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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HTC사의 유럽 스마트폰 시장확대 성공 비결
  • 경제·무역
  • 프랑스
  • 파리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9-30
  • 출처 : KOTRA

대만 HTC사의 유럽 스마트폰 시장확대 성공 비결

- 브랜드보다 다양한 고가품 개발 및 파트너와의 협력(제품 개발 및 홍보전략)에 주력 -

 

보고일자 : 2008.9.30.

김영호 파리무역관

yh.kim@kotra.fr

 

 

□ 유럽 3대 스마트폰 브랜드로 급부상한 HTC사의 마케팅 전략

 

 ○ 2년 전까지 알려지지 않은 대만 HTC사가 2008년 2/4분기 유럽 스마트폰(3세대 이동통신기) 시장에서 전년동기대비 2배 이상의 판매 증가 및 7%의 시장점유율로 3위 자리를 굳히면서, 시장점유율 7.2%의 2위 경쟁사인 캐나다의 RIM사를 앞지르기 위해 구글사의 GPhone 생산 등 파트너 업체와의 상생협력을 강화해 서서히 두각을 나타냄으로써 현지 언론의 주목을 받고 있으며, 전문가들로부터 애플사의 최 강적이 될 것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음.

 

 ○ CANALYS에 의하면, 2008년 2분기 유럽 스마트폰 시장규모는 1256만8430대로 전년동기대비 28.2% 증가했으며, 유럽 휴대폰 시장의 13%를 차지하면서 성숙기에 접어들었음.

 

 ○ 시장점유율 1위는 핀란드의 노키아사가 차지했는데, 1/4분기 대비 판매 증가율(14.6%)이 전체 시장증가율(28.2%)를 따르지 못해 시장점유율이 전년동기 79.7%에서 71.2%로 8.5p 낮아졌음.

 

 ○ 2위는 전년동기대비 64.8%의 판매 증가율로 시장점유율 7.2%를 기록한 캐나다의 RIM사가 차지했음.

 

 ○ 4위 및 5위에는 각각 3.4% 및 3.2%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한 미국 모토로라 및 한국 삼성이 차지했는데, 전년동기대비 판매증가율 면에서 삼성이 232%로 가장 높았으며, 모토로라는 221.8%로 두 번째 높았음.

 

 ○ 대만의 HTC사는 전년동기대비 118.7%의 판매 증가 및 7%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면서 3위를 고수했는데, 2위의 RIM사보다 100% 이상 높은 판매 증가율을 기록한 점을 감안할 때, 연내 2위로 올라설 것으로 보임. 특히, 이 회사가 제조하는 구글 사의 자체 운영체제 안드로이드를 최초로 적용한 GPhone이 프랑스 등에 출시되는 내년은 이 회사가 RIM사를 제치고 유럽 2대 스마트폰 공급업체의 자리를 차지하는 원년이 될 가능성이 큼.

 

2008년 2/4분기 주요 브랜드별 유럽 스마트폰 판매 현황

                  (단위 : 대, %)

브랜드별

2007년 2/4분기

2008년 2/4분기

판매량

시장점유율

판매량

시장점유율

증감률

총 계

9,806,780

100

12,568,430

100

28.2

NOKIA

7,811,120

79.7

8,950,820

71.2

14.6

RIM

546,570

5.6

900,950

7.2

64.8

HTC

402,950

4.1

881,200

7.0

118.7

MOTOROLA

134,580

1.4

433,040

3.4

221.8

SAMSUNG

121,090

1.2

401,990

3.2

232.0

기타

790,470

8.1

1,000,430

8.0

26.6

자료원 : CANALYS

 

□ HTC사의 마케팅 성공 비결

 

 ○ 프랑스 월간 경제지(L’EXPENSION) 10월호는 이 회사의 성공 비결이 브랜드보다 제품 및 파트너에 주력한 기회주의자적 마케팅 전략이라고 분석했음.

 

 ○ 이 회사는 1998년 PDA·미니 PC 및 모바일 생산업체로 출발해 주로 세계 굴지의 유명 브랜드 업체들(COMPAG, HP, PALM; O2, T-MOBILE, VODAFONE, VERIZON 등)이 개발한 상품을 하청생산해주면서 습득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Q-Tek라는 브랜드를 개발, 유럽시장에 상륙한 후 2006년HTC(High Tech Computer)로 개명하면서 부가가치가 높은 고급 모바일폰 틈새시장을 겨냥한 제품 개발 및 파트너십 계약 등에 주력하면서부터 비약하기 시작함.

 

 ○ 2년 전까지 유럽 소비자들에게 알려지지 않은 HTC는 컴퓨터 기능을 장착한 스마트폰을 개발해 기업체의 고급 간부들 및 기술 마니아층 시장을 조용히 잠식한 후, 일반 소비자용 고급시장(300~800유로)에 진출하기 위한 파트너 발굴에 주력, 상호보완적인 마케팅 전략을 공동 수립해 유럽 3대 스마트폰 공급업체의 자리를 확보함.

 

 ○ 이 회사의 스마트폰 유럽 시장점유율은 2007년 2/4분기 4.1%에서 올 2/4분기 7%로 급증해 캐나다의 BLACK BERRY 스마트폰 생산업체인 RIM사의 2위(시장점유율 5.6%에서 7.2%로 증가) 자리를 넘겨보고 있음.

 

 ○ 2008년 2/4분기 스마트폰 판매가 전년동기대비 118.7% 증가하기에 앞서 이 회사의 매출은 2004~07년 기간 중 3배가 증가한 25억 유로에 달했으며, 마진율도 24.5%로 경쟁사들의 것보다 높았음.

 

 ○ 이 회사는 이미 애플사보다 수 개월 앞서 개발한 터치 스크린뿐만 아니라 기타 여러 가지 특수 기능을 장착한 GPhone을 출시함으로써, 애플사의 아이폰을 직접 위협하는 강적으로 전문가들 사이에서 평가 받고 있음.

 

 ○ 이 회사의 또 다른 강점은 경쟁사들이 1년에 2~3개의 신규 모델을 개발하는 데 비해 15~20개의 모델을 개발하고 있는 것과 소비자들의 주문대로 차별화해주는 것 등임.

 

 ○ 그리고 최근에 개발한 Touich Diamond나 Dream과 같이 디자인을 개선한 제품 개발에 주력해 일반 소비자용 고급품 시장을 잠식하고 있음.

 

 ○ 이 회사는 또한 자체 운영체제 Window Mobile을 개발한 MS사와 1998년부터 제휴한 후, 프랑스 Orange 이동통신사와 최초로 소프트웨어가 장착된 전화기 SPV를 개발하고, 최근 구글사와 협력해 안드로이드 자체 운영체제를 최초로 적용한 스마트폰을 개발해서 전 세계에 대대적인 홍보 효과를 얻는 등, 파트너업체들과 상생하는 전략을 통해 다대한 마케팅 효과를 거두고 있음.

  - 이 회사는 노키아나 애플사가 자체 서비스 플랫폼을 운영하는 것과는 달리 이동통신 사업자들이 제안하는 음악 및 비디오 게임 다운로딩 서비스를 그대로 받아들이는 상생의 파트너십 전략을 주 무기로 사용하고 있음.

 

 ○ 최근에는 매장이나 기업가 또는 기술 마니아를 타깃으로 한 홍보전략에 주력하는 한편, SFR사와 공동으로 대 규모 광고벽지(4mx3m) 9000장을 게시한 데 이어, ORANGE사와도 유사한 홍보활동을 계획하는 등 강대한 협력업체의 덕을 보고 있음. 특히, 전 세계적으로 언론 매체를 통해 부각되고 있는 구글사의 GPhone이 유럽 시장에 출시될 경우, 이에 따른 홍보 효과는 다른 무엇보다도 더 클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음.

 

□ 시사점

 

 ○ 대만의 스마트폰 생산업체인 HTC사가 성숙기에 접어든 유럽 스마트폰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그 성공 비결이 다른 경쟁사들과는 상이해 하나의 마케팅 성공 사례로 주목되고 있음.

 

 ○ 노키아·애플 등 경쟁사들이 자체 운영체제를 개발해 서비스하고 있는 데 비해, 이 회사는 구글·SFR·ORANGE·MS 등 협력업체가 개발한 운영체제를 수용하면서 공동 홍보활동 등으로 보상받는 상생의 파트너전략으로 다른 경쟁사들보다 높은 마진율 및 홍보 효과를 얻고 있음.

 

 ○ 삼성 및 엘지 등 한국 스마트폰 생산업체들도 최근 뒤늦게 스마트폰 시장에 진출해 높은 신장률을 기록하고 있는데, 대만의 HTC사의 주력 개발 제품이 과거 삼성의 것과 같은 고급 고가품이라는 점에서 우리 업체들과 치열한 경쟁이 예상됨.

 

 

자료원 : CANALYS, L’EXPENSION 2008년 10월호, 프랑스 일간 경제지 LES ECHOS 2008년 8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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