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美, 유통산업 판매 부진…제품 가격은 인상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8-28
  • 출처 : KOTRA

美, 유통산업 판매 부진…제품 가격은 인상

- 인플레이션 속에 제품가격 하락 제품 눈길 -

 

보고일자 : 2008.8.27.

황선창 시카고무역관

khwang@kotrachicago.com

 

 

□ 미국 유통시장 최근 현황

 

 ○ 미국 유통시장 최근 판매현황

  - 미국 유통업계는 개학 맞이 세일을 마치고 이젠 본격적인 연말 판매 시즌을 대비하면서, 상반기 판매 부진을 만회하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마련하고 있음.

  - 지난 개학맞이 판매 시즌 판매는 당초 예상했던 것처럼 크게 부진했으며, 유통업체별 판매 확대를 위해 치열한 경쟁을 펼쳤음.

  - 개학 시즌 판매는 상반기 판매와 같이 미국 소비자들은 미국 경기 부진으로 인해, 고가의 고급 제품을 판매하는 노드스트롬과 같은 백화점에서 쇼핑을 줄여 미국 백화점업계의 판매가 감소했으며, 월마트와 같은 할인 매장과 코스트코와 같은 회원제로 운영되는 도매 판매업체의 판매가 미국 소매 유통 시장을 이끌었음.

  - 지난 7월 기준 회원제 도매 판매 매장인 코스트코의 판매는 전년동기대비 약 10% 증가했으며, 대형 할인 매장인 월마트의 매출액은 약 3% 증가했음. 반면 제씨 페니의 매출액은 6.5%, 그리고 의류 업체인 리미티드 브랜드사의 판매는5% 각각 감소했음.

  - 예상과는 달리 많은 유통소매 업체들은 수익성 강화와 물가 상승, 그리고 제품 공급가격 상승으로 인해 위해 판매 확대를 위한 대폭적인 제품 가격 할인은 지난해보다 많지 않았음.

 

 ○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대다수 제품 가격 인상

  - 유가와 원자재 가격, 그리고 운송비 인상으로 오히려 제품 가격을 인상하거나 현재 가격 유지하는 품목이 크게 늘었음.

  - 미국은 유가 상승으로 인한 식료품 가격이 인상되고 가솔린 및 공산품 가격의 상승으로 인해 미국 물가 상승을 부추기고 있어, 7월 기준 5.6%의 높은 인플레이션율을 기록했고 이는 지난 20년간 최고 인플레이션 상승률임.

 

□ 인플레이션과 제품 가격은 비례

 

 ○ 인플레이션에도 제품 가격이 하락하는 이유

  - 일반적으로 물가 상승으로 인해 인플레이션은 제품 전반에 걸쳐 제품 가격 인상을 초래하고 있으나, 몇몇 제품의 경우 오히려 가격이 큰 폭으로 하락하고 있음.

  - 미국은 최근 들어 높은 물가 상승률로 인해 인플레이션이 발생했음에도, 제품 가격이 오히려 하락하는 제품이 있음. 특히 의류, 신형차와 중고차 가격, TV와 컴퓨터와 같은 전자 제품 가격은 큰 변화가 없거나 오히려 떨어지고 있음.

  - 높은 인플레이션을 기록하고 있는 상황에서 제품 가격이 하락하는 이유는, 가구와 같은 경우는 수입 가격의 하락 그리고 의류의 경우 지속적으로 저임금 국가로 제품 소싱 전환을 통해 생산 원가를 낮추고 있기 때문임.

  - 그리고 소비자들은 경기 침체로 인해 좀 더 많이 할인을 제공하는 매장을 찾기 위해 시간을 투자하고 있음.

  - 대체적으로 경쟁이 치열해 판매에 어려움이 있는 품목일수록 높은 인플레이션에도 불구, 오히려 제품 가격은 하락하는 현상을 보임.

  - 그러나 Unity Marketing사의 소매 판매 분석가인 Pam Danziger씨에 따르면, 지금은 10년 전과 비교해 볼 때 월마트와 같은 많은 소매 유통 업체가 난립해 서로 판매 증대를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으며, 서로 고객 확보와 판매 확대를 위해 제품 판매 가격을 경쟁적으로 낮추고 있음.

  - 올해 상반기의 높은 인플레이션에도 몇몇 특정 제품 가격인 하락하는 이러한 기이한 현상을 자동차 산업과 가구 산업에 이르기까지 전반에 걸친 지속적인 고유가 현상과 원자재 가격 급등, 그리고 운송비 급상승으로 인해 제품 가격 하락 추세가 장기적인 계속되진 않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사무용 가구 소매 업체인 Room To Go사의 사장인Jeffrey Seaman 씨는 상반기에는 도매 업체들은 가격 인상분을 어느 정도 흡수할 여력을 가지고 있었으나, 유가 인상과 원자재 가격 급등이 장기화되고 경기 침체가 지속됨에 따라, 더 이상 제품 판매 가격을 저가로 유지할 수 있는 여력이 없어지게 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음.

 

□ 주요 가격 하락 제품

 

 ○ 가구류

  - 주요 품목별 소비자 물가 지수에 따르면, 올해 가구 업종의 판매는 경기 침체와 부동산 시장의 악화로 인해 크게 부진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지난 상반기 동안 판매 부진을 만회하기 위해 가구 소매 업체들은 적극적인 할인 판매 마케팅 전략을 실시했음.

  - 그러나 하반기에는 운송비와 원자재 가격 상승, 그리고 달러 가치 하락으로 인한 수입 가격 인상으로 인해 더 가격 하락을 없고 파격적인 할인 판매도 거의 사라지게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가구류

  - 의류 가격 하락은 미국 경기가 침체하기 이전부터 저임금 국가에서 생산해 수입하고, 지속적으로 의류 가격을 낮출 수 있었음.

  - 또한 미국 소비자들의 저가 의류 선호 경향이 크게 높아져, 저가로 의류를 판매하는 월마트와 같은 대형 할인 매장에서 의류구매 비중이 높아지고 있으며, 백화점에서 구매 비중은 낮아지고 있기 때문임.

 

 ○ 전자제품류

  - 일반적으로 전자제품은 처음 제품이 출시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속적으로 가격이 인하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음. 그러나 최근에는 제품 가격 인하 폭과 속도가 작년에 비해 크게 빨라졌음.

  - 예를 들자면, TV 가격은 매년 평균적으로 약 15% 정도 가격이 하락했으나, 지난해 하반기에서 올해 상반기까지 약 25% 정도 가격이 하락했음. 그리고 디지털 카메라는 약 20% 컴퓨터는 평균적으로 약 10% 정도 가격 하락을 기록했으나, 올해에는 약 13% 가격 하락을 기록했음.

  - 전자제품 시장은 업체 간 경쟁이 더욱 가속화됨에 따라, 판매 확대를 위해 공격적으로 제품 가격 인하를 실시하고 있어 가격 하락을 부추기고 있음.

 

□ 시사점

 

 ○ 경기 침체로 인해 지속적인 소매유통 산업 판매 부진

  - 미국 유통소매산업은 경기 침체로 인해 지속적인 판매 부진을 보이고 있으나, 회원제로 운영되는 도매업체와 대형 할인매장의 판매는 지속적인 판매 증가율을 기록하고 있음.

 

 ○ 인플레이션 속에 가격하락제품 눈에 띄어

  - 미국은 현재 높은 물가상승률을 기록하고 있으나, 몇몇 제품의 경우 시장 및 제품 특성으로 인해 의류, 그리고 전자제품 등의 가격이 오히려 급하락하는 제품들이 있음.

 

 ○ 한국 업체 미국 유통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 수립 시 제품 특성별 가격동향 파악은 필수

  - 미국 유통시장은 단일국가 중 세계에서 가장 크고 아주 복잡하고 많은 업체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는 진출하기에 아주 힘든 시장임.

  - 그리고 제품 및 유통망 특성에 따라 상이한 가격구조와 유통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사 제품별 진출 가능한 유통망을 선별하고 제품 특성별 가격 동향을 파악하는 것이 미국 유통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함.

 

 

자료원 : 시카고 트리뷴, South Florida Sun-Sentinel, National Retail Federation, 무역관 종합 및 의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美, 유통산업 판매 부진…제품 가격은 인상)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