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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베이, 인수와 제휴를 통한 경쟁력 강화가 성공비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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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구본경
  • 2008-05-23
  • 출처 : KOTRA

이베이, 인수 및 제휴를 통한 경쟁력 강화가 성공비결

- 이베이 활용 시에는 수수료, 판매경로, 카테고리 선정을 고려해야 -

 

 

 

 

□ 이베이(e-Bay), 인수 및 제휴를 통한 경쟁력 강화

 

 ○ 개요

  - 전 세계 약 50만 개의 온라인 판매점을 운영하고 있는 이베이는 제품 등록·판매·광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등록된 회원 수가 약 2억7500만 명에 달함.

  - 1995년 Pierre Omidyar가 사이버 공간에 벼룩시장 개념을 도입해 시작된 회사로, 1996년부터 경매 아이템에 대한 사용료를 징수하기 시작했으며, 동시에 판매자와 구매자의 등급을 부여하는 피드백 프로그램을 개시

  - 현재 인터넷 경매 사이트는 Amazon.com과 같은 대형 온라인 판매업체부터 Overstock.com과 같은 소규모 업체에 이르기까지, 날로 치열해지는 경쟁에 살아남기 위해 자구책을 강구하고 있음.

  - 2008년에는 판매업체가 제품을 웹사이트에 등록시킬 때에는 약 2~3달러의 소액을 지불하고, 물건이 팔린 후 낙찰가격에 따라 일정 사용료를 추가로 지불하는 방식으로 사용료 징수방법을 변경

 

 ○ 인수 및 전략적 제휴를 통한 경쟁력 강화

  - 2002년 PayPal을 인수, 온라인 경매 사이트로 중요한 1억6500만여 개의 보유계좌에 대한 보안을 강화

  - 2006년 중반에는 야후와 공동으로 광고, 웹 서치, 온라인 지불 결제와 공동 브랜드 툴바에 대한 협약을 체결. 야후는 이베이 사이트를 통해 광고를 제공하고, 야후의 전자상거래에 PayPal을 통합하는 것이 협약의 주요 내용

  - 또한, 2006년 구글과의 제휴를 통해 이베이의 국제 경매 사이트에 구글이 텍스트 광고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합의

  - 2007년 StubHub라는 온라인 티켓 판매회사를 3억700만 달러에 인수하면서, 이벤트별 구입 가능한 티켓 수 등 카테고리를 통해 사용자들이 더 쉽게 티켓을 구입할 수 있도록 개선. 2007년 말에는 StumbleUpon를 7500만 달러에 인수, 웹서핑 툴의 기능을 보완

 

 ○ 세계시장에서도 적극적인 인수와 제휴 전략 추진

  - 중국·인도·한국·스페인·스위스·대만 등지에서 웹사이트 오픈·인수·공동 출자 등의 방법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멕시코 등 남아메리카 지역을 포함해 25개국에서 비즈니스를 전개

  - 신흥시장 중국과 인도에도 자체 지사 설립과 함께 인수 합병을 통해 시장에 진입. 현재 중국 최대 온라인 경매 사이트이기는 하나, Alibaba.com Corp.의 등장으로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Tom Online 온라인 게임 업체와의 공동 출자를 하는 등 새로운 전략으로 접근

  - 아울러, 2007년 독일 온라인 판매 웹사이트를 관리하는 ViA-Online GmbH 소프트웨어 회사를 M &A해 독일 판매업체들을 지원

 

 ○ 고객 지향적 접근

  - 2006년 중반 기존의 경매 개념에서 탈피, 이베이의 경매 시스템을 싫어하는 편의성향 소비자를 타깃으로, 고정된 가격에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사이트 ‘e-Bay Express’ 오픈

 

□ 최근 동향 및 이베이를 통한 제품 판매

 

 ○ 최근 동향

  - 미국에서 37억4270만 달러의 판매를 기록해 2007년 회계연도 전체 수익의 49%를 차지. 미국 외 국가에서는 39억2960만 달러를 판매해, 총 76억7250만 달러의 판매를 기록

  - 총 판매 수익의 70%는 제품 판매에 의해 이뤄지고 있음.

 

주요 인터넷기업 비교

   (단위 : 달러, 백만 명, %)

구분

이베이

아마존

구글

야후

연간 판매

7,672.3

14,835.0

16,594.0

6,969.3

종업원 수

15,000

17,000

16,805

14,300

총 이익 마진율

76.60

22.50

59.90

59.50

자료원 : 후버스

 

  - 2008년 3월에는 회사 대표이자 CEO였던 Meg Whitman가 사임하고, John Donahoe가 신규 부임

 

 ○ 이베이를 통한 제품 판매

  - 가구, 자동차, 도서, 영화, 음악, 수집용 물품, 동전 및 우표, 컴퓨터, 가전제품, 인형, DVD, 보석 및 원석, 사진, 전자제품, 식기류, 부동산, 스포츠용품, 장난감 등 다양한 제품이 경매 사이트를 통해 유통되고 있음.

 

이베이 제품 등록비용

                   (단위 : 달러)

시작 또는 예약 가격

도서·음악·DVD·영화·비디오·게임 등

기타 품목

0.01~0.99

0.10

0.15

1.00~9.99

0.25

0.35

10.00~24.99

0.35

0.55

25.00~49.99

1.00

1.00

50.00~199.99

2.00

2.00

200.00~499.99

3.00

3.00

500.00 이상

4.00

4.00

 

제품 판매 후 지불하는 수수료

                   (단위 : 달러)

경매 낙찰 가격

판매 후 사이트 수수료

제품이 판매되지 않은 경우

사용료 없음

0.01~25.00

낙찰가의 8.75%

25.01~1000.00

$25.00의 8.75%(=$2.19) + 낙찰가의 3.5%

 예) 제품이 $50 낙찰시 사용료 : $2.19 + $50 x 3.5% = $3.94

1000.01 이상

$25.00의 8.75%(=$2.19) +($1,000.00 - $250.01)의 3.5%(=$34.12) +
낙찰가의 1.50%

예) $1500 낙찰시 사용료 : $2.19 + $34.12 +$1500 x 1.50% = $58.81

 

  - 개인사업자도 이베이를 통한 제품 판매가 가능. 경우에 따라서는 물품 공급업체가 자체 웹사이트 이외 다른 가게 이름이나 다른 가격으로 동일한 물건을 판매하는 경우도 발생

  - 이베이를 이용하게 되면 이베이 자체 교육 센터, Seller OnRamp 등을 통한 웹사이트 구축, 고객 서비스 지원, 제품 등록 등에 대한 지원을 받을 수 있음.

  - 이베이 내에서 사용할 상호와 로고를 제작한 후, 하나의 판매 웹사이트 구축을 통한 ‘e-Bay Stores’ 프로그램을 통해 회사 및 판매 품목을 사이트에 등록

 

□ 시사점 및 전망

 

 ○ 이베이 활용 시 체크 포인트

  - 이베이를 통해 사업하는 것이 항상 고수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님. 최근 바뀐 수수료에서 볼 수 있듯이 이베이 측에서도 안정적이고 높은 수익원 확보를 위해 판매자에게 요금을 징수하고 있기 때문에, 팔고자 하는 물건의 낙찰 가격과 수수료에 대해서도 충분히 고려해야 함.

  - 사진 등록 등 부가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면 추가적인 수수료 지불과 PayPal 사용료 등도 있기 때문에 가격을 잘 선정해야 함. 최근 도입되고 있는 고정가격 판매와 경매가격 판매를 비교, 제품에 적합한 판매 경로를 정하는 것도 필수

  - 갤러리 사진을 포함해 소비자들이 제품을 찾을 때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함. 한 제품을 한 카테고리에만 등재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카테고리를 시도해 가장 적합한 곳에 제품을 등록하는 것이 효과적

  - 경매 시장임을 주지해 재고품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제품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창고에서 바로 발송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음. 특히 이베이 시장은 시시각각 변하기 때문에 최신 유행품목을 등록할 때는 이 점을 충분히 반영할 필요

 

 ○ 인수와 제휴를 통해 새로운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입해 국제적인 경쟁력을 확보한 것이 이베이의 성공비결로 이러한 추세는 계속될 것으로 관측되며, 우리 기업들도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 이베이 홈페이지, 후버스, San Francisco Gift Fair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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