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종이팩류 보다는 플라스틱류를 선호하고 있음. 일부 고급 수입산 주스류의 경우 유리용기 제품도 출시되고 있음.

 

□ 관세·비관세장벽

 

 ○ 주류를 제외하고는 각종 음료수의 반입·구매·유통에 제한은 없으나, 음료수를 포함한 식품류 수입 후 UAE 내수시장에서 유통하게 될 경우 허가조건이 까다로운 편이며 세부내용은 아래와 같음.

  - 식품 라벨의 승인. UAE 식품 관리부 식품무역 담당 부서의 FIRS(Food Import&Re-export System) 프로그램에 수입회사 등록은 필수이며 동 FIRS 프로그램을 통해 수입을 희망하는 상품의 라벨허가를 득해야 함.

   · 각각의 식품 라벨은 다음을 포함해야 함.

    1) 브랜드 이름

    2) 상품 이름(식품에 대한 요약 설명)

    3) 식품의 구성 요소(무게와 부피에 따라)

    4) 모든식품의 제조일자 및 유통기한(유통기한 표기 면제 식품들은 제외)

    5) 식품 제조자, 포장자, 유통자, 수입자의 이름

    6) 정량 또는 부피

    7) 원산지

    8) 상품의 바코드

    9) 제품 번호

    10) 저장 환경( 저장환경이 중요한 식품일 경우)

    11) 과민성 질환을 일으킬 수 도 있는 식품 성분 명기

    12) 라벨(아랍어로 표기해야하며 아랍어로 표기된 식품 라벨을 번역하기 위한 승인된 스티커를 사용할 수 도 있음.)

    13) 식품의 사용 설명서(필요할 경우)

    14) 영양성분에 대한 정보를 표기하는 것은 선택 사항이다(유아식이나 환자들을 위한 특별한 식품들은 표기해야 함.)

 

 ○ 관세의 경우 UAE는 대부분의 수입 물품에 대해 2003년 1월 이후 5% 관세를 부과하는 것과 달리 농산품에 대한 무관세 정책을 적용하고 있음.

 

 

 자료원 : BMI, UAE 두바이 정부 식품무역부, Gulfnews, Dubai External Trade Statistics 2007, KBC자체 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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