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덴마크, 경기후퇴 속 저가형 슈퍼마켓・온라인 쇼핑 인기
  • 경제·무역
  • 덴마크
  • 코펜하겐무역관 임태형
  • 2008-12-12
  • 출처 : KOTRA

덴마크, 경기후퇴 속 저가형 슈퍼마켓 및 온라인 쇼핑 인기

 

보고일자 : 2008.12.12.

코펜하겐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임태형 thlim@kotra.dk

 

 

□ 경기후퇴 속 소비행태 변화

 

 ○ 최근 한 달 사이 의류·신발 등 일반 소비재의 가격이 1%가량 상승하고, 식료품 가격도 계속 상승해온 가운데 덴마크 소비자들의 소비행태도 변화 중

  - 세계적인 경제위기와 덴마크 경기의 후퇴 속에서 중장년층은 소득 중 저축규모를 줄이고 휴가비용을 아끼며, 젊은층의 경우 대형 LCD TV·휴대폰 등 신제품 구매를 주저하는 분위기

  - 지난 1년간 물가는 3.1% 상승했으며, 2008년 10월 중 가계 생활비는 3.7% 증가

 

 ○ 소비가 위축되는 가운데 소매상들은 보통 크리스마스 이후에나 시작하는 연말세일을 지난 달부터 시작하는 등 자생을 위해 다양한 생존전략을 구사 중

 

 ○ Nielsen의 최근 조사결과에 따르면, 경기후퇴 속에 더 저렴한 가격을 좇아 소비를 하는 디스카운트족들이 증가했으며, 휴지·커피·주스·버터 등의 생활용품을 Aldi와 같은 저가형 슈퍼마켓 체인점에서 가장 많이 구매하는 것으로 조사

 

 ○ 또한 온라인을 통한 소비가 증가하고 있는데, 유명 브랜드 제품의 경우 eBay나 Trendsales를 통해 중고로 구입하며, 인터넷 가격비교 사이트를 통해 가장 저렴한 곳을 찾아다니는 소비자 증가

 

□ 저가형 슈퍼마켓 및 온라인 매장의 약진

 

 ○ 덴마크에는 1200여 개의 디스카운트 매장이 있으며, Netto·Fakta·Aldi·Rema1000 등의 슈퍼마켓형 디스카운트 매장의 수는 점차 증가할 것으로 전망

  - 2007년 중 덴마크인들이 할인형 슈퍼마켓 매장에서 구매한 금액은 280억 덴마크크로네(약 37억 유로)에 달하며, 이 중 30%는 일용품임.

 

 ○ 코펜하겐 비즈니스스쿨의 연구자료에 따르면, 2014년까지 디스카운트매장의 수는 1400여 개로 증가할 전망

 

 ○ 일반 슈퍼마켓 체인점들도 자신들의 제품라인에 저가형 제품군을 소개하면서 디스카운트형 제품 유통시장에도 경쟁이 본격화

 

 ○ Wupti.com은 덴마크의 소비자 가전제품 중심의 가장 큰 온라인 매장 중 하나로, 약 8000여 가지의 제품을 판매 중

  - 이 회사는 작년 이후 매출이 약 두 배가량 증가해 올해에는 3억 덴마크크로네(약 4000만 유로)에 달 할 것으로 전망

  - Wupti.com의 CEO는 이러한 매출 증가의 이유가 경기침체에 따라 소비자들이 더 저렴한 제품을 찾아다니는 소비행태 때문으로 분석

 

□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

 

 ○ 슈퍼마켓 체인점은 일반 수입업체와 비교해 시장에서의 지배력이 크고 바게닝 파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접근이 용이치 않은 것이 사실

  - 그러나 제품의 품질이 우수하고 가격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면, 유통 체인점의 폭넓은 판매망을 통해 시장을 빠르게 침투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음.

 

 ○ 덴마크 주요 유통점의 구매 특징은 구매 전 단계·진행과정·구매 후 단계별로 철저하게 제품과 공급업체에 대한 검증을 거치는 것이며, 따라서 가격 오퍼에서부터 거래·사후 관리까지 상호 신뢰를 쌓기 위한 노력이 필요

 

 ○ 저가형 유통체인에서 요구하는 가격과 품질의 두 요소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다량 생산(공급)으로 인한 원가 절감, 물류비용 절감의 노력과 함께 기존의 제품과 차별화되는 제품 전략이 필요

  - 기존의 공급선을 신규 공급선으로 대체하는 것은 대부분 가격이 비싸졌거나 신제품이 출시됐을 때가 많기 때문

 

 ○ 대형 유통체인 및 온라인 매장의 경우 필요할 때 즉시 제품을 납품해 줄 수 있고 반품 및 A/S가 용이한 업체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유럽에 물류 창고 또는 조립생산기지를 보유하는 등 요구 사항에 신속한 대응체제 구축이 필요

 

 ○ 온라인 매장과 같이 제품을 직접 보지 않고 구매하는 경우에는 품질과 관련된 인증이나 테스트 결과 등을 가지고 있을 경우 매우 유리하므로, 사전에 이에 대한 준비가 필요

 

 

자료원 : 덴마크 통계청, Retail Institute Scandinavia, 코펜하겐비즈니스스쿨 자료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덴마크, 경기후퇴 속 저가형 슈퍼마켓・온라인 쇼핑 인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