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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새로운 간식 스낵바
  • 트렌드
  • 홍콩
  • 홍콩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11-25
  • 출처 : KOTRA

 

홍콩, 새로운 간식 스낵바

- 웰빙 트렌드로 바쁜 학생, 직장인 사이에 인기 -

- 성장가능성 높은 틈새시장으로 인지도 관리가 중요 -

 

 

 

□ 시장동향

 

 ○ 지난 2년 동안 연평균 24%의 성장률을 기록한 홍콩 스낵바시장은 바쁜 홍콩 직장인, 학생들 사이에 ▲ 아침식사 대용, ▲업무, 학업 중 간단한 요기거리, ▲ 식사시간 절약, ▲풍부한 영양분 섭취용으로 점차 각광받음. 앞으로 이 추세는 홍콩의 건강 및 웰빙 트렌드와 맞물려 꾸준히 지속될 전망

 

스낵바 판매량 추이(톤)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 홍콩의 스낵바시장은 다국적 기업이 주도하고 성장 초기단계에 속함. 현재 시장점유율 1위를 지키는 일본 오츠카사의 SoyJoy는 2007년 11월, 홍콩에 처음 진출해 공격적인 마케팅을 벌여 1년만에 전체 시장점유율 58%를 차지했음. 현재 이에 대적할 만한 경쟁 브랜드는 없는 상태

 

스낵바시장 브랜드별 점유율(%)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 수요특징

 

  주소비층은 여성 직장인과 학생

  - 홍콩 최대 유통업체인 Wellcome 및 Mannings 매장직원과 상담 결과, 홍콩 스낵바시장은 아직 탄탄한 소비층이 형성된 상태는 아니지만 여성 직장인 사이에 아침대용, 간식으로 점차 인기가 높아지는 추세라고 함.

  - 또한 홍콩KBC가 수행한 설문조사에서는 학생들의 평균 스낵바 소비량이 일주일에 2개 이상으로 다른 소비층보다 높은 것을 발견했음.(기타 설문결과는 아래 참조)

 

  영양 스낵바가 특히 인기

  - 통계자료를 보면 스낵바시장 내에서도 에너지 및 영양바 소비가 지난 2년 동안 가장 크게 증가했음(184%). 보통 스낵바는 풍부한 영양분 섭취가 가능함을 강조한 제품들이 많고 최근 시장에 진출한 스낵바를 보면 그 경향은 더욱 두드러짐. 바로 이러한 점들로 인해 다이어트, 몸매관리에 관심이 많은 여성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는 것

 

□ 홍콩인의 스낵바 구매실태 설문조사 결과(수행기관 : 홍콩KBC, 총 응답자 : 100명)

 

  스낵바를 주기적으로 구매하는가?

  - KOTRA 홍콩KBC 길거리 설문조사 결과, 총 100명 중 26명이 주기적으로 구매한다고 답함.

  - 구매자의 경우 일주일에 1개 구입이 63%로 가장 많았고, 2개가 25%로 일주일에 1~2개가 전체 응답자의 88%로 다수를 차지

 

홍콩 스낵바 구매집단 비율(좌), 구매자 일주일당 구매 개수(우)

자료원 : KOTRA 홍콩KBC

 

  어떤 브랜드를 선호하는가?

  - 구매자들을 대상으로 주요 브랜드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일본의 SoyJoy가 50%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세계적인 그라놀라바인 미국 Nature Valley는 그 뒤를 이었음.

 

스낵바 구매자 선호 브랜드

자료원 : KOTRA 홍콩KBC

 

  구입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은?

  - 스낵바 구입 시 가장 중요한 것은 '맛'으로 나타났음(49%). 영양과 가격은 각각 34%, 17%를 차지했음.

 

스낵바 구입 시 고려사항

자료원 : KOTRA 홍콩KBC

 

  스낵바 구매 시 선호하는 저작감&맛

  - 선호하는 저작감으로는 '바삭함'이 압도적으로 높았고 맛은 '단맛'이 가장 높았음. 참고로 의외로 많은 응답자가 현재 스낵바시장을 최다 점유한 SoyJoy 맛이 홍콩인의 입맛에 맞지 않다고 지적했음.

 

□ 주요제품 경쟁동향

 

SOYJOY

가격

개당 7.5홍콩달러

종류

딸기, 블루베리, 사과, 초콜릿, 자두

특징

- 低 GI수치를 강조해 혈당수치를 조절할 수 있어 건강식이라는 이미지 구축

- 초기 시장진출 시 지하철, TV 광고, 홍콩 웹사이트, 인터넷 게임 등의 홍보활동과 주요 대형마켓에 스낵바 선반을 마련해 구매 접근성을 높이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현재 시장 최대 점유율을 보유(58%)

제조사

일본 Otsuka Pharmaceutical (HK) Ltd

Nature Valley

가격

3개입 29.90홍콩달러

종류

오트밀허니, 땅콩버터, 시나몬, 메이플브라운슈거, 사과, 아몬드, 피칸크런치

특징

- 세계적인 스낵바로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편

- 7가지 종류가 있으며, 각 종류를 섞어 한 세트로 판매하기도 함.

제조사

미국 General Mills Asia Pte Ltd

Alpen

가격

3개입 29.90홍콩달러

종류

나무딸기·요거트, 딸기·요거트, 과일·견과류, 과일·견과류·초콜릿, 초콜릿·오렌지, 쵸콜릿·퍼지 등

특징

- 과일과 요거트가 같이 들어있는 점이 특징

- 시장 진출시기가 비교적 빠른 편으로 인지도면에서 Nature Valley 뒤를 이음.

제조사

영국 Weetabix Ltd

Alive

가격

6개입 38.9홍콩달러

종류

- Renew(Mixed Fruits Nut Bar&요거트, 시리얼)

- Energise(아몬드너트&초콜릿, 시리얼)

- Balance(오트, 캐슈 &요거트 토핑)

특징

- 스낵바보다는 시리얼이 인기

제조사

싱가포르 F &N Foods Pte Ltd

자료원 : KOTRA 홍콩KBC, 각 사 웹사이트, 매장 방문

 

□ 시사점 및 제안

 

  브랜드 인지도 관리 중요

  - 홍콩인들은 이미 검증된 잘 알려진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 시장에 진출하는 기업들은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해야 함. 조사결과 홍콩시장에 진출한 스낵바 중 SoyJoy만이 거의 유일하게 중문으로 된 웹사이트와 활발한 제품 광고활동을 벌이고 있었음. 바로 이것이 SoyJoy가 빠른 시간 내에 시장 과반수를 점유할 수 있었던 비결임.

 

  잠재소비자의 구매유도

  - 홍콩KBC 설문조사 결과, 홍콩인 중 스낵바 구매경험이 없는 소비자도 다수였는데, 상품의 노출빈도를 늘려 소비층을 늘릴 필요가 있음. 상품 진열방식에 신경쓰고 샘플을 나눠줘 스낵바를 접할 기회를 늘린다면 영양가 높은 음식을 좋아하는 홍콩인들에게 어필할 수 있을 것임.

  - KOTRA 홍콩KBC 매장 방문 조사 결과 세븐일레븐, circle K와 같은 편의점에서는 SOYJOY가 유일하게 상품 진열방식에서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었음. 대형유통업체(wellcome, Parknshop)의 경우는 스낵바 상품이 하나의 상품군으로 형성돼 있었으나, 소비자의 동선이 자주 닿는 구역은 아니었음. 미용건강용품 대형유통점인 Watsons에서는 Go Natural의 개별 진열대가 있었음.

 

세븐일레븐의 SOYJOY(좌), 대형유통업체의 스낵바 상품 진열군(우)

자료원 : KOTRA 홍콩KBC

 

Watsons의 Go Natural 전용 진열대

자료원 : KOTRA 홍콩KBC

 

□ 홍콩시장 진출 시 주의사항

 

 ○ 홍콩은 2010년 7월 1일부터 전 포장식품을 대상으로 영양표시 의무화 정책을 실시, 7대 영양소와 콜레스테롤 및 지방 함량이 반드시 표기돼야 함. 자세한 내용은 홍콩KBC가 당 사이트에 게재한 '홍콩, 식품영양표시 엄격해진다' 참고 요망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홍콩언론 종합, KOTRA 홍콩KBC 설문조사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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