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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자동차 내장재 부직포(PP Board) 시장동향(2014.12)
  • 상품DB
  • 미국
  • 시카고무역관 문정화
  • 2015-12-02
  • 출처 : KOTRA

 

작성일자: 2014.12.19

작성자: 시카고 무역관 박근아 (spark@kotrachicago.com)

 

 

1. 수요동향

 

□ 미국 자동차 인테리어 산업 개요

 

 ○ 미국 시장조사 전문 기관인 IBIS World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3년 미국 자동차 인테리어 제조산업(Automobile Interior Manufacturing in the US) 시장규모는 201억 달러로 나타남.

  - 2009년부터 시작된 미국의 지속된 경기침체와 Big 3 업체의 파산 위기로 인해 자동차 판매가 32.2% 급감하며 완성차 업계의 구매력이 크게 약화됨.

  - 이에 따라 자동차 인테리어산업 매출액 또한 24.6% 가량 감소하며 이 시장이 크게 위축됨.

  - 하지만, 2010년이후 미국 전체 경기 회복세에 따른 자동차 판매 증가로 인해 자동차 인테리어 제조시장도 함께 동반 회복세를 보였으며 앞으로도 장기적인 측면에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시장으로 평가되고 있음.

 

 ○ 2014년 이 산업의 전체 매출액은 전년 대비 3.7% 성장한 203억 달러의 매출액으로 전망되고 있음.

  - 시장조사 기관은 향후 5년간 미국의 인구 증가 및 경제회복에 따른 자동차 인테리어 수요 증가로 인해 2019년까지 약 215억 달러 규모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음.

 

Automotive Interior 제조산업 시장규모 및 성장률 현황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매출액

14,168.9

17,412.0

19,388.2

19,426.4

20,175.0

20,300.8

자료원: IBIS World, Automobile Interior Manufacturing in the US 2014

 

□ 인테리어 부품 산업별 규모

 

 ○ 인테리어 부품 분야별 시장을 살펴보면, 트럭 및 버스를 포함한 자동차용 시트가 전체시장의 50.8%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뒤를 이어 오토트림(Auto Trimming)이 25.4%를 차지, 두 분야의 비중이 전체 시장의 3/4를 차지함.

  - 시트의 경우, 자동차 내부공간 중 운전자와 가장 많은 교감을 이루며 승객의 안전과 직결되는 핵심 제품으로 그 역할과 기능면에서 어떤 인테리어 제품보다 다양한 기능 및 성능이 요구되고 있음.

  - 자동차 중 비엔진부문으로 분류되는 인테리어 트림은 도어트림, 바닥 카펫(Floor carpeting), 플로어 콘솔(Floor Console), 헤드라이너(Headliner), 인스트루먼트 패널(Instrument Panel) 등 다양한 내장재를 포함하기 때문에 전체 부품 시장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그 외 시트 프레임(7.3%), 항공기용 시트(5.6%), 안전띠 관련(4.1%)의 순으로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자동차 인테리어 품목별 시장규모

자료원: IBIS World, Automobile Interior Manufacturing in the US 2014

 

 ○ 자동차 오토트림의 세분화된 부품 중 내장재 부직포(Nonwoven)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진동 및 소음을 제거하는 용도로 사용됨.

  - 자동차 내장재 부직포는 주로 카펫(43%), 인슐레이션(17%), 후드라이너(10%), 시트(6%), 패키지 트레이(3%) 등 기타(1%)로 이루어져 있으며, 섬유를 적용한 내장재는 흡음, 소음저감, 경량화 등의 효과가 있음.

  - 미국의 대표적인 자동차 시트 및 인테리어 시스템 제조업체인 Johnson Controls의 뉴 테크놀로지 매니저(Manager of New Technology) Vamsi Krishna Jasti에 따르면, 현재 차량에서 쓰이는 내장재 부직포는 약 40개 종류가 있으며 연료 소비 및 CO2 배출량 절감을 위해 자동차산업의 내장재 및 외장재 부직포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고 밝힘.

 

자동차 내장재 부직포 적용 부품

자료원: Inda, Association of the Nonwoven Fabrics Industry

 

□ 자동차 인테리어 부품에 적용되는 플라스틱 소재 현황

 

 ○ 자동차산업에 적용되는 플라스틱 소재는 100개 이상으로 분류되며 외관, 강도, 저항력, 무게, 비용 등의 기준으로 등급이 나누어짐.

  - 이 중 PP(Polypropylene), PE(Polyethylene), PVC(Polyvinyl), ABS(Acrylonitrile Butadiene Styrene) 등 범용수지와 Polyurethane이 자동차 시장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음.

  - PP 소재는 자동차 플라스틱 제품 사용량의 33~52% 수준을 차지하고 있으며,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있어 주로 엔진커버, 도어트림, 인스트루먼트패널, 글로브박스, 범퍼 등에 사용됨.

 

 ○ 자동차산업 전문컨설팅 기업인 ATKearney은 2020년까지 플라스틱이 전체 자동차 부품 소재의 18%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이러한 경향은 최근 완성체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무게 감소 및 연비 향상을 위해 경량화를 추구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하고 있음.

  - 2020년에는 금속 소재의 비중이 2010년의 61%에서 55%로 줄어드며, 플라스틱 소재가 무게가 많이 나가는 금속 부품을 점차적으로 대체할 것으로 전망됨.

  - 하지만, 아직 경량화 플라스틱으로 검증된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의 수가 적고 플라스틱 소재 재활용 비중이 금속 부품보다 낮다는 점이 장애요소로 지적되고 있음.

 

차량 무게에 따른 소재 적용 비중

자료원: ATKearney, Plastics. The Future for Automakers and Chemical Companies

 

 

2. 경쟁동향

 

□ 경쟁동향

 

 ○ 완성차 제조업체들은 원가절감과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전 세계적으로 소싱을 확대하고 있으며 섀시, 바디 프레싱 부품, 엔진 주조와 단조 등이 부품은 자체적으로 생산하는 반면, 그 외에 전장, 시트, 유리 및 고무와 같은 부품은 공급업체를 통해 납품받고 있음.

  - 자동차 인테리어 부품의 가장 큰 수요처는 Big 3를 포함한 OEM 에셈블 및 제조업체로 전체 수요 중 66%를 차지하고 있고 나머지 시장은 애프터마켓이 차지하고 있음.

  - 주요 자동차 인테리어 부품 업체로는 Johnson Controls Inc.(26.6%), International Automotive Components Group(17%), Lear Corporation(13.2%), Visteon Corporation(5.3%)이 전체 시장의 약 62% 점유율을 차지하며 글로벌 Tier-1 기업을 중심으로 자동차 부품 시장이 형성되어 있음.

  -  업체들은 주로 미시간, 오하이오, 일리노이 및 인디아나 주를 중심으로 총 41개사가 위치하고 있으며 그 외, 노스캐롤라이나, 펜실베이니아, 테네시, 캘리포니아 등 나머지 주에 고루 분포되어 있음.

   · 참고: 방음체 시스템 제조업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하기 링크를 통해 참조바람.

             http://automotiveoem.com/Sub-Category-Acoustics

 

□ 주요 경쟁사 분석 (경쟁사 중 주요 업체 3사)

 

 ○ Janesvile Acoustics

 

업체명

Janesville Acoustics (모회사: Jason Incorporated)

웹사이트

http://janesvilleacoustics.com/

대표

Dave Cataldi

설립연도

1874년

주소

29200 Northwestern Hwy #400, Southfield, Michigan 48034

United States

전화번호

1-248-948-1811

종업원 수

1045명

연매출액

4억3000만 달러

품질 보증

ISO/TS 16949, ISO14001

업체 소개

- Janesville Acoustics 업체는 자동차 및 차량산업의 Tier-1, Tier-2 공급업체로 시트 및 인슐레이션 분야 제품을 전문으로 생산하고 있음.

- 현재 공급계약을 맺은 업체 중 주요 자동차 및 중장비 OEM 제조업체인 John Deere, Caterpillar 및 Toyota가 있음.

- 이 회사가 생산하는 제품으로 방음체(Acoustical Insulation)뿐만 아니라 도어 인서트(Door Insert), 몰드된 섬유부품(Molded Fiber Products) 등의 트림파트도 있음.

대표 품목

(트렁크 인슐레이션)

 

 ○ Autoneum North America, Inc.

 

업체명

Autoneum North America

웹사이트

http://www.autoneum.com/

대표

Richard Derr

설립연도

1934년

주소

38555 Hills Tech Drive, Farmington Hills, Michigan 48331

United States

전화번호

1- 248-848-0100

종업원 수

9500명

연매출액

2억9200만 달러

품질 보증

ISO/TS 16949, ISO14001

업체 소개

- Autoneum사는 소음방지 부품 Tier-1 생산업체로 모회사는 초기에 스위스에서 1875년에 설립되었으며 현재 20개국에 45개의 사업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음.

- 현재 생산되고 있는 주요 부품으로 댐퍼(Damper), 방음체 시스템(Acoustic System), 인테리어 트림(Interior Trim) 및 열관리 시스템(Thermal Management System)이 있음.

대표 품목

https://www.youtube.com/watch?v=6PpEaX06HVA

유투브 영상 참고

 

 

 ○ HP Pelzer Automotive Systems

 

업체명

Autoneum North America

웹사이트

www.hppelzer.com

대표

Donald Reddy

설립연도

1969년

주소

1175 Crooks Road, Troy, Michigan 48084

United States

전화번호

1- 248-280-2500

종업원 수

6000명

연매출액

2억8000만 달러

품질 보증

ISO/TS 16949, ISO 9000, ISO 9001, ISO 14001

업체 소개

- 1969년도에 독일에서 시작하여 Pelzer Group은 현재 유럽, 아시아 및 남북아메리카를 거쳐 31개의 생산시설을 보유함과 동시에 사업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는 단계

- 주요 생산부품으로 엔진 컴파트먼트(Engine Compartment), 트렁크 트림(Trunk Trim), 인테리어 트림(Interior Trim), 방음체 부품(Insulation Component) 등의 다양한 인슐레이션 및 트림 부품이 있음.

대표 품목

(트렁크 트림)

 

 

3. 수입동향 및 수입관세율

 

□ 수입동향

 

 ○ Global Trade Atlas에 따르면, 2013년 HS Code 392190 품목의 미국 총 수입액은 약 6억4881만 달러로 전년 대비 0.93% 증가했음.

 

 ○ 국가별 수입 비중은 캐나다가 전체 수입액의 23.66%를 차지하여 가장 많은 수입액을 기록했고, 그 다음으로 중국 16.22%, 독일 13.33%, 한국 8.12%, 멕시코 6.27% 순으로 나타나 있음.

  - 독일산 부품업체의 경우, 15년 전 DaimlerChrysler와 BMW사 완성차를 위한 부품 납품을 위해 미국에 신규 공장을 설립하며 현재 점차적으로 시장점유율을 확장하고 있는 단계임.

  - 또한, 해외 완성차 기업들이 현지화를 위해 미국 내 공장 설립이 확대되면서 자국 부품업계 업체들의 동반진출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외국 자동차 부품업체의 점유율은 확대되고 있는 실정

  - 원가 절감을 위해 납품단가가 비교적 낮은 중국산 소싱이 늘어나는 반면 품질 및 공급업체 관리에서 발생하는 부담을 덜기 위해 납품업체 수는 축소되는 추세

 

 ○ 한국은 2013년 전체 수입량의 8.12%인 7억5393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2012년 대비 13.8% 가량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2014년 1월부터 9월까지 한국으로부터의 총 수입량은 7억5393만 달러로 작년 동기 대비 16.2%의 증감률을 나타내고 있음.

  - 수입시장 규모가 증가함에 따라 한국의 수출 또한 증가하는 추세이며, 주목할 점은 전체 수입국 중 한국이 4위를 유지하며 한국기업의 입지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상황

 

 ○ United States Import Statistics

  - Commodity: 392190

     (Plates, Sheets, Film, Foil And Strip Of Plastics, Nesoi, Non-Cellular Plastics Nesoi)

 

US Imports for Consumption at Customs Value

                                                                                                                            (단위: 달러, %)

수입국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2

2013

2014

2012

2013

2014

2014/2013

전체

816,338,277

823,959,849

928,096,717

100.00

100.00

100.00

12.64

캐나다

223,193,619

200,521,817

219,550,459

27.34

24.34

23.66

9.49

중국

114,857,931

122,564,986

150,556,711

14.07

14.88

16.22

22.84

독일

93,975,292

97,913,935

123,682,842

11.51

11.88

13.33

26.32

한국

75,312,541

64,881,635

75,393,706

9.23

7.87

8.12

16.20

멕시코

50,645,559

51,803,958

58,183,674

6.20

6.29

6.27

12.32

일본

43,723,649

47,910,014

44,051,258

5.36

5.81

4.75

-8.05

도미니카 공화국

34,575,365

32,529,664

32,816,821

4.24

3.95

3.54

0.88

영국

21,264,207

24,384,073

26,722,855

2.60

2.96

2.88

9.59

인도

26,719,056

25,161,306

24,774,182

3.27

3.05

2.67

-1.54

대만

16,784,580

17,322,644

21,046,332

2.06

2.10

2.27

21.50

주: 2014년 내역은 1월부터 9월까지의 누계액

자료원: GTA(Global Trade Atlas)

 

□ 수입관세율

 

 ○ 미국 국제무역협의회(USITC)에 따르면 HS Code 39219015 (Nonadhesive plates, sheets, film, foil, strip of noncellular plastics combined with man-made fibers) 항목은 한-미 FTA 적용 품목으로 2.6%의 관세가 부가되는 것으로 나타남.

 

관세 및 수입규모 현황

                                                                                                                            (단위: 달러, %)

HTS Number

39219015

Brief Description

  Nonadhesive plates, sheets, film, foil, strip, of noncellular plastics combined with man-made fibers, n/o 1.492㎏/sq m, n/o 70% plastics

Customs value of recent U.S. imports for consumption

Click for more detail on

imports by source country or

imports by tariff program or

imports by U.S. Customs district of entry or

imports by statistical suffix (HTS10)

2013 imports
31,715.0

(thousand dollars)

Tariff Treatment

Beginning Effective Date

(most recent date any part of this

HTS item's tariff treatment changed)

01/01/2014

Ending Effective Date

(date any part of this HTS item is next

scheduled for tariff treatment change)

12/31/2014

1st Unit of Quantity (Q1)

Square Meters

2nd Unit of Quantity (Q2)

Kilograms

2014

Normal Trade Relations

(NTR) duty rate

(formerly known as

the Most Favored Nation

(MFN) duty rate)

MFN Text Rate

6.5

Duty calculation

(Ad Valorem Rate) times (Value)

Ad Valorem

(percent of value)

component

6.5

Specific (per unit) component

0

Other duty component

0

Binding Status

Bound in World Trade Organization

Status

Eligible code: ‘KR’

Ad Valorem Rate

2.6

Specific Rate

0

Other Rate

0

Status

Eligible code: ‘KR’

Ad Valorem Rate

2.6

Specific Rate

0

Other Rate

0

Status

Eligible code:"KR"

Ad Valorem Rate

2.6

Specific Rate

0

Other Rate

0

Korea FTA Preference

Status

Eligible code: ‘KR’

Ad Valorem Rate

2.6

Specific Rate

0

Other Rate

0

 

 

4. 수출동향

 

□ 수출동향

 

 ○ 국가별 수출규모 현황

 

HSK 392190 무역통계정보시스템

                                                                                                (단위: 천 달러, Kg, %)

순번

국가명

2013

2014.10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

총계

839,739

0.7

727,657

3.9

1

중국

231,750

6.6

162,103

-16.2

2

미국

118,658

-5.8

123,045

25.1

3

베트남

59,969

9.2

68,964

38.8

4

일본

41,623

-26.1

35,982

1.9

5

미얀마

20,279

12.5

22,493

35.0

6

홍콩

25,820

6.4

21,621

0.2

7

인도

25,379

21.3

20,101

-7.4

8

체코

14,538

100.9

19,125

85.4

9

러시아

24,824

-1.2

17,970

-13.8

10

캐나다

18,326

-3.6

17,526

11.7

11

싱가포르

25,224

29.6

16,455

-26.5

12

사우디아라비아

16,010

11.5

16,127

12.4

13

인도네시아

11,016

26.6

15,011

71.1

14

멕시코

14,478

21.6

13,703

6.7

15

브라질

12,300

-24.9

12,223

13.9

16

호주

12,968

-0.5

11,916

10.1

17

태국

10,301

120.6

9,876

21.5

18

방글라데시

10,289

25.3

9,148

21.3

19

아랍에미리트 연합

7,213

-19.0

7,525

20.3

20

대만

17,555

-2.0

7,431

-48.3

주: 수입과 수출통계의 경우, 작성주체에 따라 통계 작성 및 관리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통계수치가 상이할 수 있음.

 

 ○ 한국의 2014년 1월부터 10월까지 HS Code 392190의 대외 수출액은 약 7억2700만 달러를, 2013년 국가별 대외 수출액은 8억3900만 달러를 기록했음.

  - 2014년 기준 한국 전체 수출규모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국가는 중국으로 1억6200억 달러의 수출액을 기록했고, 그 다음은 미국, 베트남, 일본, 미얀마 순임.

  - 한국의 HS Code 392190의 수출은 미국과 중국에 크게 집중되어 있음. 이는 국내 OEM 기업들이 미국과 중국 시장 공략을 위해 현지 생산시설을 설립했으나, 부품은 지속적으로 국내 협력업체들에게 조달받고 있어 생기는 상황으로 이는 OEM 수출 증가율과 부품 수출 증가율이 비례함을 방증함.

  - 미국의 2013년 전체 수출량은 전년 동기 대비 5.8% 감소한 1억1800만 달러 규모를 보였으나 2014년 수출누계액은 25.8% 가량 크게 증가했음.

  - 현대 기아차의 미국 내 자동차 점유율이 지속 증가함에 따라 부품 수출이 동반 증가 효과를 보고있는 것으로 분석됨.

 

HSK 392190 무역통계정보시스템

연도

수출

금액

증감률

중량

2014

727,657

3.9

206,146,377

2013

839,739

0.7

238,816,750

2012

834,100

-4.4

256,183,179

2011

872,463

7.7

275,452,832

2010

810,212

20.0

279,524,413

2009

675,141

-2.8

223,913,262

2008

694,650

8.6

216,255,109

2007

639,658

10.9

217,758,550

2006

576,777

7.9

221,683,440

2005

534,356

9.6

226,848,980

2004

487,758

25.2

239,597,796

2003

389,514

22.7

210,492,108

2002

317,546

17.9

178,972,947

2001

269,365

-2.3

148,479,243

2000

275,611

63.1

133,975,101

1999

168,963

17.1

64,123,654

1998

144,273

-1.8

51,822,756

1997

146,964

-0.7

40,493,788

1996

148,037

13.8

35,348,021

1995

130,138

27.5

46,409,376

1994

102,104

68.4

28,112,076

1993

60,618

28.1

15,735,335

1992

47,310

27.2

11,500,603

1991

37,190

29.5

8,941,594

1990

28,718

20.6

7,510,866

1989

23,808

24.6

8,120,060

1988

19,106

-26.9

7,174,139

 

 ○ 한국의 HS Code 392190 품목 수출 현황을 살펴보면, 총 수출액이 전반적으로 꾸준하게 성장하고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2014년 수출누계액은 2013년에 비해 3.9%의 증감률을 기록했음.

  - 미국의 자동차 부품 수입 의존도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외국기업의 미국 현지공장 건설 등의 이유로 한국의 수출수요가 상승세로 이어질 것으로 예측됨.

 

 

5. 품질인증 및 유의사항

 

□ 품질인증제도

 

 ○ 자동차산업에 있어 대표적인 품질인증은 ISO/TS 16949이며, 등록대행사(Accredited Registerer)를 통해 인증서 획득이 가능함.

  - 이 품질인증은 Big 3의 품질표준인 QS-9000과 유럽 및 일본 업체들의 품질인증을 결합한 것으로 2006년 이후 자동차산업의 필수인증으로 자리매김함.

 

 ○ 또한, 미국의 완성차업체로 확산되고 있는 ISO14001을 통해 경쟁력 우위 확보 가능

  -  인증은 환경성과를 개선하고자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환경경영시스템에 관한 국제규격으로 제3자 인증기관에서 평가하는 인증제도이며 많은 기업이 이에 대한 대응활동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는 상황

 

□ 유의사항

 

 ○ 자동차 부품은 여타 산업에 비해 FTA 활용 역량이 높은 수혜업종으로 2012년 발효된 한-미 FTA 이후 이미 품질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국내 부품 공급업체의 수출이 대폭 증가하고 있음.

  - 자동차 부품 (HS Code 73.84.85.87)의 한-미 FTA의 활용률은 77%를 육박할 정도로 크게 늘었고 그에 따른 사후검증이 본격화되고 있기 때문에 사후검증에 대비한 철저한 대응 준비가 필요함.

  - 자동차 부품 산업, 특히 인테리어 부문은 복잡하게 세분화되어 있어 바이어의 수입신고서에 기재된 품목의 정확한 HS Code에 따라 원산지 기준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함.

 

 

6. 유통구조

 

□ 주요 유통채널

 

 ○ 자동차 인테리어 부품의 경우, 대부분 Tier1와 Tier2 부품업체 또는 완성차 제조업체로 직접 납품되는 구조가 일반적인 유통채널임.

  - 부품 중 소모품에 해당되는 브레이크 패드, 배터리, 와이퍼 등은 애프터마켓을 타깃으로 할 수 있으나, 내장재에 속하는 인슐레이션 시스템(Insulation System)은 제품 특성상 애프터마켓 진입이 불가능함.

  - 자동차 부품은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현지 완성차 대리점 및 자동차 부품 전문 딜러를 통해 유통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음.

 

 ○ 한국 업체 또는 해외 업체의 경우, 자동차 부품 독점 에이전트를 통해 시장을 공략할 시 초기 투자비용 절감 뿐만 아니라 오랜 경험과 넓은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시장점유율을 확대하는 것이 이상적인 방법임.

  - 독점 에이전트를 고용할 경우, 체결한 계약을 파기하는 것은 매우 어려우므로 사전에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음.

 

 

7. 생산동향

 

 ○ 자동차 인테리어 제조산업은 자동차산업의 경기흐름에 크게 의존하기 때문에 주 납품처인 완성차 기업의 수주물량이 개별적인 부품 공급업체의 변동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남.

  - 특히 2009년 경제침체와 미국 Big 3의 위기로 인해 자동차 인테리어 부품 생산량이 전년 대비 24.6% 감소하며 전반적인 시장규모가 대폭 축소되었음.

  - 2010년에 들어서면서 미국 경제의 회복에 따른 완성차 시장 활성화에 힘입어 자동차 인테리어 부품 판매 및 생산량이 22.9% 가량 성장하며 비교적 안정적인 영업기조가 유지되고 있으나, 과거와 같은 큰 폭의 성장을 보이지는 못하고 있는 상황

 

 ○ 최근 미국 정부는 자동차산업을 위한 지원 및 육성 목적의 법안을 통과하며 전략적 행보를 강화하고 있음.

  - 2009년 크라이슬러와 GM의 파산보호 신청 후, 2004년으로부터 6년 만인 2010년에 흑자를 기록함에 따라 자동차 인테리어 부품에 대한 수요 및 생산량 또한 동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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