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덴마크, 고물가 속 소비자 행태 변화
  • 경제·무역
  • 덴마크
  • 코펜하겐무역관 임태형
  • 2008-07-23
  • 출처 : KOTRA

덴마크, 고물가 속 소비자 행태 변화

 

보고일자 : 2008.7.23.

임태형 코펜하겐무역관

info@kotra.dk

 

 

□ 최근 덴마크 물가동향

 

 ○ 덴마크 통계청에 따르면, 2008년 6월 기준 덴마크의 소비자 물가는 전년동기대비 3.8%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2008년 상반기 중 민간소비는 전년에 비해 1.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 덴마크는 2004년 하반기부터 개인소득세 감면과 낮은 이자율로 개인소비가 증가하고, 부동산 가격 상승과 함께 총 고정투자도 증가해 경기 호황을 누려왔으나, 노동력부족 현상과 함께 이자율과 물가의 상승은 경기 후퇴의 주 요인이 되고 있음.

 

덴마크 소비자물가 상승률

 

2005년

2006년

2007년

2008년 1월

2008년 3월

2008년 6월

물가상승률

1.8%

1.9%

1.7%

2.9%

3.1%

3.8%

자료원 : Statistics Denmark

주 : 2000년=100 기준, 전년동기대비

 

 ○ 덴마크 전경련은 이자율 상승과 물가의 영향으로, 덴마크 민간 소비시장의 규모가 2007년에 비해 7.5% 감소될 것으로 전망

  - 또한 덴마크 중앙은행은 식료품과 유류가격 등 물가 인상과 이자율 상승으로, 덴마크 가정에서 느끼는 평균 가처분소득이 2008년 상반기 중 15% 정도 감소한 것으로 조사

 

 ○ 물가 상승에 큰 요인으로 작용한 오일 가격의 경우, 가솔린은 2008년 6월 기준 전년동기대비 15%p가, 난방유는 39%p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빵, 버터, 육류 등 식료품 가격도 일제히 오른 것으로 조사

 

덴마크 난방유 및 가솔린 가격 변화

 

덴마크 주요 식료품 가격 변화

자료원 : Statistics Denmark

주 : 2005년=100 기준

 

□ 물가상승에 따른 소비행태 변화

 

 ○ 경기 호황이 시작됐던 2005년을 기준으로 덴마크 각 가정의 연 평균 지출액은 27만2977덴마크크로네(약 3만6640유로)였으며 이 중 22%가 주택 및 거주비로, 18%가 교통비로, 7%는 전기료로, 14%는 식료품비로, 외식·여행 및 기타 지출비가 14%, 여가·취미생활로 지출되는 돈이 12%를 차지

  - 그러나 현재와 같은 높은 물가 수준 속에서 개인의 소비지출도 둔화되고 있으며, 이러한 성향은 특히 외식산업 및 여행업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

 

 ○ 이러한 고물가 속 소비행태의 변화로는 다음의 것들을 꼽을 수 있음.

  1) 온라인 구매의 증가

  -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구매는 각종 할인혜택 및 가격비교를 통한 저가 구매가 가능하게 함으로써, 매장에서 직접 구매를 하는 것보다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음.

  - 덴마크 IT-미디어 협회에 따르면, 덴마크 소비자들은 한 달에 약 29시간을 인터넷 서핑으로 보내고 있는데, 인터넷 이용시간 중 9%가 온라인을 통한 쇼핑에 할애하고 있으며, 2008년 상반기 동안 개인 소비자가 온라인을 통해 구매하는 금액은 평균 5100덴마크크로네(약 685유로)에 달함.

  - 인터넷을 통한 구매 물품은 전자제품·의류·신발 등 다양하며, 고물가 속에 가격비교 사이트나 인터넷 경매를 통한 저렴한 구매법에 관심이 고조

  2) 목재 펠렛 사용 증가

  - 점점 비싸지는 오일 가격에 대응해 대체 에너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데, 한 예로 가정에서 난방유 대신 목재 펠렛에 대한 소비가 점차 증가하고 있음.

  - 2004년 이후 목재 펠렛에 대한 가정 내 소비는 50%가량씩 증가해, 2006년에는 47만 톤의 목재 펠렛이 소비됐음. 이는 가정에서 사용하는 에너지 소비의 6%가량을 차지

 

덴마크 목재 펠렛 소비량

 

  3) 에너지 절약상품에 대한 인기상승

  - 제품 가격은 다소 비싸지만, 사용하면 할수록 유지비용의 절감을 통해 이득을 보게 되는 에너지 절약형 상품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있음.

  - 유류가격 등 에너지 비용이 높아지면서 제품 구매 시 에너지 소비효율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에너지 절약과 환경 보호를 생각하는 제품 트렌드가 맞물려, 에너지 절약형 아이디어 상품이 출시되고 있음.

 

에너지 절약형 상품의 예

 

에너지 절약형 멀티 콘센트

배터리 없이 작동되는 자전거 조명등

 

에너지 절약형 3중 창 유리

물 절약 변기

 

  4) 여름휴가는 저렴하게

  - 높은 물가 수준에 따른 소비 축소로 덴마크인들의 올 여름 휴가는 전년에 비해 다소 검소해질 것으로 예상되는데, 올해 한 가정이 계획하고 있는 여름 휴가비는 1만2600덴마크크로네(약 1690유로)로 작년보다 800덴마크크로네 감소

  - 덴마크 내 가장 큰 여행사 중 하나인 Star Tours사에 따르면, 유가 상승 및 유류세 부담으로 여행상품 가격이 인상됐으며, 이에 많은 소비자들이 예약을 취소하거나 불가리아·터키·이집트 등 물가가 저렴한 곳으로의 휴가를 선택하고 있다고 함.

  - 여행사들은 많은 덴마크인들이 해외로 여행을 떠나는 대신 덴마크 내에서 휴가를 즐길 것으로 예상해, 여행 상품을 10~15% 축소하고 있는 실정

  5) 집전화기 없애고 디자인가구 직접 조립하는 가구로

  - 점점 더 많은 덴마크인들이 집 전화기를 없애거나 IP폰으로 대체하는 등, 불필요한 통신비를 줄이려는 노력을 펼치고 있는 중

  - 덴마크 IT 통신청에 따르면 집 전화를 사용하는 서비스 이용자가 계속해서 줄고 있는데, 이는 휴대폰의 보급이 확산되면서 집전화기 대신 휴대폰을 사용하는 사람이 늘고 있기 때문

  - 덴마크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덴마크 내 휴대폰 보급률은 2007년 110%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남.

  - 또한 고가의 브랜드 가구 대신 이케아 등 중저가의 조립식 가구에 대한 수요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데, 직접 조립을 하는 수고를 하더라도 합리적인 가격대의 제품을 선호

  - 스칸디나비아 스타일의 중저가 가구로 유명한 이케아사의 경우, 2007년 매출액이 전년에 비해 14% 증가

 

 시사점

 

 ○ 덴마크는 경기 후퇴와 함께 고물가속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있으나, 대체에너지 개발·에너지 절약상품의 활용 등을 통해 이에 대체해 나가고 있음.

 

 ○ 특히 에너지 절약형 제품은 초기 구매 가격은 비싸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소비자에게 이득을 주기 때문에 시장에서 인기가 높으며, 환경보호 측면과도 맞물려 있어 시장 진출이 유리한 편

 

 ○ 또한 전 세계적인 곡물가격의 상승으로 식료품 가격이 인상되는 가운데서도 값 비싼 유기농 식품에 대한 인기는 높아지는 등, 시장이 분화되고 있는 것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음.

 

 ○ 우리기업은 에너지 절약형 제품 개발 및 기술 진보 등을 통한 가격 경쟁력 확보와 함께, 다양한 소비자 니즈를 충족하는 시장 접근 전략이 필요

 

 

자료원 : 덴마크 통계청, 덴마크 전경련, 관련 회사 인터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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