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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외자기업도 '가전하향(家电下乡)' 가세
  • 경제·무역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08-11-28
  • 출처 : KOTRA

中, 외자기업도 '가전하향(家)' 가세

- 2008년 가전제품 농촌 진출 입찰기업, 제품 결과 공고 -

- 입찰 선정된 기업 총 122개 가운데 8개 외국기업 브랜드 포함 -

 

보고일자 : 2008.11.28.

상하이 코리아비즈니스센터

김윤희 alea@kotra.or.kr

 

 

□ 가전하향(家乡,가전제품 농촌 보조금 지원)에 외국기업 8개사 입찰 성공

 

 ○ 11월 20일 발표된 ‘농촌진출 가전제품’에는 세탁기, 냉장고, TV, 휴대폰 4개 제품과 122개 업체가 선정됨.

  - 입찰 선정된 기업에 총 9개 외국기업 포함

   · 냉장고 : 삼성전자, Siemens

   · 세탁기 : 삼성전자, HP, Panasonic

   · 휴대폰 : 삼성전자, LG, Nokia, Motorola

  - 지난 시범기간에는 대부분이 로컬업체이고 외국기업으로는 삼성전자 1개사만 포함돼 있었으나 이번 확대 시행에는 LG도 포함되는 등 8개사나 선정돼, 외국기업도 농촌시장 진출에 적극적인 가세한 것으로 분석됨.

  - 또한, 농촌 시장 확대를 위해 많은 외국기업들도 제품 가격을 낮춰, 로컬 업체들이 생산한 제품과 가격차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남.

 

가전하향(家乡,가전제품 농촌 보조금제도)’이란

  - 농민들이 입찰된 가전제품을 구매 시, 정부는 수출시 증치세 환급율에 준해 농촌 소비자에게 보조금을 지급

  - 보조금은 구매한 TV, 세탁기 등 가전제품 판매가격의 13%로 중앙 재정부에서 보조금의 80%, 성급 재정부에서 20%를 부담한다고 규정

  - 지난해 12월 산둥·허난 쓰촨 3개 성에서 시범 시행이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나, 이를 14개 성시로 확대 실시하기로 결정. 실시기간은 2008년 12월 1일~2012년 11월 말까지임.

  - 2008년 10월에 발표된 ‘가전 농촌진출 확대 추진 방안’에 관한 통지에 의하면, 농촌 진출 가전제품은 기존의 컬러TV·냉장고·휴대폰에 세탁기를 추가해 모두 4종임.

 

☞ 관련정보 : 中, 가전제품 농촌 진출 지원제도 확대 실시(글로벌 윈도우, 10월 27일 자)

 

□ 이번 입찰 선정의 주요 특징

 

 ○ 제품 종류 다양화

  - 입찰에 선정된 제품 종류가 기존 TV·냉장고·휴대폰의 3종에서 세탁기가 추가돼 4종으로 증가했을 뿐만 아니라 입찰에 선정된 기업과 해당 기업의 제품 종류·수량도 대폭 증가

  - 특히, 컬러 TV 입찰 업체 수는 시범기간 대비 큰 차이가 없으나, 냉장고 입찰 제품 수는 시범기간 대비 제품 수량이 5.5배 증가

  - 이 입찰에는 세탁기를 신 농촌 진출제품으로 추가하고, LCD TV도 입찰제품에 포함된 제품 종류가 다양화

 

 ○ 소형 로컬업체도 입찰에 선정

  - '국가 유명 브랜드', '국가 검사 면제 상품' 등 농촌 진출 가전조건이 취소되면서 농촌에서 인지도가 높은 저쟝·광둥 등 소규모 로컬업체도 선정됨.

  - 소형 로컬업체는 가격경쟁력, 유통망의 우위를 내세워 농촌시장에서 인지도를 높혀 왔음.

 

 

 ○ 휴대폰을 제외하고는 제품 낙찰가 상승

  - 입찰 제품 가격대가 일부 상승하면서 컬러 TV와 냉장고(냉동고) 낙찰 평균가격은 각 35.69%, 14.55%(6.89%) 상승함.

  - 그러나 시장 경쟁이 치열한 휴대폰의 경우는 최저 238위앤 휴대폰도 낙찰되면서 평균 가격이 19.02% 하락

 

입찰에 선정된 제품 평균 가격

제품

컬러 TV

냉장 기구

세탁기

휴대폰

냉장고

냉동고

평균 가격(위앤)

1,270

1,998

1,432

1,074

638

자료원 : 21世纪经济报道(广州)

 

□ 시사점

 

 ○ 농촌시장 진출경쟁 이제 막 불붙기 시작

  - 농촌 진출 가전 수량, 업체가 늘면서 농촌 가전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됨. 특히 제품이 다양화되면서 농촌의 가전시장도 규모가 커질 것으로 보이며, 이는 중국정부의 농촌 소비를 진작하기 위한 의도로 해석됨.

   · 또한 도시보다 농촌에서 인지도가 높은 소규모 로컬업체들도 입찰에 성공하면서 농촌 가전시장에 새로운 지각변동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되며, 대표 가전 기업들도 앞으로 농촌시장 개척을 더욱 중시할 것으로 보임.

  - 중국정부의 대대적인 내수 부양책과 농촌 투자확대에 따라 소득수준이 향상되면, 소비 잠재력이 있는 농촌의 경우 향후 중국 내수시장을 지탱해주는 중요한 소비주체로 성장할 것으로 보임.

 

 ○ 금융위기에 따른 대외 수요 감소, 재고 소진이 가능한 신흥 잠재시장으로 부상하고 있음.

  - 일부 업체들은 가전 농촌 진출 프로젝트를 통해 재고량을 감소할 예정. 현재 중국 내 10개 주요 CRT(일반 컬러 TV) 재고량은 800만 대를 초과하지만, 향후 4년간 농촌 판매로 재고량이 대폭 감소 할 것으로 전망됨.

 

 ○ 농촌시장에 비교적 열위에 있는 외국기업도 장기적인 관점에서 시장 진출 필요

  - 몇몇 외국기업들도 이번 입찰에 선정되면서 농촌 시장 진출 티켓을 얻어냈으나, 농촌시장 유통망이 완비하지 않기 때문에 중국 본토 기업에 비해 열위에 있음. 따라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시장 진출 노력을 꾀해야 할 것임.

  - 특히 중국 내수시장을 뚫기 위해서는 유통망 확보가 가장 핵심적이기 때문에, 농촌 진출은 광범위하게 펼쳐진 유통망을 선점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됨.

  - 따라서 외국기업의 경우 '대도시의 안정적인 시장 + 농촌시장 진출' 전략을 통해 농촌시장을 개척하며, 미래시장에 대한 준비가 필요함.

 

2008년 농촌 진출 가전제품에 입찰에 선정된 제품 및 업체 명단

입찰 선정 제품

입찰에 선정된 기업 및 브랜드

세탁기(총 36개사)

하이얼, Panasonic, 샤오탠어, Sanyo, 하이신, aucma, TCL, 메이링, 메이디, 샤오야, 츠시천양, 상하이중일, 광둥룽성, 닝버신러, 페이룽, 지더, 랑무, 천쟈, 난방, Botelan, 진솨이, Lesli, 커페이, 순다, 싸이, 쓰촨초우디, 신샹하이보, 진링, 충칭오우카이, 광안초우천, Galanz, Samsung, 후난화량, HP, 저쟝머얼, 중산웨이리

컬러 TV(10개사)

하이신, 캉쟈, 창훙, 촹웨이, TCL, 사화, 하이얼, 슝마우전자, 지에롄전자, 러화과기

냉장 기구

냉장고

(총 40개사)

메이링, 솽루, 하이신, 하이신커룽, aucma, TCL, 신페이, 하이얼, 메이디, 룽스다, 샤오텐어, 캉쟈, Siemens, 푸스다, 광둥웨이왕, 숴이, 츠시산여우, 페이룽, 허페이징훙, 창링, 바이쉐, 닝버화차이, 하이리스, 닝버한덴, 완스다, 완보우, 랑무, Galanz, 화르, 준꾸이, 순더안버, 치러와, 싸이, 버커, 후난화량, 오마, 싱싱, 저쟝상궁, Samsung, 상하이중일

냉동고

(총 19개사)

aucma, 메이디, 샤오탠어, 메이링, 바이쉐, 퉁이전기, TCL, 페이룽, 하이신커룽, 신페이, 캉쟈, 저쟝하이리스, 하이얼, 치러와, 허난조방, 싱싱, 저쟝상궁, 저쟝화메이, 쟝수거린

휴대폰(총 17개사)

중싱, 탠위랑퉁, UT스다캉, Samsung, 창훙, 버도우, 캉쟈, 화웨이, 하이얼, Nokia, 헝지웨이예, 하이신, LG, Motorola, TCL, 진리, 사신

자료원 : IT168

 

 

자료원 : 券日报, 21世纪经济报道, 北京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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