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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식품시장에 부는 건강한 먹거리 바람
  • 트렌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송지은
  • 2015-09-25
  • 출처 : KOTRA

 

UAE 식음료 시장에 부는 건강한 먹거리 바람

- 건강과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 증가로 건강식품시장 성장 꾸준 -

- 트렌드 주시해 제품 개발과 진출 전략 필요 -

         

 

 

□ UAE 건강제품의 수요 특징

 

 ○ UAE 국민의 건강과 다이어트에 대한 의식의 향상으로 건강제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음.

   - Global Burden of Disease Study 2013 보고서에 따르면 UAE의 남성인구 66%와 여성인구 61%가 과체중 또는 비만으로 분류됨.

  - 전통적으로 아랍음식은 다량의 설탕과 지방을 포함하고 있고, 과거 아랍국가에서는 비만이 부의 상징으로 여겨져 국민은 다이어트 및 건강식품에 대한 필요성을 인지하지 못했음.

 

 ○ UAE의 경제호황에 따른 높은 급여와 안정된 일자리는 외국인 근로자를 불러들이고, UAE 전체 인구의 80% 이상이 외국인으로 구성돼 있음. 특히 서양인(Western Expatriates)의 인구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 소셜 네트워크를 포함한 인터넷의 활용으로 UAE 국민들은 과거과 달리 서양문화에 대한 접근이 용이해지면서 미의 기준과 식생활도 서양식으로 변해가고 있음.

  - 특히 아랍 여성들 사이에서 유럽식 건강식을 선호, 몸매 관리에 힘쓰는 트렌드가 생기면서 체중관리 음식, 식사 대체 건강제품(에너지바, 시리얼 등)을 찾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음.

 

 ○ UAE의 경기성장에 따른 가처분 소득 상승으로 일반 제품보다 가격이 다소 높은 유기농 제품, 기능성 식품 등의 건강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음.

  - 건강제품을 구매하는 내국인 및 고소득 외국인 계층이 많으며, 인근 지역의 불안정으로 UAE를 찾는 관광객이 점점 늘고 있는 것도 프리미엄 건강제품의 시장 전망을 밝게 하고 있음.

  - 조사전문기관인 닐슨사가 60개국의 3만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Global Health &Wellness Survey에 따르면, UAE 국민들의 63%는 체중을 감량하기 위해 노력 중이며, 83% 이상은 일반식품보다 가격이 비쌀지라도 자신의 건강 및 다이어트를 위해 건강식품을 구매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음.

 

□ UAE 건강식품 시장 현황

 

 ○ 시장조사기관인 유로모니터의 UAE 건강식품 보고서에 따르면, 2014년 기준 UAE 건강식품 시장규모는 38억 디르함(10억3000만 달러)을 기록했으며, 2009년 이후로 꾸준히 성장세를 보임.

  - 2014년의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8.2% 성장했으며, 2009년과 비교하면 47.2%라는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음.

 

  건강식품에는 건강지향, 유기농, 기능성 제품 등이 포함돼 있으며 각 카테고리별로 고르게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자연건강식품은 19억 디르함(5억 달러)의 매출액으로 UAE 건강식품 매출액의 약 50%를 차지. 강화·기능성식품은 13억 디르함(3억5000만 달러)의 매출액으로 약 35%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이 시장에서 주요 식품으로 판매 중

  - 이에 반해 유기농 식품과 식품과민성 제품 군은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미미하지만 2009년 대비 각각 52%, 91% 성장했음.

 

            (단위: 백만 디르함)

건강식품 분류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건강지향 Better for you

345.2

361.9

387.5

419.7

451.2

484.9

식품과민성 Food Intolerance

5.1

6.8

7.4

8.1

8.8

9.7

강화·기능성 Fortified·Functional

937.3

1,016.6

1,104.1

1,179.0

1,264.8

1,361.0

자연건강 Naturally Healthy

1,291.5

1,390.3

1,486.4

1,658.5

1,781.3

1.937.8

유기농 Organic

43.7

47.4

52.0

56.6

61.2

66.6

전체

2,622.7

2,823.0

3,037.4

3,321.9

3,567.3

3,860.0

자료원: 유로모니터

 

 ○ UAE 국민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외국인 유입인구 증가, 가처분 소득의 증가로 건강식품에 대한 수요는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유로모니터는 2019년 UAE 건강식품 시장 규모를 52억 디르함, 2014년 대비 35.8% 정도 성장할 것으로 분석하며 향후 시장을 긍정적으로 내다 봄.

 

□ UAE의 건강식품 시장의 주요 기업 및 경쟁 현황

 

 ○ UAE 건강식품시장은 다수의 현지 기업과 글로벌 기업들이 진출해 경쟁하는 시장임.

  - 2014년 기준 UAE 건강식품시장에서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한 기업은 Red Bull FZE로, 5.1%를 점유하고 있음.

  - 5.1%가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이며, 특정기업이 높은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기보다는 여러 글로벌 기업, 현지 기업, 인근 중동기업들이 비슷한 시장점유율을 차지해 특정 회사가 시장지배력을 가지고 않는 특징이 있음.

 

 ○ 글로벌 브랜드 외에도 사우다아라비아의 글로벌 식품제조업체인 알마라이가 선전하고 있으며, UAE 토종 식품기업인 Al Rawabi와 Lacnor의 제품도 소비자들에게 선호되고 있음.

  - UAE는 일반적으로 제조업이 발달하지 않아 대부분의 제품이 완제품으로 수입되고 있지만 타 산업과 다르게 식품의 경우 현지 제조업체가 강세를 보임.

  - 중동 식품기업들은 현지 유통채널에 대한 이해와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글로벌 기업과 경쟁하며 UAE 건강식품에서 선전하고 있음.

 

연번

회사

특징

2014년

시장점유율

1

Red Bull FZE는 오스트리아에 본사를 둔 글로벌 에너지드링크 제조업체로, 다양한 스포츠 마케팅 활동을 통해 건강, 기능성 음료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음. 특히 UAE에서는 패션으로 여겨지며 젊은층 사이에서 수요가 높음.

5.1%

2

사우다아라비아의 글로벌 식품 제조업체인 알마라이(Almarai Co Ltd)는 1976년 설립됨. 유제품 및 과일주스, 비스킷, 베이커리 등을 생산하며 중동지역에서 활발한 영업활동을 하고 있음. 특히 우유와 유제품의 인기가 높으며 자사브랜드로는 Almarai Beyti, C- Squared, Dallah Juice,  HADCO, L'Usine, Nuralac, Teeba Tropicana, 7 Days, Alyoum가 있음.

5.0%

3

Al Rawabi Co는 1989년 UAE에 설립된 토종기업으로 주스, 우유, 요거트를 제조하고 자사 브랜드로는 Al Rawabi, B Activ, Rawa, Robivia, Tampiko가 있음.

4.0%

4

Nestle Middle East FZE는 스위스에 본사를 둔 글로벌 기업으로 우유, 과자, 생수, 커피, 시리얼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함.

3.8%

5

Lacnor사는 UAE 대표 식품 제조업체

인 National Food Production Company(NFPC)의 계열사로 유제품, 음료 제품을 전문적으로 생산하고 있음.

3.8%

자료원: 유로모니터, KOTRA 두바이 무역관

 

□ 시사점

 

 ○ 과거에는 UAE 국민이 다이어트와 건강식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했지만 비만으로 인한 각종 성인병 및 관련 질병들에 대한 문제점이 심각해지면서 UAE 정부 차원에서 건강한 식습관과 다이어트의 필요성을 강조함.

  - 소비자들의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 증가로 시장규모가 나날이 커지고 있으며 향후 높은 성장 잠재력을 보유하는 것으로 분석됨.

 

 ○ 일반적으로 유기농 제품, 기능성 제품 등을 포함하는 건강제품은 일반 제품보다 다소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음. 하지만 현재 대부분의 UAE 국민은 식습관을 통한 건강관리에 대한 중요성을 알고 더 비싼 비용을 지불할지라도 건강제품을 구입할 의사가 있다고 했음.

  - 아울러 UAE 경제회복으로 국민과 화이트칼라 직군의 외국인 근로자들의 가처분 소득이 증가해 높은 구매력을 가지고 있음. 이들을 겨냥한 프리미엄 제품인 건강식품 시장 규모는 더욱 성장할 것으로 분석됨.

 

 ○ UAE의 건강식품 판매는 하이퍼마켓과 슈퍼마켓을 위주로 한 식료품점 소매상이 주도를 하고 있음. 이에 따라 이 시장을 진출하려는 한국 기업은 소비자가 쉽게 접할 수 있는 유통채널에 제품을 납품하는 것이 중요하고 또한, 소매상과 견고한 네트워크를 가지고 유통업계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며 디스트리뷰터를 물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함.

 

  관련 기업은 현지에서 관심을 가지는 저지방 등의 칼로리가 낮고 기능성을 강화한 제품을 개발해 시장에 진출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지만 기존 시장에 없는 제품, 브랜드일 경우 제품 내용 및 장점에 대한 마케팅이 수반되지 않을 시 소비자의 관심을 얻기 어려운 점도 있음.

  - 이에 따라 제품의 장점·특징에 대한 광고, 프로모션, 이벤트 등을 통해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필요하며 UAE 건강제품 트렌드를 주시해 진출 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요함.

 

 

자료원: 걸프뉴스, Nielsen, 유로모니터, BMI, Dubai Chamber 및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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