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미국 내 HD 라디오 수요, 점진적 증가 예상
  • 트렌드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김호준
  • 2008-08-26
  • 출처 : KOTRA

미국 내 HD 라디오 수요, 점진적 증가 예상

- 2004년 도입 이후 시장규모에 큰 변화 없음 -

- 2008년 하반기 iTune Tagging 도입과 함께 시장 확대 예상 -

 

보고일자 : 2008.8.26.

손병철 디트로이트무역관

Detroit@kotradtt.org

 

 

□ HD 라디오 시장 수요 점진적 확대 예상

 

 ○ 전체 FM 스테이션의 약 10%인 800개 이상의 스테이션에서 HD 방송을 시행하고 있으나, 시장 수요는 좀처럼 높아지지 않고 있음.

  - TWICE(This Week In Consumer Electronics)가 미국 전역의 20개 대형 오디오·비디오 전문 소매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HD 라디오 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수요를 창출하는 것이 급선무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동차 애프터마켓용 HD 라디오 판매가 가정용 HD 라디오보다는 판매 상황이 나은 것으로 밝혀짐.

  - MyerEmco사의 구매 부사장인 Dave Glassman은 “HD 라디오 수신 기능을 갖춘 수신기(리시버)의 숫자가 증가하고 있는 점으로 미루어 볼 때, 전반적으로 HD 라디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는 있지만, 수요가 빠른 속도로 늘고 있다고 말하기는 어렵다.”고 전함.

 

 ○ 설문에 참여한 소매점들은 가게를 찾는 소비자들이 HD 라디오를 찾는 경우가 늘고 있다는 데는 의견이 일치하고 있음.

  - Westminster Speed & Sound의 판매원은 “소비자들이 120달러짜리 인-대시 CD 플레이어를 사려고 들어왔다가 200달러짜리 HD 라디오를 사는 경우가 자주 있다.”면서, “위성 라디오와 달리 월간 사용료를 내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어필하고 있는 것 같다.”고 전함.

  - Sixth Avenue Electronics의 Tom Galanis 부사장은 “가정용 및 차량용 HD 라디오 수요가 증가하고는 있다.”면서, “현재는 판매량이 썩 좋진 않지만, HD 라디오 제품을 찾는 사람들이 조금씩 늘고 있으며, 조만간 탁상용 HD 라디오 판매도 개시할 예정”이라고 전함.

  - Action Electronics의 Mark Gebeloff 사장은 “위성 라디오 제품 공급의 양대 산맥인 XM Radio사와 Sirius Satellite사의 합병에 진척이 없는 상황이라 현재 위성라디오 제품을 구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라면서, “위성라디오가 주춤하고 있는 현 상황이 HD 라디오가 시장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전하고 있음.

 

□ 가격 하락 시 추가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

 

 ○ 수요 부진은 소비자들의 필요에 비해 지나치게 높은 가격에 주로 기인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며, 소매점들은 가격 하락이 가정용 HD 라디오 판매의 주요 촉진제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 2007년에는 HD 라디오 A/V 리시버 가격이 최소 1700달러 이상이었지만, 2008년 들어 Yamaha가 999달러에 HD 라디오 리시버를 출시한 것을 비롯해 가격 하락이 뚜렷하게 발생하고 있음.

  - 자동차 오디오 애프터마켓에서 역시 HD 라디오 수신 기능이 있는 인-대시 CD 리시버(대시 보드 장착)가 120달러 선에서 판매되고, 튜너가 100달러 미만에 판매되는 등 HD 라디오 관련 액세서리 가격 하락이 이어지고 있음.

 

 ○ Coby, Sony 등에서 기존의 가정용 오디오에 부착하는 독립형 튜너를 100달러에 출시한 바 있으며, HD 라디오 장비 역시 CD 플레이어 등의 기능을 추가하는 등 기능 개선이 이뤄지고 있음.

 

□ iTune Tagging 출시와 함께 시장규모 확대 예상

 

 ○ 소매점들은 HD 라디오가 현재는 큰 인기를 끌지 못하고 있지만, 올해 하반기에 저렴한 제품 및 iTune Tagging 기능의 시장 출시와 함께 시장규모가 커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Car Toys사의 구매 수석 부사장인 Dan Jeancola은 “HD 라디오에 대한 수요가 확대됨에 따라, HD 라디오 튜너가 장착된 CD 플레이어의 인기가 매우 높다.”면서, “iTunes Tagging 기능이 추가된 장치가 나오기를 세일즈팀과 고객들이 모두 기다리고 있다.”고 전함.

 

iTune Tagging

 ㅇ HD 라디오를 듣다가 마음에 드는 노래가 나올 때 라디오에 부착된 Tag 버튼을 누르면, 해당 노래의 정보가 iPod 혹은 리시버의 자체 메모리에 저장되고, 즉석 혹은 추후에 노래 프리뷰 및 구매가 가능

 ㅇ 이 기능은 Tag 기능이 장착된 HD 라디오 리시버에서만 수행 가능하며, Tag 버튼이 눌러졌을 때 HD 리시버는 방송을 발송하는 SIS(Station Information Service), PSD(Program Service Data)에서 관련 정보를 수집하게 됨.

 

□ 전망

 

 ○ 리시버 가격 인하, HD 스테이션 확대 등의 선결 과제 해결 없이는 빠른 시장 확대를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

  - Flaner’s사의 바이어는2007년 크리스마스 세일기간 중 Sangean·Sony 등의 탁상용 라디오 판매가 매우 좋았다고 전하고 있는 반면, Nebraska Furniture Mart의 Mark Shaw 이사는 “판매에 별 변화가 없다.”면서, “멀티캐스팅을 한다고는 하지만 컨텐츠에 별 차이가 없는 것이 이유인 것 같다.”고 주장

  - Vann’s사의 전자제품 바이어인 Dax Keuhn은 “HD 라디오 스테이션 숫자가 별로 없다.”면서, “HD 라디오 시장이 전혀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고 주장

  - Ken Crane’s Home Entertainment의 Steve Caldero 수석 부사장은 “아직 가정용 오디오 시장에서 HD 라디오의 존재감이 별로 없다. 지역 스테이션들이 HD 방송을 내보낸다고는 하는데, HD가 무엇인지 아는 사람도 별로 없는 것 같다.”고 전함.

  - HD 라디오 마케팅에 있어서도 일부 소매점은 음질의 차이를, 다른 소매점들에서는 멀티캐스팅을 통해 방송을 추가로 들을 수 있는 기능을 강조하고 있어, 판매전략에서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짐

 

 ○ 다만, iPod 및 iTune이 가지고 있는 파급 효과를 감안할 때 하반기에 출시되는 iTune Tagging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에 따라 향후 HD 라디오 시장의 향방이 결정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자료원 : TWICE, HDRadio.com, iBiquity.com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미국 내 HD 라디오 수요, 점진적 증가 예상)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