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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두바이, 중동지역 내 소매시장 호황세 이끌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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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이영희
  • 2008-04-29
  • 출처 : KOTRA

UAE 두바이, 중동지역 내 소매시장 호황세 이끌어

 

보고일자 : 2008.4.27.

이영희 두바이무역관

bluesea@kotra.or.kr

 

 

□ 두바이, UAE 소매시장 50% 이상 점유

 

 ○ 두바이에서 개최되는 소매시장 제품 전시회 InRetail 주관사 조사에 따르면, 두바이 소매시장 규모는 UAE 소매시장의 50% 이상을 차지

 

 ○ 또한 2008년 현재 두바이 내 소매시장 면적은 1500만ft²로 앞으로 2년 내 2000만ft²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

 

 ○ 현재 UAE 내 100개 이상의 쇼핑센터가 운영 중이며, 2008년 말까지 두바이 중심부인 비즈니스 베이에 UAE 최대 규모의 쇼핑몰인 ‘두바이 몰’과 같은 대형 매장이 설립될 예정으로, 소매시장 면적은 점증 추세임.

  - UAE 쇼핑센터 내 소매 점포 수도 2008년 4월 현재 3700개 규모에서 5000개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

 

 ○ 참고로 연간 중동 소매시장 규모는 1000억 달러로 추정되고 있으며, 두바이 쇼핑산업 호황을 중심으로 2010년까지 5000억 달러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 두바이 쇼핑 페스티벌과 관광객 증가, UAE 두바이 소매시장을 견인

 

 ○ 두바이 소매업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두바이는 쇼핑 페스티벌과 같은 소비 진작을 위한 이벤트는 물론 관광객 증가와 같은 호재로 인해 소매 시장의 호황이 지속될 것이라는 낙관적인 기대감을 보이고 있음.

  - 2008년 두바이 쇼핑 페스티벌 기간 소매시장 내 판매율은 전년동기대비 12% 증가

 

 ○ 두바이 관광청에 따르면 2007년 1~9월 간 두바이를 방문한 관광객수는 두바이 전체 인구에 약 5배에 가까운 510만 명으로 집계됐으며, 이와 같은 외부 관광객 증가도 소매시장 활성화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분석

 

 ⃞ 참고 : 두바이 쇼핑 페스티벌 개요

 

 ○ 1996년 2월 15일 중동지역 내 최초의 대규모 쇼핑 페스티벌이 UAE 두바이에서 시작됐으며, 평균 1개월 동안 대대적인 할인 행사 진행

 

 ○ 운영 초기 두바이 소매 무역 부문의 활성화를 위해 기획됐던 두바이 쇼핑 페스티벌은 두바이 관광산업과 연계돼 매년 규모 점증

 

 ○ 두바이 쇼핑 페스티벌은 두바이 숙박업·관광업·소매업 부문을 이끌고 있는 주요 요소로 매년 두 차례(동절기·하절기) 열리고 있으며, ‘하나의 세계, 하나의 가족, 하나의 축제(One World, One Family, One Festival)’라는 기치 아래 모든 가족 구성원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행사들이 이 기간에 개최됨.

  - 두바이 쇼핑 페스티벌(동절기) 및 두바이 여름 쇼핑 페스티벌(Dubai Summer Surprises, 하절기) 개최로 연 2회 진행

  - 하절기의 Dubai Summer Surprises(두바이 여름 쇼핑 페스티벌)의 경우 1998년에 시작됨.

 

 ○ 1996년 시작 이후 매년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1996년 43일간의 쇼핑 페스티벌 기간에 160만 명의 방문객을 기록했음. 1997년은 기간이 축소돼 한 달간 행사가 진행됐으나 동일한 방문객을 기록하며 연속적인 성장세를 보였으며, 1998년 방문객 수는 220만 명에 이름.

 

 ○ 쇼핑 페스티벌 기간 호텔 투숙객 점유율도 높아져 숙박업 특수를 형성

  - 페스티벌 기간 숙박업 수입 규모도 매년 증가해 2000년 4억5000만 디람 규모의 숙박업 수입은 2001년 4억8000만 디람으로 성장

 

두바이 쇼핑 페스티벌 관광객 수 및 판매액 추이

    (단위 : 백만 명, 억 AED)

연도

고객수

고객 증감률

판매액

판매액 증감률

2006~07

3.5

6.06

100.02

49.96

2005

3.3

6.45

66.7

15.00

2004

3.1

6.16

58

13.28

2003

2.92

8.96

51.2

11.30

2002

2.68

5.10

46

2.22

2001

2.55

2.00

45

4.41

2000

2.5

4.17

43.1

3.86

1999

2.4

9.09

41.5

8.92

1998

2.2

37.50

38.1

36.56

1997

1.6

0.00

27.9

29.77

1996

1.6

 

21.5

 

자료원 : 두바이 쇼핑 페스티벌(www.mydsf.com)

 

  참고 : 두바이 쇼핑몰 특징

 

 ○ 여름 낮기온이 50℃에 육박하는 악조건으로 인해 장시간 외부 활동에 제약이 있는 UAE의 경우 쇼핑몰이 UAE 거주민의 생활 패턴에 상당한 영향을 줄 수밖에 없는데, 그 이유는 기본적으로 에어컨 시설이 완비된 실내에서의 쇼핑이 가능해야 하며 Mall of the Emirates로 대표될 수 있는 one-stop shops 개념의 쇼핑몰 내에서 상품 구매는 물론 식사·영화 관람 등 복합적인 활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일종의 여가 활동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장점을 겸비하고 있기 때문임.

 

 ○ Mall of the Emirates, Bur Juman 쇼핑센터는 물론 2008년 말 완공 예정인 두바이 몰을 포함한 최근 대형 쇼핑몰의 패턴은 one-stop shops 개념을 바탕으로 상점·음식점·전시회장·공연장·극장·서점 등으로 구성된 복합쇼핑몰 개념을 추구하고 있어, 구매 외적인 요인으로 방문한 고객 수 증가가 궁극적으로는 소매시장 고객으로 이어지고 있음.

 

 ○ 또한 호텔과 연결돼 있어 일반 고객은 물론 관광객 모두 접근이 편리할 수 있는 구조로 돼 있음.

 

 

자료원 : khaleej times, gulfnews, 두바이 관광청, InRetail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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