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덴마크] 2008년 하반기 수출시장 진단
  • 경제·무역
  • 덴마크
  • 코펜하겐무역관 선석기
  • 2008-08-26
  • 출처 : KOTRA

[덴마크] 2008년 하반기 수출시장 진단

 

보고일자 : 2008.8.25.

선석기 코펜하겐무역관

info@kotra.dk

 

가. 덴마크 수입시장 동향

 

 ○ 올 상반기 중 덴마크 수입은 총 248억 덴마크크로네(1달러는 약 5덴마크크로네)로 전년동기대비 6.02% 감소했음.

 

 ○ 주요 수입국은 독일(총 수입의 20.0%), 스웨덴(14.1%), 네덜란드(6.6%), 중국(5.8%), 노르웨이(5.4%), 영국(5.2%) 등의 순이며, 한국은 20대 수입대상국에도 포함되지 못하고 있음.

  -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1억5000만 덴마크크로네로 전년동기대비 9.8% 감소했으며, 총 수입의 0.6%를 차지하고 있음.

  - 상위 10대 수입국 중 전년동기대비 수입이 늘어난 국가는 노르웨이와 미국이며, 다른 국가들로부터 수입은 모두 줄었음.

 

덴마크의 수입 추이

         (단위 : 백만 덴마크크로네, %)

구분

수입액(2007. 1~5)

수입액(2007. 1~5)

전년동기대비 증감률

총 수입

264,353

248,435

-6.02

독일

56,905

49,740

-12.59

스웨덴

37,926

35,113

-7.42

네덜란드

17,870

16,532

-7.02

중국

14,487

14,376

-0.76

노르웨이

11,651

13,322

14.34

영국

13,937

13,015

-6.62

이탈리아

10,728

9,463

-11.79

프랑스

10,851

9,205

-15.17

미국

8,763

8,846

0.94

벨기에

9,338

8,243

-11.72

주 : 상위 10대국 순으로 6월까지의 통계가 가장 최근 수치임.

자료원 : 덴마크 통계청

 

  한국으로부터의 주요 수입품목은 자동차, 선박용 엔진, 철탑, 디젤엔진 부품, 모바일 폰, 형강, 타이어 등임.

  - 그러나 2007년 대 한국 수입의 45% 정도를 점유했던 승용차와 선박용 엔진, 그리고 타이어가 크게 감소하고 있는 반면, 다른 품목들은 호조를 보이고 있음.

 

나. 하반기 우리 수출시장 현황

 

□ 호조요인

 

 ○ 실업률이 완전고용상태인 2.0% 미만으로 하락함에 따라, 임금이 상승하고 개인들의 가처분 소득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

 

 ○ 평면TV, 휴대폰, 승용차 등 대기업 제품이 선전하면서 한국산 제품 전체의 평가가 전반적으로 상승

  - 승용차의 경우 2008년 8월 Erhverv지가 발표한 10대 경제적인 차에 기아 Magentis 2.0 CRDI, 기아 Magentis 2.0 Active, 현대 Sonata 2.0 GL이 5,6,7위에 선정

  - 휴대폰, 평면 TV 등은 덴마크 소비자단체의 품질 평가에서 상위권에 포진

 

 ○ 2007년 10월 덴마크 여왕의 방한 이후 한-덴마크 간 경제·문화 교류 확대 및 방한 덴마크 인의 증가로 한국에 대한 이미지가 상승하고 있는 추세

 

 ○ 국내업체들이 그동안 시장규모가 큰 주력시장 위주에서 최근 들어 틈새시장까지 마케팅 활동을 확대함에 따라 틈새시장이라고 할 수 있는 덴마크 시장에 대한 국내업체의 관심 고조

 

□ 부진요인

 

 ○ 덴마크 경제가 작년까지 2.0% 이상의 비교적 견실한 성장을 했으나, 올해에 EU 국가 중에서 가장 낮은 1.5% 대 성장에 그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개인소비가 크게 위축

  - IMF는 EU 국가 중 가장 낮은 1.5%의 경제성장 전망, Danske Bank 등 덴마크 경제분석기관들도 1.4~1.5% 경제성장 전망

 

 ○ 경제성장 부진과 함께 2007년까지 오름세를 보였던 주택가격의 하락 추세로 전환, 지속적인 이자율 상승, 미국의 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인한 국제 금융위기 지속으로 개인소비가 더욱 위축되는 한편, 기업들의 위험 회피 경향으로 설비 투자도 부진

 

 ○ 주종 수출상품의 EU 역내 생산 확대에 따라 한국으로부터의 수출은 계속 감소

  - 슬로바키아 기아 자동차 공장 가동, 현대 자동차의 체크 생산공장 건립 추진, 평면 TV의 동유럽 생산 확대 등

 

 ○ 덴마크의 독일, 스웨덴 등 인국 국가로부터의 우회수입 확대

  - 독일, 스웨덴 등 인국 국가에 현지법인이 있는 경우 한국으로부터 직수입보다는 이들 법인으로부터 수입 증가하고 있으며, 이 경우 대 한국 수입이 아닌 대 인근국가 수입으로 집계

 

 ○ 노동집약적 제품의 가격경쟁력 약화 심화

  - 중국 등 개도국 제품의 덴마크 진출이 확대됨에 따라, 섬유류 등 노동집약적 제품의 가격경쟁력 약화

 

 ○ REACH 사전등록기간 올 12월 1일부로 종료

  - 유럽의 새로운 화학물질 등록제도인 REACH의 사전등록 절차가 올해 11월 말로 종료됨에 따라, 12월 1일부터는 유럽화학청에 등록한 화학물질 및 이를 사용한 완제품만이 EU시장 내 판매가 가능

  - 사전등록절차가 끝나는 12월부터는 유럽 바이어들이 한국을 비롯한 유럽 역내외 공급상에게 REACH에 의거한 등록번호를 요구하게 될 것이므로, REACH 제도의 대상이 되는 물품 및 공급상의 경우 이 번호를 제시하지 못하면 대 EU 수출 곤란

 

다. 對덴마크 수출 확대를 위한 제언

 

 ○ 덴마크 정부의 활발한 친환경조치를 적극 활용, 틈새시장 진출 모색

  - 덴마크 정부는 수년 전부터 친환경상품에 대한 지원을 계속 강화하고 있으며, 특히 고유가시대를 맞아 빌딩 및 건축분야에서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제품의 사용 의무화 및 권장 등의 조치 실시

  - 친환경설비 시장은 일부 품목을 제외하고는 아직까지 시장을 지배하는 업체가 없기 때문에 충분한 기술력과 가격경쟁력을 보유한 기업이라면 덴마크 시장 진출이 가능

 

 ○ 파트너를 활용한 덴마크 시장 진출 모색

  - 단순 완제품의 경우 단독으로 시장 진출하는 데 큰 무리가 없지만 현지에서 조립, 가공, A/S 측면에서 지원이 필요한 제품의 경우 단독으로 시장이 어렵기 때문에 적정 덴마크 파트너를 물색해 이를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

 

 ○ 유럽 내 유통 및 A/S 센터 구축

  - 덴마크 바이어들은 유럽 내에 마케팅, A/S조직을 가지고 있는 업체를 선호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유럽 내에 판매 및A/S 거점 구축 필요

 

 ○ REACH 등록번호 확보

  - 12월부터 시작될 유럽 바이어의 REACH 사전등록번호 요구에 대비해 11월 말까지 남은 기간 동안 REACH 사전등록 혹은 본 등록절차 완료 필요

  -  REACH가 기본적으로 화학물질만이 아니라 화학물질을 제조공정에서 사용한 완제품도 대상으로 포함하고 있으므로, 비화학물질의 경우에도 REACH 대상품목인지 여부 확인 필요

 

 

자료원 : 덴마크 통계청 및 무역관 보유자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덴마크] 2008년 하반기 수출시장 진단)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