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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직결정보] 세계 최대규모 美 스낵시장, 웰빙 스낵 수요 높아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임소현
  • 2012-11-24
  • 출처 : KOTRA

 

세계 최대규모 美 스낵시장, 웰빙 스낵 수요 높아

- 미국 스낵 매출, 전 세계 스낵 매출의 30% -

- 인구 노령화에 따라 웰빙 스낵 수요 증가 -

 

 

 

미국 스낵류 수입업체 Pocas International은 KOTRA 뉴욕 무역관에 한국산 두부스낵, 먹는 화장품 등 웰빙 스낵을 수입할 의사가 있다고 밝힘. 미국 스낵시장은 전 세계 최대 규모로 불경기에도 시장규모가 성장. 특히, 공급 포화 상태의 미국 스낵시장에서 웰빙 스낵이 미국 스낵시장의 성장을 견인하며 미국 인구 노령화에 따라 시장규모가 큰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 구체적인 사항은 바이어에게 직접 문의 요망

 

□ 바이어 인콰이어리 개요

 

 ㅇ 회사명: Pocas International Corp.

 ㅇ 대표: Kevin Shin

 ㅇ 주소: 86-110 Orchard Street, Unit# 7B, Hackensack, NJ 07601

 ㅇ 전화번호: +1-201-996-1900

 ㅇ 웹사이트: www.pocasinternational.com

 ㅇ 연매출액: 약 600만 달러

 ㅇ 찾는 제품: 한국산 두부스낵, 먹는 화장품, 음료수 등 웰빙 스낵

 ㅇ 담당자: Ingra Moon

 ㅇ 이메일: ingra@pocasinternational.com

 ㅇ 바이어 문의 만료기간: 2012년 2월 20일

 

Pocas社에서 판매 중인 음료

자료원: www.pocasinternational.com

 

□ 미국 스낵류시장 동향 및 전망

 

 ㅇ Euromonitor에 따르면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식품시장으로 전 세계 스낵시장 매출의 30% 규모

  - 비만에 대한 우려에도 2011년 미국 스낵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2% 성장해 1182억 달러에 이름.

  - Purdue대학의 Richard Mattes 교수 발표에 따르면 미국인들은 하루 칼로리 섭취량의 4분의 1인 580Kcal을 스낵으로부터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미국인들은 스낵을 불경기로부터 받는 스트레스를 풀고 업무시간에 에너지를 보충할 값싼 사치품(affordable luxury)으로 여기기 때문에 불경기에도 미국 스낵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

 

 ㅇ 미국 스낵업계는 최근 소비자들이 군것질과 고칼로리 섭취에 대한 불편한 감정을 완화하기 위해 웰빙을 표방한 스낵류를 출시

  - 포화 상태에 이른 미국 스낵시장은 웰빙 스낵이 시장의 성장을 유도함.

  - Euromonitor에 따르면 일반 스낵류의 소매 가격은 지난 5년간 평균 4% 인상된 반면, 웰빙 스낵류의 소매 가격은 5년간 평균 6% 인상

 

 ㅇ 특히, 연령이 많은 소비자들에게 웰빙 스낵에 대한 수요가 높음.

  - 미국 스낵 제조업체들은 요거트, 스트링 치즈, 먹기 좋게 잘라진 과일 팩 등을 캔디, 감자칩 등을 대체할만한 건강한 스낵으로 활발히 광고

  - 미국 인구의 노령화에 따라 웰빙 스낵시장 규모는 앞으로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

 

□ 주요 시장

 

 ㅇ 식료품 도매업체(Grocery product wholesaler)

  - 미국 스낵류 제품의 대부분은 식료품 도매업체를 통해 유통(2010년 기준 전체 시장의 83.4%)

  - 식료품 도매업체는 대량의 제품을 소매업체, 다른 기업 등에 판매하는데 최근 제조업체들의 웹페이지를 통해 직접 온라인 주문이 가능해짐에 따라 점차 규모가 감소하는 추세

  - 예: Costco, Sams Club 등

 

 ㅇ 소매유통업체

  - 대형 슈퍼마켓체인과 편의점등이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는 가장 주된 시장으로 2010년 기준 미국 스낵류시장의 13.4%를 차지

  - 예: Walmart, Target 등

 

□ 수입시장 동향

 

 ㅇ 2012년 1~9월 비스킷, 칩 등 기타 스낵(HS Code 190590)의 수입규모는 13억3494만 달러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약 9% 증가

  - 현재 캐나다(42.9.03%)와 멕시코(22.0%)가 미국 스낵류 수입시장의 약 65%를 점유하며 지배적 역할

  - 캐나다와 멕시코 이외에 이탈리아(4.6%), 인도(2.9%), 중국(2.4%) 등이 미국의 스낵류 수입국

 

 ㅇ 우리나라의 대미 수출액은 2010년 9%, 2011년 16.63% 증가한데 이어 2012년에도 1월부터 9월까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2% 증가

  - 2012년 1월부터 9월까지 우리나라의 대비 스낵류 수출액은 2219만 달러로 미국 스낵류 수입시장에서 10위 차지

 

미국 기타 스낵류(HS Code 190590) 수입시장 규모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0

2011

2012(1~9)

2010

2011

2012(1~7)

11/10

-

전체

1520.42

1694.42

1334.94

100.0

100.0

100.0

9.0

1

캐나다

702.54

758.14

573.02

46.2

44.7

42.9

5.5

2

멕시코

286.59

333.49

293.15

18.9

19.7

22.0

19.4

3

이탈리아

74.68

83.51

61.66

4.9

4.9

4.6

7.3

4

인도

38.17

45.14

38.60

2.5

2.7

2.9

18.7

5

중국

33.82

36.52

31.71

2.2

2.2

2.4

18.5

10

한국

26.13

30.47

22.19

1.7

1.8

1.7

1.2

주: 순위는 2012년 1월~9월 기준, 증감율은 1월~9월간 수입액 기준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미국 스낵류 주요 생산·판매 업체 정보

 

 ㅇ Frito Lay North America(2010년 기준 미국 시장점유율 51.0%)

  - 주소: 7701 Legacy Dr. Plano, TX 75024

  - 전화번호: 1-972-334-7000

  - 웹페이지: www.fritolay.com

  - 생산/판매제품: Cheetos, Fritos, Doritos, Lays, Ruffles 등

 

 ㅇ ConAgra Foods Inc.(2010년 기준 미국 시장점유율 6.0%)

  - 주소: 1 Conagra Dr. Omaha, NE 68102

  - 전화번호: 1-402-240-4000

  - 웹페이지: www.conagrafoods.com

  - 생산/판매제품: ActII, Slim Jim 등

 

 ㅇ General Mills Inc.(2010년 기준 미국 시장 점유율 5.7%)

  - 주소: 1 General Mills Blvd. Minneapolis, MN 55426

  - 전화번호: 1-763-764-7600

  - 웹페이지: www.generalmills.com

  - 생산/판매제품: Cheerios, Pillsbury, Haagen-Dazs, Chex, Wheaties 등

 

□ 시사점

 

 ㅇ 한국 두부스낵, 먹는 화장품 등 웰빙식품 생산기업은 바이어에게 직접 구체적인 사항 문의 요망

 

 ㅇ 4.5%에 해당하는 관세율이 한미 FTA 발효로 즉시 철폐됨에 따라 미국 수입시장에서 한국상품의 가격 경쟁력 향상 또는 국내 생산기업의 수출 비용 절감 기대

 

 ㅇ 자극적인 맛을 좋아하는 젊은층의 입맛, 웰빙 식품을 찾는 장·노년층의 입맛을 모두 충족할 만한 제품을 개발해 미국시장 진출을 시도할 필요

 

 

자료원: KOTRA 뉴욕 무역관 자체 보유 자료, IBIS World, Euromoni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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