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호주 휴대폰시장, 여전히 성장세
  • 트렌드
  • 호주
  • 시드니무역관 최원석
  • 2008-04-29
  • 출처 : KOTRA

주 휴대폰 시장, 여전히 성장세

- 2012년 연간 1200만 대 판매 전망 -

- 구매력 상승으로 소비자 수요 급속 고도화 -

 

보고일자 : 2008.4.29.

최원석 시드니무역관

jmorning@kotra.or.kr

 

 

□ 2007년 휴대폰 판매 964만 대

 

 ○ 호주의 IT 전문 연구기관인 IDC에 따르면, 2007년 4/4분기 호주의 휴대폰 판매는 355만 대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연간 기준으로는 964만 대를 기록

 

 ○ 이 중 복합 기능 휴대폰(스마트폰)의 비중은 27%를 차지

 

 ○ 가입자 현황

  - 2007년 호주의 휴대폰 서비스 가입자는 전년비 36% 증가한 1400만 명임.

  - 4대 이동통신사(Telstra, Optus, Vodafone, Hutchison)의 전체 매출은 113억 호주달러로 이 중 19%는 단말기 판매, 81%는 통신서비스 제공으로 발생

  - Optus가 고전하는 가운데 Hutchison이 시장점유율을 확대해가고 있음.

 

□ 판매대수 지속 증가 전망

 

 ○ 휴대폰 판매 증가율은 가입자 증가율을 크게 웃돌며 2012년에는 연간 1200만 대 수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 한편 2012년에는 전체 물량의 47%를 스마트폰이 차지할 전망임.

 

□ 호주 소비자 성향 변화

 

 ○ 종래 휴대폰 구매에 있어 호주 소비자들의 성향은 통화 목적의 저가제품을 선호하며, 고급 기능과 세련된 디자인을 갖춘 제품 수요는 제한적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분석이었음.

 

 ○ 그러나 IDC는 소비자들의 휴대폰 교체주기가 점점 짧아지는 가운데 첨단기술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밝힘.

  - 또한 점차 휴대폰이 단순한 통신기기의 위치에서 벗어나 소통의 중심, 지위의 상징, 사회적 삶의 기반으로 자리매김해가고 있다고 분석

  - 계약기간 만료 전에 새로운 단말기로 교체하는 비중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며, 3G 서비스의 확산이 이런 추세를 견인

  - 제품 디자인이 구매결정에 있어 가격을 제치고 기능 다음의 두 번째 중요한 요소로 부상

 

 ○ 이런 소비성향 변화는 호주 소비자들의 구매력 상승을 반영하고 있는바, 전 세계적 자원 붐에 힘입어 경제호조·임금상승·호주화 강세 등이 지속되고 있음.

  - 미화 표시 호주인 1인당 GDP는 2002~07년 간 무려 두 배 이상 증가했음(IMF, 2008).

 

□ 시장전망

 

 ○ Nokia의 독주 지속

  - Nokia의 호주 시장점유율은 55%로 추정되며, 제품군 구성이 점점 다양화되면서 시장을 주도할 전망임.

 

 ○ 3G 사용자 증가

  - 3G 서비스 가입자 비중은 연평균 16.4%의 증가율을 보이며, 2009년에는 2G 가입자의 비중을 넘어설 전망임.

  - 2012년에는 3G 서비스 가입자 비중이 전체의 77%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 GPS 기능의 일반화

  - IDC는 카메라 기능을 당연시하듯 점차 GPS 기능이 일반화될 것으로 전망

  - 현재 GPS 기능을 탑재한 모델들은 대부분 도심지역에서 제대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해 소비자들의 원성이 높은 상태임.

 

 ○ iPhone의 고전

  - Apple사의 iPhone은 기능면의 한계로 호주 시장에서 별다른 인기를 끌지 못하고 있으며, 시장점유율은 3.5% 수준에 그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 IDC Australia, JP Morgan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호주 휴대폰시장, 여전히 성장세)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