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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 2008년 하반기 수출시장 진단
  • 경제·무역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권용석
  • 2008-08-26
  • 출처 : KOTRA

[사우디아라비아] 2008년 하반기 수출시장 진단

- 수입수요 증가세 지속, 수출확대 호기 -

- 중국의 시장진출 확대 가속화, 경쟁력 확보노력 지속해야 -

 

보고일자 : 2008.8.26.

권용석 리야드무역관

kotrariy@kotra.org.sa

 

 

가. 사우디아라비아 수입시장 동향

 

□ 경기활성화에 따른 수입수요 증가세 지속

 

 ○ 2008년 들어 급격히 상승한 유가 영향으로 막대하게 유입되고 있는 오일머니와 프로젝트 발주 급증 등에 따른 수입수요 증가로, 2008년 수입은 19.3% 증가 전망

 

사우디 수입시장 현황 및 전망

구분

2006

2007

2008

2009*

1~2월

연간*

수입액(백만 달러)

70,147

90,756

16,146

108,300

138,600

증감률(%)

17.9

29.4

26.0

19.3

28.0

자료원 : IMF, EIU*

 

□ 중국의 급격한 시장점유율 확대

 

 ○ 사우디의 수입시장 규모는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해 주요 국가별 수입 규모도 크게 증가

  - 경쟁 국가별로는 미국의 시장점유율이 점차 하락추세인 반면, 중국의 시장점유율은 크게 증가

  - 중국으로부터 수입은 2003년 21억9000만 달러에서 2007년에 84억8000만 달러로 288%가 증가했고, 중국의 시장점유율도 2003년 5.9%에서 2007년에는 9.3%로 증가해 독일(8.8%)을 제치고 제2위 수입국으로 부상

  - 미국은 여전히 제1의 수입 대상국이나, 시장점유율은 2003년 15%에서 2007년 12.6%로 크게 하락

 

 ○ 한국의 수출 역시 매년 큰 폭으로 증가했으나, 시장점유율은 2007년 4.1%로 2003년 3.7%에 비해 소폭 증가에 그침.

 

사우디 연도별, 국별 수입시장 점유율 현황

        (단위 : %, 백만 달러)

2008 순위

국별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1~2

전체

수입액

36,916

(100%)

44,745

(100%)

59,509

(100%)

70,147

(100%)

90,756

(100%)

16,146

(100%)

 

1

미국

15.0

15.3

14.8

12.2

12.6

11.2

2

독일

8.9

8.1

8.2

8.6

8.8

8.9

3

중국

5.9

6.6

7.4

7.9

9.3

8.2

4

일본

10.3

9.8

9.0

7.3

8.2

7.2

5

이탈리아

4.0

3.4

3.8

4.8

5.1

5.2

6

한국

3.7

3.8

3.6

4.1

4.1

4.2

7

프랑스

3.7

3.5

3.4

3.6

3.2

4.1

8

영국

5.9

5.7

4.7

4.8

4.5

3.7

9

인도

3.0

3.2

3.1

3.2

3.2

3.6

10

네덜란드

2.0

1.8

1.7

3.0

2.6

2.9

자료원 : IMF

 

□ 대한 수입 특이사항

 

 ○ 2003년 이후 두 자리 수 증가세 지속, 2008 상반기 중 증가세 주춤

  - 대한 수입은 2003년 이후 두 자리 수의 높은 증가세를 지속하고 있으나, 2008년 상반기에는 증가세가 주춤해 17.5% 증가에 그침.

  - 이는 원화강세에 따른 경쟁력 약화와 주재국 물가상승에 따른 실질 구매력 하락으로, 주력상품인 자동차 수출과 철강제품의 공급 차질에 따른 철강수출부진에 기인

 

연도별 대한 수입 및 증가율 현황

        (단위 : 백만 달러, %)

구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2008.1~6

수입액

1,409

1,708

2,093

2,978

4,026

2,297

수입 증감률

11.9

21.2

22.5

42.3

35.2

17.5

수입시장 점유율

3.7

3.8

3.6

4.1

4.1

4.2*

자료원 : KITA 한국무역통계, IMF

주 : 1) IMF 통계와 한국무역통계는 약간의 차이가 발생하고 있음.

2) 시장점유율은 IMF 통계 기준, 2008년도는 2008. 1~2월 실적 기준

 

 ○ 기초산업기계․중전기 수입증가, 자동차·철강재는 감소

  - 사우디의 각종 프로젝트 발주 확대에 따라, 한국으로부터의 기초산업기계·중전기기 등의 수입은 크게 증가했으나

  - 철강제품, 산업기계류, 전선 등의 수입은 전년도 상반기 수입급증에 따라 증가세가 주춤하거나 감소

  - 2007년 대한 수입의 약 1/4을 차지했던 자동차는 사우디 물가급등에 따른 소비자의 실질구매력 감소로 7.8% 증가에 그쳤고, 특히 승용차의 경우 4.3% 감소해 수입증가세 둔화의 직접요인이 됨.

 

 ○ 석유화학제품인 기초유분과 컬러TV, 냉장고의 수입은 증가했으나 세탁기와 휴대폰 수입은 크게 감소

 

나. 하반기 우리 수출시장 현황

 

□ 호조요인

 

 ○ 대규모 프로젝트 발주확대에 따른 주재국 시장 확대

  - 풍부한 오일 머니 유입에 따라 경제성장 및 산업기반확대를 위한 대규모 프로젝트 발주를 확대

  - 프로젝트의 양적 확대에 따른 수입수요 증가로 시장여건은 매우 양호

   · 발표된 프로젝트 기준 2008년 발주금액은 946억 달러로 전년대비 182%가 증가했고, 2009년 발주예정 금액은 185% 증가한 2701억 달러

 

연도별 사우디 플랜트 프로젝트 발주현황

        (단위 : 백만 달러, %)

2005

2006

2007

2008

2009

발주액

발주액

증감률

발주액

증감률

발주액

증감률

발주액

증감률

22,635

38,923

72.0

33,584

-13.7

94,619

181.7

270,065

185.4

자료원 : MEED Projects DB(2008.8. 분석)

 

  우리기업의 대사우디 플랜트 수주노력 지속

  - 대사우디 플랜트 수주는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해 2007년에는 사상 최고치인 56억 달러를 기록, 대중동 플랜트 수주액의 46%를 차지

  - 2003~08년 7월까지 수주총액은 125억 달러로 중동전체 수주액의 26%를 차지

  - 사우디 프로젝트의 급증과 함께 우리기업의 수주활동이 확대되면서, 석유화학·오일가스 플랜트 등을 중심으로 수주액이 크게 증가

 

대사우디 플랜트수주실적

        (단위 : 백만 달러, %)

구분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7

총 합계

사우디

85

501

2,324

2,398

5,599

1,587

12,493

중동 합계

1,891

3,285

8,411

9,028

12,265

13,742

48,621

사우디 비중(%)

4.5

15.3

27.6

26.6

45.7

11.5

25.7

자료원 : 한국플랜트산업협회

 

  - 석유화학·오일가스·발전 등을 중심으로 대규모 플랜트 수주 실적이 증가해, 관련 기자재 수출여건 양호

   · 2008.6. : 현대건설, 카심-메디나간 380㎸ 송전선 공사수주(2억1000만 달러)

   · 2008.5. : 대림산업, 폴리카보네이트 공장 수주(12억2000만 달러)

   · 2007.12.: 한화건설, 마덴 인산염 프로젝트 수주(2억8000만 달러)

   · 2007.12.: 대림산업, NCP South Plot 프로젝트 수주(9억6000만 달러)

   · 2007.12.: 삼성 Eng, Ras Tanura Diesel Hydro Treator 수주(4억3000만 달러)

   · 2007.11.: 삼성 Eng, Kayan PP 수주(3억 달러)

   · 2007.7. : 두산중공업, Shuaibah 담수플랜트 확장공사 수주(1억8000만 달러)

   · 2007.6. : 삼성 Eng. Amines 공사 수주(4억5000만 달러)

   · 2007.6. : 현대중공업, Jubail 발전담수 플랜트 수주(10억6000만 달러)

   · 2007.5. : 삼성 Eng, 마덴사 암모니아 플랜트 수주(9억5000만 달러)

 

□ 부진요인

 

 ○ 주재국의 급격한 물가상승에 따른 자동차 수출증가세 둔화

  - 2005년까지 1% 미만의 물가안정세를 유지했으나, 2006년부터 고정환율제 유지에 따른 수입물가 급등·풍부한 유동성과 투자유입의 확대·통화량 증대 등으로 물가가 크게 상승추세이며, 급격한 물가상승세는 지속될 전망

 

사우디 연도별 물가상승률 전망

                       (단위 : %)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전망)*

2009(전망)*

0.6

0.3

0.4

2.3

4.1

11.7

10.8

자료원 : SAMA, EIU*

 

  - 물가상승에 따른 실질구매력 감소와 원화강세에 따른 가격 상승으로 한국산 승용차 수출이 감소하면서, 자동차 전체 수출이 정체(2008년 상반기 중 승용차 수출 11% 감소)

 

대사우디 자동차 수출증가율 현황

                       (단위 : %)

품목

2004

2005

2006

2007

2008. 1~6

자동차

(승용차)

45.6

(89.5)

31.0

(32.8)

30.0

(34.9)

26.8

(27.7)

0.6

(-11.0)

자료원 : KITA 한국무역통계

 

 ○ 철강가격 변동 및 일시적 수급 불균형에 따른 공급부족으로 철강제품의 수출이 정체

  - 세계적인 철강가격 인상 및 일시적 수급불균형에 따라 공급물량 부족으로 철강제품 수출이 정체

 

대사우디 철강제품 수출증가율 현황

                       (단위 : %)

품목

2004

2005

2006

2007

2008. 1~6

철강제품

(철강및비합금강형강)

(주단강)

(철강관)

(철구조물)

(열연강판)

59.4

(227.5)

(-14.1)

(-22.5)

(4.3)

(-0.8)

14.6

(-40.3)

(23.0)

(145.4)

(19.6)

(782.7)

200.5

(174.3)

(537.7)

(278.9)

(511.3)

(77.2)

8.6

(26.0)

(2.8)

(90.2)

(127.6)

(-4.4)

2.4

(-18.2)

(51.0)

(44.8)

(129.6)

(-14.0)

자료원 : KITA 한국무역통계

 

 ○ 중국과의 경쟁 격화

  - 중국이 전 상품에 걸쳐 급격한 시장진출 확대로 우리상품과의 경쟁격화 추세

  - 중국은 2007년부터 자동차 시장에 진입했고, 가전·섬유·전자부품·기계류 등 전 품목에 걸쳐 시장확대를 꾀한 결과, 사우디 내 시장점유율도 2003년 5.9%에서 2007년 9.3%로, 미국 다음으로 제2위의 시장점유율을 기록

  - 특히, 저렴한 인건비 및 공사비를 강점으로 각종 건설프로젝트 수주량을 크게 확대시키고 있어, 중국의 시장진입은 더욱 가속화될 전망

 

다. 대사우디 우리수출 확대를 위한 제언

 

□ 플랜트 수주 및 플랜트기자재 수출확대노력 지속 강화

 

 ○ 우리기업의 플랜트 수주는 양호한 실적을 거양하고 있으나,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시점에서의 수주활동 노력을 강화하고, 수주량 증가와 함께 여건이 성숙된 관련기자재의 수출 확대노력을 지속 강화할 필요

 

 ○ 고부가가치 전문분야 진출강화

  - 경쟁국가의 기술력 향상 및 치열한 수주경쟁으로 특정분야 전문화를 통한 고부가가치 프로젝트를 발굴, 진출강화 노력 필요

  - 석유화학, 오일가스시설, 담수 및 발전, 초고층 빌딩, U-City 프로젝트, 환경 프로젝트 등

 

□ 프로젝트 발주 직접참여를 통한 투자연계 수주활동 전개

 

 ○ 최근 발주처는 프로젝트에 투자한 기업에 대해 일부특혜를 부여하고 있어, 프로젝트 투자와 함께 입찰참여 전략이 바람직

  - 사우디에서 일본 스미토모사가 사우디 아람코사와 Rabigh 정유공장에 합작투자(50%)하면서 일본 건설회사가 공장건설 수주

  - 이를 위해 현지 민간투자회사와 협력관계 구축 필요

 

 ○ 개발업체로 참여확대

  - 최근 정부 프로젝트 발주 형태는 민자유치를 통한 개발이 주류

  - 개발업체 참여를 통해 금융조달, 각종 세부 프로젝트 발주 등을 통해 한국기업에 수주기회 확대제공

 

□ 제품개발 및 마케팅 노력의 확대강화

 

 ○ 현지의 제품 수요동향 및 트랜드를 감안한 제품개발 및 현지의 가격중심적인 시장특성을 고려한 가격경쟁력 확보 노력 강화

  - 휴대폰의 경우 슬라이드형이나 폴더형 수요는 적은 편이며, 이슬람 기도시간 알람기능·메카방향 표시 기능장착 제품 등이 히트한 사례가 있음.

  - 현대차의 경우 옵션품목을 최소화해 수출단가를 절감해 가격경쟁력을 강화함으로써 성공적 진출한 사례가 있는 바, 가격경쟁력 확보노력에 주력 필요

 

 ○ 현장 마케팅 활동 강화

  - 대규모 프로젝트에 부수되는 건설기자재, 가정용 전자, 통신, 엘리베이터 등의 수요 증가에 맞춰 현지 시장에 새롭게 진입하기 위한 직접 마케팅활동 강화

  - 현지 세일즈출장 상담, 전시회 참가확대 등

 

□ 현지투자진출을 통한 시장확대 추진

 

 ○ 합작투자진출 적극 검토

  - 단독투자 진출을 통한 프로젝트 수주의 경우는 현지관습 및 발주처와의 관계 등에 있어서 여전히 사업추진에 애로사항 발생

  - 현지의 유력기업과 합작투자를 통해 프로젝트 수주 성공률을 제고할 필요가 있음.

 

 ○ 국내기업간 제휴

  - 대형프로젝트 참여를 위해 국내 기술력보유 기업과 공동진출 추진

  - 현재 한국의 대기업만이 EPC 대형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으나, 분야별 경쟁력이 있는 중소기업 간의 컨소시엄 형성 진출검토

 

□ GCC와의 FTA 조기협상 완료 및 대응방안 수립

 

 ○ 현재 GCC는 싱가포르와 FTA협상을 완료(2008.1.31)하고 EU, 중국, 일본, 미국 등 주요 경쟁 국가들과의 FTA를 적극적으로 추진 중이며 한국한 2007.11. 실무협상을 시작으로 2008년 7월 1차 협상을 완료함.

  - 경쟁국들의 GCC와의 FTA 체결은 이들 국가 간의 관세철폐에 따라 GCC 내 한국 상품의 가격경쟁력을 약화시켜 결과적으로 수출 감소 효과가 발생되므로, GCC 국가 내에서의 한국상품 시장고수를 위해 FTA 협상 조기 타결 필요

  - 또한, FTA 체결에 따른 영향을 심층 분석해 적절한 대응방안을 마련, 실행하는 조치가 필요

 

 

자료원 : KITA, IMF, EIU, MEED Projects DB, 플랜트산업협회,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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