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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장난감시장, 야생동물 플러시 토이 인기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최재원
  • 2008-05-15
  • 출처 : KOTRA

2008년 미 장난감 시장, 야생동물 플러시 토이 인기

- 희귀 야생동물 모델 인기, 실제에 근사한 디자인 중요 -

 

보고일자 : 2008.5.15.

최재원 뉴욕무역관

jaychoi@kotra.or.kr

 

 

□ 미국 플러시 토이 시장 수요금액

 

 ○ 유명 시장 조사기관인 Icono Group의 2005년 예상에 따르면, 미국 인형 동물 모양 장난감 스터프트 인형들의 미국 시장 수요는 2006년 이후 1.46%씩 매년 증가해 2008년에 3억2400만 달러에서 2011년에는 3억38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음.

 

미국 플러시 토이 시장 수요금액 추이

                                                                  (단위 : 백만 달러)

연도

수요금액

2006년

315.26

2007년

319.86

2008년

324.53

2009년

329.26

2010년

334.07

2011년

338.95

자료원 : Icono Group

 

□ 실제 살아있는 동물 같은 근사한 디자인이 트렌드

 

 ○ 2008년 5월자 Playthings에 따르면 최근 미국 플러시 토이 시장의 주요 테마는 야생동물 플러시 토이가 대세임. 이들 제품이 디자인상 보여주는 실제 야생 동물과 비슷한 정도는 이들 동물의 색상, 자태, 털이나 피부의 시각적 질감까지 비슷하게 재현하려는 수준임.

 

 ○ 최근 시장에서 환영받는 동물 종류는 사자, 호랑이 등 익히 알려진 동물보다 일상에서 잘 볼 수 없는 야생 부엉이, 오랑우탄, 북극 여우, 사막 여우 등 이국적이고 희귀한 동물들임.

 

FOLK MANIS의 2007~08년 카탈로그에 열거된 야생동물 모델 플러시 토이들

 

□ 현 트렌드 내 제품들이 보이는 주요 섬유질감과 색상

 

 ○ 조사자가 미 주요 장난감 매장인 F.A.O. Schwarz의 맨하튼 리테일 매장에서 한 실사 조사에 따르면, 이 직영점에 진열된 동물 플러시 토이 제조에 주로 사용된 섬유재질들은 1) Polyester fiber, 2) Polyethylene pellete, 3) Cotton(특히 플러시 토이 인형 내부에 채워넣는 물질로 사용), 4) Wool, 5) Acrylic임.

 

 ○ 이들 섬유들이 보이는 대체적인 시각적이고 촉각적인 효과들은 아래와 같았음.

  1) 미미한 광택이 느껴지는 시각적 질감

  2) 짧으면서도 보들보들한 느낌의 촉각적 질감

  3) 오랑우탄 캐릭터의 신체 위에 난 털처럼 실이 길고 두껍게 잡히는 효과

  4) 작은 몸집의 정글 원숭이 캐릭터의 신체상 털도 길고 손에 수북히 잡히는 폴리원사

  5) 까실까실한 느낌이 느껴지는 효과(예 : 고슴도치 털 또는 설치류의 꼬리부분),

 

 ○ 색상관련 열대 정글 동물들을 묘사하는 데 있어서는 빨강·노랑·초록·파랑 등의 다채색들을 사용한 경우도 있었지만, 전체적으로 이러한 다채색보다는 브라운·다크 브라운·은은한 톤의 회색·밝은 흰색 계열 동물 캐릭터들이 더 눈에 띔.

 

Wild Republic사 플러시 인형 캐릭터들을 통해 볼 수 있는 제품 색상 이미지

 

□ 환영받지 못하는 플러시 토이 디자인

 

 ○ 야생동물의 실제 모양에 가깝게 디자인된 제품들을 선호하고 있는 상황에서 소비자들의 괴물모양·괴상한 모습을 한 플러시 토이들에 대한 구매 의향은 확연히 줄어들고 있음. 특히 외계인 모양의 플러시 토이는 인기가 급격히 감소했음.

 

외계인 괴물모양, 괴상한 이미지의 플러시 토이가 환영받지 못하고 있음.

 

 ○ 이와 함께 동물 캐릭터의 플러시 토이들 중 실제동물에 가깝지 않게 디자인되고, 캐리커쳐 성향이 강한 방식으로 디자인된 제품들도 함께 인기가 떨어지고 있음. 후자의 예로 Ganz사의 Webkinz를 들 수 있는데, 최근 주요 토이 전문매장에서 큰 환영을 받지 못하고 있음.

 

인기가 줄어들고 있는 Webkinz의 2008년 캐릭터와 액세서리 아이템

 

  - 이 회사는 유명 일본 만화영화인 Pokemon의 시리즈 캐릭터 개념으로 온라인-오프라인 마케팅을 펴 2007년과 2008년 초에 엄청난 인기를 끌었지만, 점점 실제 모습에 떨어지는 디자인과 잡다한 온라인 액세서리 피쳐들로 더 이상 아동소비자들과 부모 구매자들의 관심을 끌지 못함.

 

□ 판매 라인의 다양화

 

 ○ 미국 플러시 토이시장의 리테일러들은 플러시 토이 시장의 트렌드가 계속 바뀌어도 1년 내내 다양한 이유로 수요가 있다는 점을 이 시장의 강점으로 들고 있음.

  - 즉 플러시 토이 제품들은 크리스마스와 같은 명절뿐 아니라 아이들의 생일, 신생아 축하선물, 또한 연인들 사이의 다양한 이벤트 선물로 소비자들에 의해 꾸준한 구매가 이뤄지고 있음.

 

 ○ 그러나 토이 마케터들은 이 품목의 틈새 수요를 극대화 하기 위해 이전처럼 제품 판매채널을 주요 대형매장들에서만 찾지 않고, 동물원·수족관·자연사 박물관·테마파크 등 아동이 많은 곳들은 어느 곳이나 플러시 토이 마케팅의 대상 장소로 보고 있음.

 

□ 온라인 리테일 채널

 

 ○ 동물-자연 관련 교육장소와 같은 다양화하는 물리적인 마케팅 장소와 함께 플러시 토이제품의 새로운 판매라인으로 온라인 시장이 주목받고 있음.

  - 직접 손으로 만지고 작동해 제품에 대해 확인해봐야 할 필요성이 높은 메카닉 전자 장난감과 달리 플러시 토이는 온라인상의 시각적인 효과와 디자인만으로도 충분히 소비자들이 구매를 결정할 수 있는 제품임.

 

플러시 토이 주요 미국 온라인 홀세일 회사들

회사명

연락처

Aurora World

전화: 1(미국)-562-205-1222 Web: www.auroragift.com

Bestever

전화: 1(미국)-310-515-7030 Web: www.besteverinc.com

Douglas Cuddle Toy

전화: 1(미국)-603-325-3414 Web: www.douglastoys.com

Fiesta

전화: 1(미국)-323-581-9988 Web: www.fiestatoy.com

Folkmanis

전화: 1(미국)-510-658-7677 Web: www.folkmanis.com

Gund

전화: 1(미국)-732-248-1500 Web: www.gund.com

Hasbro

전화: 1(미국)-401-727-5524 Web: www.hasbro.com

Matter Group

전화: 1(미국)-206-632-3706 Web: www.xeko.com

Wild Republic

전화: 1(미국)-800-800-9678 Web: www.wildrepublic.com

Wildlife Artists

전화: 1(미국)-203-778-6800 Web: www.wildlifeartistsinc.com

Stuffed Ark

전화 1(미국)-530-642-2378 Web: www.stuffedark.com

Nancy Plush Toys & Acc.

전화: 1(미국)-717-866-5487 Web: www.nancyplushtoys.com

자료원 : Playthings

 

 ○ 부수적으로 야생동물 모델 플러시 토이 트렌드를 가속화하는 온라인 콘텐츠들은 어린이들과 부모들을 위한 환경의 중요성을 알려주는 교육 웹사이트임.

  - 최근 주목받는 사이트는 WebWilds.com로, 이 회사는 위에 언급된 Folkmanis의 웹사이트와 연동돼 있음.

 

 

야생동물-환경 교육사이트 Web Wilds에 연동된 FolkManis의 링크

참조 : http://www.webwilds.com/CatalogPage.aspx

 

 ○ 이러한 트렌드와 함께 소비자들은 가격이 비싸더라도, 구매하려는 제품의 품질이 고급이면 주저치 않고 구입할 의향을 나타내고 있음.

 

□ 국내업체들을 위한 시사점

 

 1) 디자인을 위한 시사점

 

 ○ 환경의 중요성이 미국 사회 내에서 주목받으면서 아동들의 야생동물 캐릭터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고 있으며, 이러한 문화 콘텐츠 코드는 위에 언급한 플러시 토이 캐릭터의 트렌드를 정하는 데 영향을 미치고 있음.

  - 이러한 점에 있어 국내의 인형 디자이너들은 캐릭터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야생동물들에 대한 이해가 필요함.

  - 이러한 이해를 넓히기 위한 자료원들로 Web Wilds를 비롯한 다양한 교육 사이트와 자연 다큐멘터리 등을 들 수 있음.

  - 또한 You Tube도 업데이트된 플러시 토이 트렌드를 알 수 있는 정보원임. 예를 들어 Youtube의 검색란에 위에 나열한 회사들의 회사명들을 넣고 검색하게 되면, 관련 토이를 보여주는 다양한 UCC 동영상들이 나타남.

 

 ○ 이러한 자료원들로 부터 얻은 이해를 기반으로 국내업체들은 모델로 삼으려는 동물들의 모양과 특징, 그리고 행위양태를 제품 디자인상 적절히 반영하도록 노력해야 함.

 

 2) 품질 고급화와 제품 안전성을 위한 권고

 

 ○ 디자인과 함께 아동이나 구매한 소비자가 손으로 잡았을 때 느낄 수 있는 느낄 수 있는 편한함을 다양하게 전달하기 위해 우수하고 특후한 재질의 섬유원단 개발이 필요하며, 이와 함께 안전한 부속품(동물의 눈 부분이나 손을 묘사하는 플라스틱 재질의 무해성)의 소싱이 필요할 것임.

 

 ○ Playthings가 인터뷰한 리테일러들의 공통된 의견은 최근 소비자들은 어려운 경제 상황에서도 플러시 토이의 제품의 가격이 높지만 품질이 우수하고 안전다고 여기면 흔쾌히 구입할 의사를 밝힌다는 것임.

 

 ○ 플러시 토이에 사용되는 대부분 사용되는 폴리에스터 섬유이지만, 이 섬유에 대한 각 동물 캐릭터에 따라 가공방식이 다양해질 수 있음.

  - 또한 폴리에스테르 외에 플러시 토이의 품질을 고급화하기 위한 다른 천연섬유나 아동의 안전을 고려한 비인화물질로 이루어진 섬유 사용 등을 생각해볼 수 있음.

 

 ○ 제품 안전과 관련해 2007년 7월에 설립된 Import Safety(www.importsafety.gov)라는 미국 정부의 수입안전 특별위원회는 미국 소비자제품 안전위원회인 USCPSC를 통해 장난감을 포함한 다양한 소비자 제품들에 대한 검열과 리콜조치(www.recall.gov)를 강화하고 있음.

  - 이에 한국 제조업체들은 유럽-미국 내에서 플러시 토이 등에 대해 부과되는 미국제품 품질기준 가이드 라인 연구기관인 American National Standardization Institute(ANSI)나 ASTM 기준에 맞는 제품들과 자재들을 소싱, 구입해 제작과 디자인에 임해야 할 것임.

  - ANSI는 GB 9832-1993 문서번호로 'Safety and quality of sewed plush and cloth toys'라는 문서를 발간했음(이 문서는 많은 플러시 토이 제조업체들이 중국에 있다는 점을 고려해 중국어로 작성돼 있음).

  - 참조 : ANSI의 플러시 토이 안전-품질 가이드 라인 http://webstore.ansi.org/RecordDetail.aspx?sku=GB+9832-1993

 

 3) 온라인 리테일 채널

 

 ○ 플러시 토이의 판매라인과 시장확대를 위해 국내업체들은 미국 내의 다양한 플러시 토이 제조업체들에 자신들의 역량을 소개하는 적극적인 마케팅 노력이 필요함.

  - 그러나 현재 중국이 거의 모든 플러싱 토이 제조를 담당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 토이 업체들은 위에 언급한 트렌드를 고려해 아이디어적인 면으로 경쟁력을 길러야 할 것임.

  - 특히 디자인과 플러시 토이의 겉감과 속감의 재료로 사용될 우수한 섬유 개발 등으로, 미국 토이 제조업체의 비즈니스 파트너십 담당자들을 공략해야 할 것임.

 

 ○ 마지막으로 온라인 리테일점의 개발에 힘써야 할 것임. 유통운영비를 많이 줄일 수 있다는 면에서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온라인 리테일 시장은 의류 가전제품 등 소비자 제품들을 위한 거래공간으로 발전하고 있음.

  - 위에 언급된 플러시 토이 리테일러들은 플러시 토이가 온라인 리테일 제품으로 적절하다고 보고 있기에 관련 온라인 시장은 전망이 밝음.

  - 그러나 온라인 리테일 직영점에 대한 방문자 수를 높이기 위해 적절한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 온라인 콘텐츠를 개발하거나 같은 종류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웹기반 서비스 회사들과 연계할 필요가 있음.

  - 이를 통해 온라인 사이트를 방문하는 소비자들이 구매하고자 하는 플러시 토이제품 외에 테마 상 제품과 연계된 지식, 엔터테인먼트 등의 부가가치를 향유할 수 있도록 해야 함.

 

 

자료원 : Playthings, Icono Group, WebWilds.com, 뉴욕무역관 자체 매장실사, 관련 회사 웹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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