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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인기 판매 세제류 제품 트렌드
  • 트렌드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8-21
  • 출처 : KOTRA

美, 인기 판매 세제류 제품 트렌드

- 월마트 등 친환경세제 판매비율 점차 늘릴 전망 -

 

보고일자 : 2008.8.20.

김경미 댈러스무역관

emily@kotra.or.kr

 

 

□ 시장 개요

 

 ○ 가정용 세제 시장 동향

  - 산업별 시장 분석 조사기관인 데이터모니터(Datamonitor)사에 따르면, 2007년 전 세계 가정용 세제류 시장은 약 728억 달러 규모를 기록함.

  - 미국은 세계 세제류 시장의 23.6%를 점유하는 전체 3위에 해당되는 시장이며, 2007년 시장규모는 약 172달러를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약 1.5%의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추후 연평균 4.3%의 증가율을 보일 것으로 전망됨.

 

 ○ 수입 추이

  - 2007년 미국 세제류 제품 총 수입액은 12억52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전년 대비 약 0.64% 증가율을 기록해 전체 수입실적은 지속적으로 증가 추이를 보임.

  - 미국의 국가별 세제류 수입동향을 살펴보면 HS코드(3401, 3402에 해당) 분류에 따라 품목별 상이한 분포를 보이고 있으나 전반적으로 캐나다와 멕시코가 시장점유율에서 상위 1, 2 순위를 다투며 전체 수입시장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수입 편중구조 보임.

  - 미국의 한국산 제품 수입은 2007년 약 780만 달러를 기록했고, 특히 HS 3402 해당제품 수입은 약 530만 달러에 달해 전년대비 49.44%의 급격한 증가율을 보임.

 

□ 소비자가 선정한 현지 인기제품 판매 트렌드

 

 ○ 미국 내 소비자제품 평가 전문기관인 컨슈머 서치(Consumer Search)가 2008년 발표한 인기 판매 리스트는 아래 표와 같음.

  - 제품 성능면에서는 얼룩제거분야에서는 치어(Cheer)가 가장 우수했고, 타이드(Tide)는 기름 얼룩 제거에 뛰어난 것으로 조사됨.

 

2008년 컨슈머서치 인기 판매 세제류 리스트

타이드 위드 블리치 얼터너티브

(Tide with Bleach Alternative)

 - 제조사 : 프록터앤갬블(PROCTER & GAMBLE)

 - 세탁기 방식 : 일반세탁기(HE 방식에서도 사용 가능)

 - 참조 : 액상형(Liquid only) 세가지 향, 고농축형 액체 세제로 일반 세제보다 적은 세제양으로 세탁이 가능함

- 판매가 :약 35센트/1회 세탁물당(per load)

그레이트 밸류 울트라

Great Value Ultra(Walmart)

 - 월마트 자가상표브랜드(Private Label)

 - 액체형(Liquid only)

 - 세탁기 방식 : 일반 세탁기

 - 판매가 : 약 12센트/1회 세탁물당(per load)

 - 소비자제품평가에서 우수 등급을 받은 제품

치어(Cheer Color Guard HE)

 - 제조사 : 프록터앤갬블(PROCTER & GAMBLE)

 - 판매가 : 약 23센트/1회 세탁물당(per load)

 - 세탁기 방식 : HE

 - 주요 제품 성분 : 미생물 분해 가능한 음이온 또는 비이온계  계면활성제 (Biodegradable Surfactants /Anionic and Nonionic), 효소(Enzymes)

세븐쓰 제너레이션 프리앤 클리어

(Seventh Generation Free&Clear)

 - 제조사 : 세븐쓰 제너레이션 (Seventh Generation)

 - 판매가 : 약 30센트/1회 세탁물(per load)

 - 세탁기 방식 : 일반세탁기 및 HE 방식

 - 대표적 친환경 세제로 식물성 계면활성제 포함. 인산염(phosphates)을 사용하지 않았으며 동물 실험도 하지 않은 제품으로 무향 무색 제품 제조 판매. 반면 일부 향(Scent) 첨가 제품도 판매함.

올(All)

 - 제조사 : 유니레버(Unilever)

 - 판매가 : 약 31센트/1회 세탁물당(per load)

 - 액체형(Liquid)

 - 3배 고농축형으로 세제 사용량을 줄이고 용기크기를 줄여 사용 편이성을 높인 제품

위스크(Wisk)

 - 제조사 : 유니레버(Unilever)

 - 판매가 : 약 24 센트/1회 세탁물당(per load)

 - 액체형(Liquid)

 - 3배 고농축형으로 세제 사용량을 줄이고 용기크기를 줄여 사용 편이성을 높인 제품

 자료원 : 컨슈머서치(Consumer Search)

 

 ○ 소비자구매 선호도에 따른 업계 동향

  - 월마트(Wal-Mart), 타깃(Target) 등 대형 할인 유통점에서는 가장 판매비중이 큰 세탁용 세제에서는 친환경 마케팅 정책에 따라 찬물에서도 용해가 빠른 콜드워터(Cold Water Type) 액체형 (Liquid) 세제류 판매 급증 추세임.

  - 이는 찬물용 세제가 온수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에너지 절약제품으로 각광받으면서 미 소비자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음.

  - 또한 대형 할인유통망에서는 친환경 마케팅 정책으로 적은 양으로 많은 빨래를 할 수 있는 고농축형 액체 세제류 판매 비중을 높이는 추세로 재활용 용기를 활용한 세제 포장 및 물류비용 감소를 위한 패키징 디자인을 바꾸는 등 그린마케팅이 적극적으로 도입되고 있음.

  - 또한 천연성분을 이용한 식물성 세탁 세제 등 에코 프렌들리(Eco Friendly) 제품 판매도 점차 확대 추세임.

 

□ 시사점 및 전망

 

 ○ 다양한 친환경 그린 제품 판매도 점차 확대 전망

  - 각종 천연 식물성 세제 판매 비중 높아지는 추세

  - 분말형 가루 세제 보다는 액체형 구매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으므로 천연 식물성 액체 세제시장 점차 확산될 전망

 

 ○ 자가상표 브랜드(Private Label) 판매 증가 점차 확대 전망

  - 대형 할인 유통체인점의 경우 자가 상표 브랜드 제품에 대한 판매 마진폭이 일반 유명 브랜드제품 보다 크므로 자가 상표 제품에 대한 비중을 높이고 있는 추세임.

  - 월마트의 경우 자가 상표 브랜드인 그레이트 밸류 울트라 제품이 컨슈머 리포트 등에서 우수제품으로 선정되는 등 자가 상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변하고 있음.

  - 한국 중소기업의 경우 대형 글로벌 브랜드 중심 시장에 직접 진출 정책보다는 대형 유통망의 자가 상표 브랜드를 이용한 우회적 진출 방안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 컨슈머 서치(Consumer Search), 데이터 모니터(Data Monitor) 및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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