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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불황에도 잘 나가는 한국 휴대폰
  • 트렌드
  • 독일
  • 프랑크푸르트무역관 박소영
  • 2009-02-12
  • 출처 : KOTRA

 

독일, 불황에도 잘 나가는 한국 휴대폰

-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을 중심으로 한 모바일시장 강세 예상 -

 

 

 

유망사유 : 세계적인 경기불황에도 세련된 디자인과 다양한 서비스 기능을 제공하는 한국제품의 시장점유율 증가, 향후 모바일시장 활성화 전망. 스마트폰의 인기도 상승세

 

1. 시장동향

 

 ○ 독일에서는 이미 2003년 초 개인 가정의 휴대폰 소유비율이 73%를 기록한 바 있으며, 2008년 초에 86%의 독일 가정에서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고. 그 수는 총 5860만 대로 집계됨.

 

 ○ 독일에서는 한 개인이 개인용 및 비즈니스용 등 여러 대의 휴대폰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가 있어 평균적으로 독일 한 가구당1.5대를 소유하고 잇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으며, 3인 이상의 가정에서는 2.5대까지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통계전문포털 Statista에 따르면, 독일에서 휴대폰을 사용하지 않고 있는 비율이 24%이며, 약 41%가 1대의 휴대폰 1대를 사용하고 있고, 휴대폰을 2대 이상 소유하고 있는 경우도 34%에 이름.

 

 ○ 독일 정보미디어협회인 Bitkom에 따르면, 2008년 상반기에 EU 내에서 판매된 휴대폰 수는 1억8100만 대에 이르며, 독일에서는 2700만 대가 판매됐고, 2007년 총 시장규모는 36억 유로로 나타남.

 

 ○ 관련 기업 인터뷰 및 시장연구기관 Gartner의 최근 보도에 따르면, 삼성은 세계 휴대폰시장에서 모토로라를 제치고 2위를 석권하는 등 시장에서 인지도를 점점 더 높여가고 있음. 특히 3/4분기 삼성 휴대폰은 총 판매 5300만 대로 17.1%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해 전년 대비 14.4%와 비교해 볼 때 뚜렷한 성장세를 보임.

 

 ○ 독일 휴대폰시장은 현재 포화 상태로 큰 성장을 기대하기는 어려우나, 모바일 서비스시장에서는 높은 상승세가 예상되고 있어 이를 둘러싼 경쟁이 점차 가속화될 것임.

 

 ○ Bitkom에 따르면,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추가기능은 사진기능으로, 모든 휴대폰 사용자 중 91%가 이를 이용하며, 31%는 휴대폰으로 사진을 찍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그 뒤를 음악 기능(14%)이 잇고 있음.

 

 ○ 현재 휴대폰시장에서는 몇 개의 모델의 시장점유율이 높으며, 향후는 내비게이션 시스템 및 GPS 시스템이 내장된 핸드폰 모델이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됨. 또한 MP3 플레이어 및 작동이 간편한 디지털 카메라 등이 내장된 기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

 

 ○ 특히 2007년 1100만 유로의 판매고와 약 2억9100유로의 매출을 기록한 스마트폰 시장은 일반 휴대폰이 2008년 상반기에 마이너스 성장을 보인 데에 반해 12%의 판매 증가율을 보여 약진이 두드러지고 있음.

 

휴대폰과 스마트폰 시장 증감률

            (단위 : %)

연도

판매

매출

휴대폰

스마트폰

휴대폰

스마트폰

2007년

15.7

-0.2

-7.3

-1.9

2008년 상반기

-8.9

+11.9

-15.8

-1.5

자료원 : Focus Medialine IT 시장동향

 

2. 경쟁 및 수입동향

 

 ○ 독일 휴대폰시장에서는 오래 전부터 1위를 점하고 있는 노키아의 뒤를 삼성, 모토로라, 소니 에릭슨, LG 등이 잇고 있음. 특히 삼성의 경우 지난 2007년 3위의 자리에서 2008년 상반기 이후 2위로 올라서는 등 선호도가 상승하고 있음.

 

 ○ 특히 최근 발표된 자료에 의하면, 세계적으로 경제위기가 악화일로를 보여 소비심리가 악화된 상황에서 4/4 분기의 판매율이 전반적으로 감소한 가운데 유독 삼성과 LG의 약진이 돋보인 것으로 나타남. 특히 LG의 경우 2008년도 세계적으로 1억 대의 휴대폰을 판매해 25%의 신장률을 보이며, 모토로라 및 소니 에릭슨을 제치고 세계 시장 점유율 3위를 차지함.

 

2008년 세계 휴대폰시장 점유율

(단위 : 백만 유로, %)

제조사

판매 대수

시장점유율

2008

2007

증감률

2008

2007

노키아

468.4Mio.

437.1Mio.

+7.2%

39.7%

38.3%

삼성

196.7Mio.

161.1Mio.

+22.0%

16.7%

14.1%

LG 전자

100.7Mio.

80.5Mio.

+25.1%

8.5%

7.1%

모토로라

100.1Mio.

159.0Mio.

-37.0%

8.5%

13.9%

소니 에릭슨

96.6Mio.

103.4Mio.

-6.6%

8.2%

9.1%

기타

218.5Mio.

199.8Mio.

+9.4%

18.4%

17.5%

합계

1180.9Mio.

1140.9Mio.

+3.5%

100%

100%

자료원 : www.heise.de

 

 ○ 독일 전화기 주요 5대 수입 대상국은 네덜란드·중국·미국·한국·핀란드 등의 순이며, 지난해 높은 수입률 상승을 기록했던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이 올해는 중국을 제외하고 마이너스 성장을 보이고 있음.

 

독일 전화기 주요 수입대상국 및 수입금액

         (단위 : 백만 유로)

순위

국가

2006

2007

2008 (1~10월)

1

네덜란드

422,900

1,428,098

1,545,661

2

중국

641,990

2,756,873

1,213,016

3

미국

291,029

472,838

378,718

4

한국

41,341

730,129

364,337

5

핀란드

164,373

766,737

362,974

 

합 계

3,312,296

10,494,410

6,908,423

자료 : 한국무역협회, 위 수치는 상세통계 부재로 HS Code 8517 전화기(셀룰러 통신망 또는 기타 무선 통신망용 전화기 포함) 및 기타 음성, 영상 또는 기타 자료를 송신 또는 수신을 위한 기기를 기준으로 함.

 

 ○ 독일 HS Code 851712에 따른 휴대폰 수입 현황을 살펴보면, 2007년에는 약 53억2500만으로 나타났으며, 2008년의 경우 연 통계가 아직 발표되지 않았으나, 수입이 수출을 능가한 것으로 나타남.

 

독일 휴대폰 수출입 현황

             (단위 : 천 유로)

2007년

2008년 (1월~10월)

수입

수출

수입

수출

5,324,933

6,129,313

2,361,400

1,342,781

자료원 : 독일 연방통계청

 

 ○ 독일 유력 브랜드로는 노키아·삼성·모토로라·소니 에릭슨 등이며 시장점유율 상위 브랜드 현황은 아래와 같음.

 

주요 브랜드 및 스펙

브랜드

제조사

가격(유로)

기타 특징

사진

노키아

(6500 Slide)

노키아
(핀란드)

194,90~
443,62

2메가픽셀, 320만 화소 카메라 내장, 저장 용량 확장가능

 

삼성

(SGH-G600)

삼성

(한국)

144.95~
269.00

세련된 슬림슬라이드,
500만 화소 카메라 내장

 

스마트폰
(Moto Q 9h)

모토로라

(미국)

189.90~
299.00

2메가픽셀 카메라, 메일 기능 및 신속한 데이터 송신 기능, 윈도우모바일 6.0을 지원하는 GSM폰으로 용량확장 가능한 비즈니스폰

 

소니 에릭슨

(S500i)

소니에릭슨

(일본 소니와 스웨덴 에릭슨사의 조인트벤처, 런던소재)

119.70~
299.90

자연을 디자인 컨셉으로 한 슬림 디자인, 2메가픽셀 카메라, 미디어 플레이어 등 다양한 기능

 

 ○ 독일에서 휴대폰은 주로 이동 통신 서비스사와의 계약(최소 1~2년)에 의해 이뤄지므로 실질적으로 위 가격대에 판매되고 있는 경우는 드문 편임.

 

 ○ 한국 제품인 삼성·LG는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세련된 디자인과 다양한 기능으로 경기 침체 속에서도 수요가 꾸준히 상승하고 있음.

 

 ○ 한편, 휴대폰이 우리 일상에서 점점 더 중요한 의미를 지니게 됨에 따라 기존의 서비스인 모바일, 이메일이나 SMS/MMS 외에도 새로운 모바일 멀티미디어 기능인 MP3·비디오·카메라·일정관리·모바일 엔터테인먼트 및 다운로드 서비스·광고·채팅·네비게이션·영업·지불·티켓 구입 등과 관련한 다양한 서비스 분야에서의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음.

 

 ○ Bitkom에 따르면 기업들의 모바일 비즈니스 기능 및 모바일 비디오나 음악·게임·광고 등이 시장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총 모바일 서비스 시장분야 매출의 약 13%를 차지하고 있어 향후에도 관련 분야에서의 성장이 기대됨.

 

 ○ 특히 스마트폰의 빠른 보급으로 모바일을 통한 메일·네비게이션·음악·비디오폰 등의 서비스 프로그램의 중요도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방송의 디지털화로 모바일을 통해 TV를 보는 서비스 및 기타 모바일 산업에서 큰 성장 가능성이 엿보임.

 

3. 진출방안 및 유의사항

 

 ○ 독일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 1위인 노키아가 독일 현지 생산 거점을 철수함으로써 휴대폰시장에도 큰 판도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한국 제품의 판매고에도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향후 휴대폰은 그 기본 기능보다 추가 기능을 위시한 작은 미니 컴퓨터로 활용될 것으로 보이며, Bitkom에 따르면, 독일 모바일 서비스 시장은 2012년 57억 유로 규모의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3배에 가까운 성장률이 기대됨. 이에 따라 휴대폰 제품뿐만 아니라 핸드폰용 콘텐츠 사업이나 관련 품목 산업에도 높은 상승세가 예상되므로 틈새시장 진출을 위한 적극적인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보임. 이는 가격경쟁 상승으로 인한 기업들의 새로운 수입원이 될 것으로 보임.

 

 ○ 또한 보수성향이 강한 독일 시장에서는 휴대폰시장 및 관련 품목 시장에서 경쟁이 치열해 충분한 사전조사 작업을 통해 마케팅의 방향을 설정할 필요가 있음. 여기에는 정확한 현지시장 조사 및 트렌드에 따른 마케팅 전략이 우선시돼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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