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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터치패널 불황 몰라
  • 트렌드
  • 일본
  • 도쿄무역관 김준한
  • 2008-12-29
  • 출처 : KOTRA

일본, 터치패널 불황 몰라

- 터치패널 모바일 단말기 붐으로 부품도 호황  -

     

보고일자 : 2008.12.26.

도쿄 코리아비즈니스센터

김준한 kjunhan@kotra.or.kr

 

 

□ 터치패널 수요 증가로 관련 부재 시장이 호황

     

 ○ 직감적인 조작을 가능하게 하는 터치패널이 모바일 단말기를 중심으로 새로운 트렌드의 중심으로 자리매김하면서 세계적인 경기부진 속에서도 성장이 예상됨.

 

 ○ 주요 기업이 신규로 터치패널 사업에 뛰어들고 있고 기존의 선두 기업들은 설비투자를 서두르고 있음.

     

□ 확대되는 터치패널 수요

     

 ○ 터치패널 기능을 내세운 마케팅 전략이 두드러지고 있어 IT 전자업계 수요가 늘고 있음.

     

 ○ 후지쓰가 노트북에 주화면 이외에 터치패널 기능을 붙인 소형액정을 탑재한 기종을 일본 국내에서 처음으로 투입.

     

 ○ NTT 도코모와 소프트 뱅크모바일이 올 겨울 모델부터 터치패널을 채용한 휴대전화 모델을 본격 출시하기 시작

 

 ○ 전자사전, 스마트폰 등 새로운 분야에서도 터치패널 수요가 늘 것으로 업계는 전망함.

     

일본 국내 터치패널 시장규모 및 방식별 매출액 추이

(단위 : 백만엔, %)

 

2005년

2006년

2007년

2008년 예측

매출액

점유율

매출액

점유율

매출액

점유율

매출액

점유율

저항막방식

29,200

60.0

32,968

60.0

39,015

54.3

45,250

53.2

정전용량방식

11,680

24.0

13,187

24.0

20,288

28.3

25,340

29.8

초음파방식

2,647

5.4

2,989

5.4

4,245

5.9

4,923

5.8

적외선방식

2,024

4.2

2,286

4.2

3,246

4.5

3,764

4.4

전자유도방식

3,114

6.4

3,516

6.4

4,993

7.0

5,792

6.8

합계

48,665

100.0

54,946

100.0

71,787

100.0

85,069

100.0

자료원 : 마켓셰어 먼스리

 

저항막방식 터치패널 상위 5개사 업체별 매출액 추이

(단위 : 백만엔, %)

 

2005년

2006년

2007년

2008년 예측

매출액

점유율

매출액

점유율

매출액

점유율

매출액

점유율

니샤프린팅

9,100

31.2

10,500

31.8

16,600

34.9

17,600

38.9

PED

6,200

21.2

6,700

20.3

8,000

20.5

8,800

19.4

군제

4,500

15.4

5,000

15.2

5,500

14.1

6,100

13.5

후지쓰

4,000

13.7

4,500

13.6

4,900

12.6

5,400

11.9

SMK

2,200

7.5

2,468

7.5

2,715

7.0

2,750

6.1

 자료원 : 마켓셰어 먼스리

 

□ 터치패널업체 신규투자 줄이어

     

 ○ SMK

  - 커넥터 관련 대표기업인 SMK는 2009년 3월까지 10억 엔을 투입해 필리핀 공장에서 생산라인을 증설, 생산량을 배로 늘릴 예정

  - 터치패널 관련 매출액을 2010년도에 100억 엔으로 키워 커넥터에 이어 메인 아이템으로 육성한다는 전략

 

  * SMK 회사정보    

회사명 : SMK                       

창업 : 1925년 4월

종업원수 : 14,869명                 

사업분야 : 커넥터, 스위치, 통신모듈 등

홈페이지 : www.smk.co.jp

     

 ○ 니샤프린팅

  - 이 회사의 생산자회사 나이테크 프레시죤(이시카와현)은 올해 5월에 제 3공장을 가동하고, 생산능력을 종전의 1.5배인 월 생산량 600만대로 확충

  - 핸드폰 등에서 수요가 더욱 늘 것이고 이 공장에서 추가로 설비투자를 실시해 10월에는 월 생산 950만대까지 생산능력을 향상시킴.

  - 니샤프린팅의 휴대전화용 터치패널 판매는 2008년 상반기가(일본의 경우 9월) 전년 동기비 약 3.4배인 107억 엔 규모로 호조를 보임.

 

   * 니샤프린팅 회사정보   

회사명(영) : Nissha Printing Co., Ltd.

회사명(일) : 니혼샤신인사츠(일본사진인쇄)

창업 : 1929년 10월                    

종업원수 : 902명(그룹사 포함 3,505명)

사업분야 : 데코레이티브 필름, 터치패널, 인쇄&인포메이션

홈페이지 : www.nissha.co.jp

     

□ 터치패널시장 신규 참가

     

 ○ 수요전망이 밝은 배경 등을 이유로 액정패널 메이커가 제품의 부가가치 향상을 위해 신규 참가하는 움직임도 나오고 있음.

 

 ○ 세이코엡손의 자회사로 중소형 액정을 생산하고 있는 엡손이미징디바이스는 2009년 4월부터 휴대전화나 스마트폰용으로 터치패널 기능을 탑재한 액정패널을 중국 소주 공장에서 양산할 계획

 

 ○ 교세라도 터치패널이 장착된 액정디스플레이 양산을 10월부터 시작, 산업 기기용 중형 패널을 가고시마공장에서 생산을 실시함.

 

□ 시사점

     

 ○ 터치패널 유행이 불고 있는 핸드폰은 물론 성장 일로에 있는 PND(포터블 내비게이션 디바이스), 모바일 게임기 성장으로 2009년 터치패널 수요가 견조함.

     

 ○ 원화가치 하락을 활용해 관련 부자재 및 생산설비 등에 대한 일본의 수요를 개척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 닛케이산업신문, 마켓셰어먼스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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