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캐나다, 스파산업 현황 및 트렌드
  • 트렌드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10-02
  • 출처 : KOTRA

캐나다, 스파산업의 현황 및 트렌드

- 소비층의 특성에 맞는 제품 개발 및 친환경적 생산으로 캐나다 진출 -

 

보고일자 : 2008.10.1.

밴쿠버 코리아비즈니스센터

한혜진 jennyh@kotrayvr.com

 

 

□ 캐나다 스파산업 개요

 

 ○ 관광목적으로 캐나다 스파의 방문 수는 매해 평균 19%로 증가하고 있음. 이는 캐나다의 모든 산업의 성장률보다 약간 높은 수치이며,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스파수요에 대비해 다양한 스파·스파 관련 제품들을 검토 및 모색 중임.

 

 ○ 전체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리조트 및 호텔 스파는 다양한 스파 시설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는 최근 제품과 서비스를 필수적으로 차별화시켜야 하는 실정으로 변함. 또한, 스파 트리트먼트의 수는 메디컬과 건강관리 및 오가닉 스파에 포인트를 둔 시장 트렌드와 함께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관련한 스파 제품 및 서비스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캐나다 스파산업 현황

 

 ○ 캐나다 스파(온천) 현황

  - 캐나다 관광공사에 따르면, 18세 이상의 성인 4명 중 1명은 스파이용자이며, 지난 십년간 캐나다에서 설립된 스파의 수는 연평균 17% 정도로 증가해 2007년에는 15억 이상의 매출을 기록함.

  - 2004~05년 동안 캐나다 스파시설은 1984곳에서 2338곳으로 354개 업소가 증가했으며, 2006년 3월까지 캐나다 스파 매장은 2300개를 넘음. 스파 시장에 있어서 온타리오는 전체 캐나다 44%로 가장 큰 주이며, 다음으로 브리티시 콜럼비아와 퀘벡(각각 전체 시장의 대략 1/5을 차지함), 앨버타 순임.

  - 스파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방문 이유를 조사한 결과, 대략 80% 정도가 스트레스 해소와 휴식 목적이었으며, 나머지 약 20%가 건강 목적으로 나타남.

 

 ○ 캐나다 스파 매장의 현황

  - 스파 매장은 평균적으로 6.3년이 됐으며, 지난 2년간 새로운 매장은 26% 정도 생겨남. 전체적으로 캐나다 스파 산업은 발달단계에 있다고 봄. 캐나다의 스파 매장에서 93%를 차지하는 두 가지 유형은 데이스파(도심형 스파) 74%와 리조트·호텔 스파(19%)임.

  - 트리트먼트룸은 이 산업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서비스 영역으로 94%를 차지하며, 소매(80%)와 뷰티살롱(70%) 또한 스파 산업에서 핵심적인 서비스 및 제품 분야임.

  - 스파매장에서 1/3 이상(37%)의 소매는 부티크를 통해서이며, 그 다음으로 33%가 작은 코너에 국한돼 있는 추세임. 전체적으로 소매를 통한 스파의 대략 70%는 스파매장 운영에 있어서 소매 영업이 매우 중요하게 자리잡고 있는 실정임.

 

스파 소매구조

 

자료원 : Canadian Spa Sector Profile

 

□ 관광사업에서도 각광받는 스파시장

 

 ○ 스파산업에서 리조트 및 호텔 스파가 핵심분야로 떠오르면서 스파는 관광사업에서 각광받고 있으며, 전체 스파시장에서 대략적으로 1/3(34%)은 관광목적의 방문이 차지함.

 

 ○ 1996년 이후부터 캐나다에 관광 스파 방문자의 수는 매년 평균 19%로 성장하고 있으며, 2005년에는 11%, 2006년에는 16%로 방문자의 수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임.

 

 ○ 2006년 말에는 대략적으로 883개의 관광 스파 매장이 존재했고, 1996~2006년까지 누적해 스파 매장은 413%가량 늘어남.

 

관광 목적의 스파매장 방문자 수

연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스파 매장 수

587

689

764

787

자료원 : Canadian Tourism Commission

 

□ 캐나다 스파시장 트렌드

 

 ○ 친환경 열풍으로 인해 가장 중요시되는 산업 중 하나인 스파산업

  - 세계적으로 전 분야에 걸친 친환경 열풍으로 인해, 스파산업에도 오가닉 스파 또는 친환경적인 스파가 주목받고 있으며, 관련 스파 제품들이 호응을 얻고 있음. 이에 따라 오가닉 마사지 오일, 크림, 바디 트리트먼트제 등 화학성분을 최대한 줄인 제품을 선호하는 편임.

 

 ○ 시대의 흐름을 반영한 스파 상품의 패키지화

  - 가족을 위한 스파 뿐만 아니라, 이전에는 미용관리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던 남성들이 최근 피부관리 등을 위해 스파를 찾는 경우가 급속도로 증가함. 이 계층들을 위한 패키지 상품이 하나의 트렌드로 부상하면서, 패밀리 스파·모녀 또는 부자를 위한 스파 패키지·남성 트리트먼트를 위한 패키지 등 다양한 패키지가 등장함.

 

 ○ 캐나다 스파 산업의 점차적인 영역 확대

  - 메디컬 트리트먼트의 수요 증가로 인해 룸 안에 Wi-Fi 등이 설치된 하이테크의 스파가 등장했으며, 과학기술을 이용해 전문적인 가이드와 함께 우울증이나 불면증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치료할 수 있는 메디컬 스파도 등장함.

  - 신뢰할 수 있는 의료진들이 제공하는 메디컬 트리트먼트 전통요법과 서양 의술을 혼합한 메디컬스파가 각광받음.

 

Orange Spa, Montreal, Quebec - Spa & Wellness Centre

자료원 : Orange Spa

 

Santé Spa, Calgary, Alberta - Medical Spa

자료원 : Santé Spa

 

□ 스파 관련제품 유통

 

 ○ 소매는 수년간 스파산업에서 중요한 이슈가 돼 왔고, 캐나다에서 5개의 스파 매장 중 4개는 소매업체를 통해 거래하고 있으며, 스파 관련제품은 대부분 전문 유통업체가 각 제조사로부터 물건을 공급받아 납품처의 특색을 반영한 라벨 및 포장용기 등을 제작하여 납품하는 형태를 띠고 있음.

 

 ○ 친환경적인 스파시장에서 요구하는 오가닉 마사지 오일, 크림, 바디 트리트먼트제와 급속히 증가하는 메디컬 스파에 필요한 안티에이징 기계, 레이저와 주입가능 의약품 등 관련제품 유통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실정임.

 

□ 시사점

 

 ○ 캐나다 스파시장이 성장하고 다양화됨에 따라 요구되는 각종 스파관련 용품(수건·스파 오일·바디 트리트먼트제 등), 가구용품, 엔터테인먼트를 위한 컴퓨터, 스파매장에 어울리는 장식용품 등 소매부문에서 틈새시장을 발견할 수 있음.

 

 ○ 중국산 제품의 질 뿐만 아니라 디자인 면에 있어서 소비자 신뢰도와 호응이 급속히 하락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우리 기업은 품질과 디자인 면에서 향상시킬 수 있는 제품 공략에 힘써야 할 것으로 고려됨.

 

 

자료원 : Canadian Spa Association, 2006 Canadian Spa Sector, International Spa Association, Canadian Tourism Commission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캐나다, 스파산업 현황 및 트렌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