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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성장하는 장난감 시장
  • 트렌드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이성수
  • 2016-02-25
  • 출처 : KOTRA

 

美 성장하는 장난감 시장

- 창의력과 첨단 기술이 융합된 제품 인기 -

-  STEM,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완구 주목-

 

 

 

□ 미 장난감산업 시장규모 773억5000억 달러

 

 ○ 장난감 제조, 도매, 소매시장 규모 360억9000만 달러, 장난감 산업 관련 자본재시장 215억9000만 달러, 기타 관련 부분에서 발생되는 경제 영향 규모 196억7000만 달러

 

 ○ 2015년 장난감(게임 포함) 판매 규모는 194억5000억 달러로 전년 대비 7% 성장

  - 주요 장난감 제품으로 게임과 퍼즐이 16억1000만 달러 전년 대비 11%의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임.

  - 장난감 자동차 제품이 14억3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0% 성장

  - 캐릭터 인형 및 관련 액세서리 제품이 14억3000만 달러, 빌딩세트가 20억4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9% 성장

 

 ○ 미술과 공예 관련 제품이 10억 달러, 전자 장난감이 6억 달러로 전년 대비 각각 4%, 5% 감소함.

 

장난감 품목별 시장 규모 및 성장률

자료원: Toy Industry Association

 

□ 2016년 장난감 트렌드

 

 ○ 기술 융합 장난감: 드론, 로봇, 살아 움직이는 장난감

  - 소형 드론, 헬기 등 스마트폰과 연동돼 작동하는 제품들이 출시됨.

  - 음성인식장치가 장착된 드론, 로봇 등 사용자의 지시에 따라 작동

  - 어휘 프로그램이 내장 된 동물 모양의 장난감은 사용자와 대화가 가능한 완구가 출시됨.

 

기술 융합 장난감

자료원: 2016 Top Toy Trends Announced at Toy Fair

 

 ○ 가족의 연대를 타깃으로 한 장난감 시장이 주목받고 있음.

  - 밀레니얼 세대가 부모로 자리를 잡으면서 자녀들과 취미 공유가 가능한 장난감을 선호하고 있음.

   * 밀레니얼 세대란 1980~2000년 사이 출생자들로 15~34세 소비자, 현재 이들의 구매력은 1조3000억 달러로 미국 전체 소비의 21% 차지, 2020년에는 33% 규모 증가 예상

  - 직접 베이킹을 할 수 있는 주방요리 세트가 인기를 끌고 있음.

  - 카드, 퍼즐, 보드게임 등도 역사, 수학, 사회 등 교육적인 내용을 포함하는 제품들이 선호됨.

  - 셀피 스틱에 마이크를 부착해 가라오케를 즐길 수 있는 장난감도 출시됨.

 

가족 공유 가능한 장난감

자료원: 2016 Top Toy Trends Announced at Toy Fair

 

 ○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수학(Math) 능력 향상을 돕는 제품들은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음.

  - 공학 관련 코드를 쉽게 익힐 수 있는 장난감부터, 소형 공연장을 조립할 수 있는 장난감 등장

  - 스마트 폰과 연동된 현미경은 렌즈를 투과한 물질의 상을 스마트 폰 화면으로 관찰할 수 있는 완구 출시

  - 3D 프린터를 활용한 장난감 제작뿐만 아니라 다양한 모양으로 조립이 가능한 롤러코스터도 선보임.

 

STEM 관련 장난감

  자료원: 2016 Top Toy Trends Announced at Toy Fair

 

□ 미 장난감 수입동향

 

 ○ 2015년 미국의 장난감 및 게임 관련 제품 수입규모는 298억2300만 달러로 전년대비 8.13% 증가

  - 주요 수입국으로는 중국, 멕시코, 대만 등이며, 한국은 9위 점유

  - 미국은 주요 10개국으로부터의 장난감과 게임 관련 제품 수입규모가 꾸준한 성장세를 보임.

 

 미 장난감 및 게임 주요 수입국 현황

                                                                                                                           (단위: 백만 달러)

순위

국명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3

2014

2015

2013

2014

2015

15/14

0

전체

26,645

27,579

29,823

 100

 100

 100

  8.13

1

중국

21,686

22,602

24,494

  81.39

  81.95

  82.13

   8.37

2

멕시코

940

974

999

   3.53

   3.54

   3.35

   2.56

3

대만

807

862

933

   3.03

   3.13

   3.13

   8.20

4

캐나다

572

432

437

   2.15

   1.57

   1.47

   1.09

5

베트남

231

318

402

   0.87

   1.15

   1.35

   26.50

6

태국

303

278

294

   1.14

   1.01

   0.99

   5.92

7

인도네시아

262

285

290

   0.98

   1.04

   0.97

   1.61

8

일본

276

177

197

   1.04

   0.64

   0.66

   11.30

9

한국

166

141

176

   0.63

   0.51

   0.59

   24.83

10

독일

148

146

157

   0.56

   0.53

   0.53

   7.79

자료원: U.S. Department of Commerce, Global Trade Atlas

 

 ○ 미국의 주요 수입품목으로 세발자전거·스쿠터·페달 자동차와 이와 유사한 바퀴가 달린 완구, 인형용 차, 인형과 그 밖의 완구(HS Code 9503)이 135억 달러 전체 수입품의 45.34% 점유, 전년 대비 11.32% 증가

  - 비디오게임 콘솔과 비디오게임기(HS Code 9504)은 63억3000만 달러로 전체 수입품에서 21.23% 차지, 전년 대비 3.65% 증가

  - 낚싯대·낚싯바늘과 그 밖의 낚시용구, 낚시용망 수렵용구(HS Code; 9507)은 전체 수입 품목에 점유율은 높지 않지만 전년 대비 12.4% 급성장

     

미 장난감 및 게임 관련 수입 품목

                                                                                                                           (단위: 백만 달러)

HS

제품 종류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3

2014

2015

2013

2014

2015

15/14

95

장난감, 게임 및 스포츠 용품

26,645

27,579

29,823

100

100

100

8.13

9503

세발자전거·스쿠터·페달 자동차 및 바퀴가 달린 완구, 인형용 차,

 인형과 그 밖의 완구

11,121

12,147

13,522

41.74

44.05

45.34

11.32

9504

비디오게임 콘솔과 비디오게임기

6,457

6,108

6,330

24.24

22.15

21.23

3.65

9506

운동·체조·육상·수영장용품과

패들링풀 용품

5,527

5,617

6,039

20.74

20.37

20.25

7.5

9505

축제용품·카니발용품이나

그 밖의 오락용품

2,677

2,816

2,939

10.05

10.21

9.86

4.34

9507

낚싯대·낚싯바늘과 그 밖의

낚시용구, 낚시용망 수렵용구

640

647

728

2.4

2.35

2.44

12.4

자료원: U.S. Department of Commerce, Global Trade Atlas

 

□ 한국의 대미 수출 현황

 

 ○ 미국, 한국의 장난감 및 게임 관련 제품 주요 수출 대상국으로 전체 수출 규모의 45% 점유

  - 2015년 한국의 전 세계 장난감과 게임 관련 제품 수출의 총규모는 3억8810만 달러로 전년 대비 2.67% 감소

  - 한국의 대미 수출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24.83% 증가한 1억6700만 달러 달성

 

 ○ 한국의 주요 수출품목으로 비디오게임 콘솔과 비디오게임기(HS Code: 9504)가 52.11%로 가장 많이 수출 되고 있음.

   - 낚싯대ㆍ낚싯바늘과 그 밖의 낚시용구, 낚시용망 수렵용구 등이 20.43%, 운동·체조·육상·그 밖의 운동에 사용하는 물품, 수영장용품과 패들링 풀 용품 등이 19.72% 수출

   - 회전목마·그네·실내사격연습장용품과 그 밖의 놀이공원용품 등이 409.89% 급증한 수출 규모를 보임.

 

    한국의 대미 장난감 및 게임 관련 수출 품목

                                                                                                                            (단위: 백만 달러)

HS

제품 종류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3

2014

2015

2013

2014

2015

15/14

95

장난감, 게임 및 스포츠용품

166

141

176

100

100

100

24.83

9504

비디오게임 콘솔과

 비디오게임기

85

59

91

51.04

42.38

52.11

53.5

9507

낚싯대·낚싯바늘과 그 밖의

낚시용구, 낚시용망 수렵용구

33

35

36

20.2

25.18

20.43

1.29

9506

운동·체조·육상·수영장용품과

 패들링풀 용품

38

34

34

22.96

24.11

19.72

2.1

9503

세발자전거·스쿠터·페달 자동차 및 바퀴가 달린 완구, 인형용 차,

 인형과 그 밖의 완구

8.73

11

11

5.24

7.91

6.33

-0.17

9508

회전목마·그네·실내 사격연습장용품과 그 밖의 놀이공원용품

0.69

0.35

1.80

0.42

0.25

1.02

409.89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시사점 및 진출 방안

     

 ○ 기술 융합 된 장난감 및 완구로 미국 시장 공략이 필요

  - 최근 미국 소비자들은 소득 증가로 여가 용품 및 레저 활동에 대한 관심 및 소비 증가 추세

  - ‘16 Toy Fair의 트렌드 전망에서 대부분의 전자기기 장난감들이 스마트 기기와 연동돼 작동되고 있음.

  - 따라서, 한국 장난감 및 완구 수출 기업들은 스마트 기기 연동뿐만 아니라, 다양하고 새로운 기능을 접할 수 있는 완구가 미국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이끌 수 있음.

 

 ○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수학(Math) 등의 교육 기능을 갖춘 제품으로 미국 소비자들의 눈길을 끄는 것이 중요

  - STEM에 대한 사회적 관심 고조는 장난감 구매에도 영향을 주고 있어, 이에 따라 교육 관련 장난감 및 완구들은 창의력을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제품으로 미국 시장 진출을 고려해야 함.

 

 ○ 밀레니얼 세대 부모와 자녀 세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완구 시장 인기

  - 최근 밀레니얼 세대가 부모로 자리 매김하고 있으며, 이들은 자녀들과 함께 하는 여가 활동 선호

  - 따라서, 가족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 퍼즐, 아웃 도어 등으로 미국 장난감 시장을 공략해야 함.

 

 ○ 미국 장난감 관련 전시회 참가로 최근 트렌드 파악 및 바이어들과의 만남을 통한 신뢰성 구축이 필요함.

 

미국 주요 장난감 전시회

전시회명

개최 장소

개최 기간

비고

라스베이거스 AAMA & AMOA 오락 박람회

(AAMA and AMOA Amusement Expo)

라스베이거스

Las Vegas Convention Center

2016.3.16

~3.17.

Pinball Machines, Video Games, Computer Games, Darts 등 전자 오락기기 및 취미용품 10여 개국, 120여 업체 참가 (‘15년 기준)

2016 미국 달라스 국제아동용품박람회

(2016 KidsWorld Market)

 달라스

Dallas

Market Center

2016.8.17.
 ~ 8.20.

 아동·유아, 완구·게임, 의류·패션·액세서리 등의 제품 전시 20여 개국, 400여 개 업체 참가 (‘15년 기준)

2016 ABC 키즈 엑스포

(ABC Kids Expo 2016)

라스베이거스

Las Vegas Convention Center

2016.10.18.

~10.21.

가구, 선물·판촉용품, 섬유·직물, 실내·외장식·인테리어, 아동·유아, 완구·게임 800여 개 업체 참가 (‘15년 기준)

자료원: 글로벌 전시 포털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Toy Industry Association, U.S. Department of Commerce, 2016 Top Toy Trends Announced at Toy Fair, 달라스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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