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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소비자, 휴대폰 구입 시 가격보다 품질・브랜드 중시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08-12-18
  • 출처 : KOTRA

中 소비자, 휴대폰 구입 시 가격보다 품질·브랜드 중시

- 2008년 휴대폰 만족도 조사에 따르면 만족도 전반적으로 상승 -

- 삼성, 노키아에 이어 브랜드만족도 2위 차지 -

 

보고일자 : 2008.12.17.

상하이 코리아비즈니스센터

김윤희 alea@kotra.or.kr

 

 

□ 2008년 휴대폰 만족도 전반적으로 상승

 

 ○ 싸이디 컨설팅 2008년 중국 휴대폰 만족도 조사 보고서에 의하면, 2008년 만족도는 73.2%로 2007년 대비 1.1%P 상승됨.

  - 2007년 중국 휴대폰 사용자는 5억4700만 명이며, 보급률은 41.6%에 달했고 2008년 9월까지 통계에 따르면 보급률은 이미 47%를 초과함.

  - 기능·브랜드·디자인 등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면서 2008년 전반적인 만족도가 상승했으며, 그 중 브랜드와 디자인 만족도가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남.

 

자료원 : 顾问

 

□ 브랜드, 외관, 가격, 기능별 만족도

 

 ○ 브랜드별 만족도

  - 싸이디 컨설팅 조사에 의하면, Nokia·삼성·Motorola·Sony Ericson 등 외국 휴대폰 브랜드는 70% 넘는 높은 만족도로 나타났고, 로컬브랜드도 휴대폰 연구개발에 대한 투입이 늘어나면서 소비자들의 좋은 평가를 받고 있음.

  - 또한, 중싱·렌샹 등 로컬브랜드는 기술력과 제품경쟁력 제고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면서 점차 외국 브랜드와의 격차를 줄이고 있어, 로컬브랜드에 대한 만족도도 제고되고 있음.

 

자료원 : 顾问

 

 ○ 구매요인별 만족도

  - 휴대폰 구매요인별 중요성과 만족도 평점 대비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휴대폰 품질에 대해 제일 중요시하고 있지만 만족도는 기타 요인 대비 낮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

  - 휴대폰 구매 시 소비자들이 가격보다 품질, 브랜드 등에 대한 관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

 

자료원 : 顾问

 

 ○ 서비스 만족도 2007년 대비 하락

  - 소비자들의 휴대폰 A/S 등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는 데 반해, 중소도시를 중심으로 매출이 증가하고 있는 비정품 휴대폰(복제, 모방 제품)의 경우 서비스가 거의 이뤄지지 않으면서 2008년 서비스 만족도는 38.2%로 2007년 대비 0.7%P 하락

  - 현지 언론 보도에 따르면 비정품 휴대폰(복제·모방 제품)의 매출량이 20%를 차지하고 있으며, 비정품 휴대폰 매출이 증가하는 4~5선 중소도시는 대부분 농업인구 위주여서, 휴대폰 구매요인 가운데 가격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음.

 

자료원 : 顾问

 

□ 시사점

 

 ○ 이 조사에서는 소비자들의 휴대폰 구매시 가격보다 품질·A/S에 관심이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가격경쟁보다는 휴대폰 유통망 개척과 서비스를 제고해야 할 것임.

  - 이에 반해 중소도시와 농촌시장에서는 가격에 민감해 비정품 휴대폰이 농촌시장을 중심으로 성행하고 있음.

  - 따라서 대도시와 중소도시의 소비자 특징을 구분해 구매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요인에 맞는 마케팅이 필요함.

  - 특히, 중국 정부가 내수확대를 위해 시행하고 있는 가전제품 보조금 제도를 활용할 경우, 아직 미개척된 중소 농촌도시에서 브랜드와 가격경쟁력을 갖추며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임.

 

 

자료원 : 通信产业报, 搜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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