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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인은 건강스낵 고를 때 맛・편리성・건강증진 고려
  • 트렌드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구본경
  • 2008-08-07
  • 출처 : KOTRA

미국인은 건강스낵 고를 때 맛·편리성·건강증진 고려

-새로운 맛, 편리성과 함께 칼로리 관리, 노화방지 등 건강 기능 추가가 시장공략 포인트 -

 

보고일자 : 2008.8.6.

조미희 실리콘밸리무역관

mickiejo@kotrasv.org

 

 

□ 개요

 

 ○ 건강스낵 시장은 신선한 과일 및 야채를 포함, 포장된 식품의 다양한 제품을 포괄하고 있음. 건강스낵의 정의가 주관적이기 때문에 민텔 인터네셔널 소비자들이 많이 찾고 있는 스낵류를 중심으로, 건강스낵이라고 여겨지는 식품을 중심으로 조사를 실시

 

 ○ 견과류, 말린 과일과 요구르트가 건강과 스낵을 함께 생각하는 소비자 사이에서 가장 많이 소비되는 제품군으로 선정. 이 외에 떡, Trail Mix(견과류와 과일 등이 혼합돼 있는 스낵), 스낵 바, 팝콘, 치즈, 프레첼, 감자·옥수수 칩 등이 건강스낵으로 분류

 

□ 소비자 선호도

 

 ○ 맛과 편리성은 여전히 중요

  - 신선한 과일, 파워 바(곡물 및 건포도 등으로 구성된 막대 형태의 과자류)부터 옥수수 칩, 칼로리 관리용 스낵까지 건강 간식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도는 맛과 편리성에 여전히 의존하고 있음.

  - 모든 스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은 스낵의 맛. 건강 스낵 소비자들도 건강을 생각하는 한편, 식욕을 유발하는 뚜렷하면서도 특이하고 향긋하고, 달면서도 맛 좋은 다양한 맛을 원함.

 

 ○ 건강 기능에 대한 관심은 연령별로 차별화

  - 소비자들은 간편한 구입과 저지방을 건강식품 선택 시 가장 중요시. 콜레스테롤과 설탕 함유는 소비자의 연령이 높아지면서 가장 중요한 선택 기준이 되는 것으로 조사됨.

  - 동일한 조사대상을 상대로 25~34세 연령층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함유된 건강식품을 선호하는 반면, 65세 이상에서는 섬유질 함유량을 중요시

  - 한편, 남녀 성별로 건강식품을 선택하는 데 있어서는 뚜렷한 차이를 보이지 않음.

 

저함유 및 추가 기능에 대한 중요도(조사 대상 : 18세 이상 성인 2000명)

자료원 : Mintel/Greenfield Online

 

□ 스낵 제조회사의 새로운 기회 창출 노력

 

 ○ 스낵 제조회사들은 심장에 좋음, 노화 방지, 소화 편리, 칼로리 관리 등 기능적인 장점에 또 다른 가치를 더하고 있음. 간편한 포장으로 휴대를 편하게 해, 식당과 같은 음식을 제공하는 업체들이 메뉴에 추가할 수 있도록 해서 소비를 늘리는 것이 한 예

 

 ○ 일례로 스타벅스는 과일, 치즈, 과일 파르페와 같은 건강식품을 메뉴에 추가해, 매장에서는 서빙을 편하게 하면서 소비자들이 손쉽게 구입할 수 있도록 조치

 

건강 스낵으로 간주되는 식품(조사 대상 : 18세 이상 성인 2000명)

건강 스낵

2007 FDM

매출(백만 달러)

스낵으로 먹는

인구비율(%)

건강스낵으로 여기는 인구비율(%)

Healthy snacking

multiple

견과류

1,713

84

86

72.2

말린 과일

622

76

87

66.1

요구르트

3,410

63

94

59.2

220

70

81

56.7

Trail mix

199

78

66

51.5

스낵바

2,217

71

63

44.7

팝콘

851

84

45

37.8

치즈

2,144

60

61

36.6

프레첼

608

81

34

27.5

감자·옥수수 칩

5,317

78

6

4.7

주 : 1) FDM 판매 : Food(식품), Drug(약품), Mass Merchant(대량판매상) 판매(월마트 제외)
2) 스낵바는 에너지, 시리얼, 다이어트 바 포함
3) Healthy snacking multiple : 소비자들이 스낵을 먹을 때 건강식품으로 여기는 정도에 대한 관계를 조사한 것. 견과류를 건 강식품으로 여기는 소비자 수치는 높은 반면, 감자·옥수수 칩이나 프레첼을 섭취할 때 건강식품으로 여기는 소비자들의 관계도가 가장 낮음.

자료원 : Minltel/Greenfield Online based on information resources, Inc.

 

□ 세부품목별 향후 시장진출 기회 증진 제안

 

 ○ 견과류

  - 86%의 스낵 소비자들이 견과류를 건강스낵으로 섭취하고 있음.

  - 최신 유행의 예상치 못한 맛을 추가하고, 한 번에 섭취할 수 있는 양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이 필요

 

 ○ 말린 과일 및 과일 스낵

  - 말린 과일 및 과일 스낵은 상대적으로 건강스낵으로 여기는 비율이 높았음.

  - 포장과 휴대가 간편한 이점을 통해 100㎉ 또는 먹는 양을 조절할 수 있도록 서빙이 가능. 진일보된 과일 믹스와 말린 과일을 통해 더 많은 성인 소비자들을 끌어들일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됨.

  - 망고스틴이나 석류와 같은 슈퍼과일(영양이 특히 많고 입맛을 일으키는 산화방지제의 품질을 가진 과일) 등의 고품격 과일 맛을 추가해 건강에 이로운 점을 부각시킬 수도 있음.

 

 ○ 요구르트

  - 스낵 소비자 63%가 요구르트를 스낵으로 섭취한다고 응답한 반면, 94%의 요구르트 소비자가 건강식품으로 여긴다고 응답

  - 요구르트는 통상 아침식사와 연계해 섭취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간식 시간과 함께 오후의 나른한 시간을 타깃으로 해 다른 맛과의 다양함을 통해 ‘에너지 활력소’와 같은 슬로건으로 시장을 공격한다면 성장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예상

 

최근 출시된 견과류, 말린 과일 및 과일 스낵, 요구르트 제품

견과류

  - Blue Diamond Growers Blue DiamondBold line

  - Salt * Black Pepper and Salt n' Vinegar flavors

  - Emerald Glazed Nuts Butter Toffee Walnuts

  - Chocolate Brownie Walnuts and Apple Cinnmon Glzed Walnuts n' Almonds

  - Nature 101 Green Tea Pumpkin Seeds

말린 과일 및

과일 스낵

  - Safeway Tropical Treasures made with dried pineaple, apricots, papaya, raisins and coconut

  - Sun-Maid Tart Cherries and Tropical Pineapple

  - Sunsweet Growers Premium Varietals dried fruits, including  Philippine Mangoes

  - Targe's Archer Famrs private-label brand organic fruit strips  featuring 100% real fruit in apricot, tropical and pomegranate varieties

요구르트

  - Dannon's relaunched Danimals drinkable yogurts and Danimals yogurt cups

  - WhiteWave Foods Rachel's Wickedly Delicious brand in Vitality Pomegranate Acai

  - Revive Peach Green Tea with Ginseng

  - Glow Berry Jasmine with Zinc

  - Relax Vanilla Chai

  - Calm Plum Honey Lavender

 

 ○ 치즈

  - 치즈는 소화를 활성화시킬 수 있다는 장점을 위해 생균제를 요구르트에 추가시켜 시장을 확대. Kraft와 같은 대기업에서는 기능성 건강식품의 이점을 내세워 미래 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분위기를 조성

  - Bel Brand는 Laughing Cow cheese wedges, Light Gourmet Cheese Bites, Gourmet Cheese & Baguette snack packs를 통해 소량의 치즈 또는 다른 제품과의 혼합 포장을 통해 건강식품 시장에 진출

 

 ○ 칩

  - 구운 칩이나 지방을 줄인 칩의 판매는 늘어나고 있는 반면, 맛의 종류에 따라 매출에 차이를 보이고 있음.

  - 100㎉ 포장의 구운 칩과 새로운 맛 제품 출시 등으로 성장 가능성이 엿보이고 있음. Kettle Foods사의 Kettle Bakes는 최근 Spicy Thai, Roasted Red Pepper, Goat Cheese 등의 새로운 맛을 출시

 

 ○ 팝콘

  - 정백하지 않은 곡식을 위주로 건강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를 타깃으로 자연적이거나, 유기농 제품을 제공

  - 향후 건강에 좋은 기능을 추가해 기능성 건강 팝콘 혹은 에너지 활력소와 같은 팝콘 개발과 함께 차, 다크 초콜릿, 인삼 등의 맛과도 혼합된 제품의 시장진출이 예상됨.

 

 ○ 프레첼

  - 다양한 곡식 위주로 건강스낵 시장을 새로이 점령하기 위해 노력 중

  - 소비자들은 다양한 맛을 원하고 있음. Hanover의 Snyder's의 경우 Hot Buffalo Wing, Buttermilk Ranch, Jalapeno, Steakhouse Onion, Garlic Bread 등의 옵션을 통해 맛의 혁신을 꾀하고 있음.

 

 ○ 떡

  - 추가적인 건강 가치 부여를 통해 기능성 강화에 초점을 두고 있음.

  - 녹차나 노화 방지 기능 뿐 아니라 씹히는 느낌에서도 새롭게 단장. 딱딱할 것이라는 고정 관념을 깨기 위해 살짝 구운 듯 하거나 잘 씹힐 수 있는 느낌을 살리는 것이 중요

 

 ○ 스낵 바 : 과일 및 다른 제품과의 차별성 필요

 

 ○ Trail Mix

  - 소비자 취향을 맞추기 위한 다양한 트레일 믹스를 제공. 단 맛에서 매운 맛, 소비자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재료의 혼합을 통해 제품을 출시

  - 칼로리와 먹는 양을 조절할 수 있는 포장이 최근 많이 출시되고 있으며, 말린 과일과 견과류의 기능성 이득에 대한 홍보에 중점

  - 제조사들은 소비자들이 스낵으로 트레일 믹스를 찾지 않는 시간에도 먹을 수 있도록 제품의 섭취 시간을 타깃으로 할 필요가 있음.

 

□ 세부품목별 신제품 동향

 

품목

2005

2006

2007

짭짤한 맛 제품

47

146

104

스낵, 시리얼, 에너지

59

64

61

과일 스낵

75

75

88

스낵 믹스

48

22

28

짭잘한 비스킷, 크래커

27

32

33

달콤한 비스킷, 쿠키

8

21

22

고기맛 스낵

12

11

10

케이크, 패스츄리, 단맛 제품

3

10

19

견과류

12

12

20

독립적 디저트

8

23

12

치즈

3

29

10

과일

10

4

18

팝콘

10

3

9

야채류

1

2

5

떠먹는 요구르트

-

5

2

총 계

323

459

441

주 : 1) 미국 내 제품 설명서에 ‘스낵’이라는 단어가 포함된 음식료 제품만을 조사
 2) 과일 스낵, 쿠키, 케이크, 기타 과자류가 가장 많이 출시

자료원 : New Healthy Snack Product Launches by Sub-Category, 2005-2007. Mintel's GNPD

 

□ 전망 및 시사점

 

 ○ 건강스낵에 대한 미국 소비자들의 주 관심사항은 맛·편리성·건강증진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으며,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추가기능을 선호하는 추세는 향후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 따라서, 우리 관련기업 및 기관은 미국 소비자들의 선호도를 잘 파악해 품목별로 세부적인 진출 전략을 세우고 추진해 나가야 할 것임.

 

 ○ 또한, 미국인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 확대로 아시아 식품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음. 녹차를 중심으로 다양한 차 제품이 이미 미국시장에 소개됐으며, 미국 내에서도 지역별로 소규모 차 제조기업들이 생겨나고 있으므로 한국적인 제품이 시장에 통할 가능성도 높아진 것으로 관측됨.

 

 

자료원 : Specialty Food,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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