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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 2008년 이동전화기 판매량 6% 감소
  • 경제·무역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1-14
  • 출처 : KOTRA

스페인, 2008년 이동전화기 판매량 6/% 감소

- 노키아 1위, 삼성 2위 –

 

보고일자 : 2009.1.14.

마드리드 코리아비즈니스센터

박정윤 madridktc@kotra.or.kr

 

 

□ 스페인, 2008년 총 2100만대 이동전화 판매, 2007년 대비 6% 감소

 

 ㅇ 2008년 한 해 동안 스페인 시장에서 판매된 이동전화기는 총 2100만대로 2007년 대비 6% 감소세를 기록

 

 ㅇ 스페인 이동전화기 시장은 2001년 이후 지속 성장해 왔으나, 2008년 경제위기 영향으로 첫 감소를 기록함.

 

□ 노키아 선전, 삼성 점유율 증가, 모토롤라 감소

 

스페인 이동전화기 시장 점유율

자료원 : CINCO DIAS

 

 ㅇ 시장점유율면에서는 노키아가 43%를 점유하면서 단연 선두를 유지하며, 2위로는 삼성, 3위로 소니에릭슨, 그리고 4위 LG순으로 각 16%, 15%, 9% 점유율 기록

 

 ㅇ 2008년에는 iPhone 출시로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됐으나 여전히 노키아가 선두를 유지함.

 

 ㅇ 삼성의 경우, 지속적인 신제품 출시와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점유율 2위를 기록하면서 크게 선전하고 있음.

 

 ㅇ 모토롤라의 경우 5% 점유율로 5위를 기록, 판매가 부진한 상황임.

 

□ 판매장소 및 통신사별 주요 판매모델 차이

 

 ㅇ 이동전화기 판매체인점인 The Phone House에서 집계한 판매량 순위로는 노키아 N95 Grafito 제품이 1위를 기록했으며, 통신사인 Vodafone자료에서도 동일 모델이 1위를 기록해 노키아 제품이 선두를 기록

 

 ㅇ 이동통신서비스 제공기업 Yoigo 집계 판매랭킹 자료에서는 Sagem제품이 1위를 기록했으며, 삼성과 LG 제품도 10위 안에 집계됨.

 

 

자료원 :  CINCO DIAS, The Phone House, Vodafone, Yoigo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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