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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코] 인터넷 쇼핑 시장동향
  • 트렌드
  • 체코
  • 프라하무역관 소병택
  • 2008-04-28
  • 출처 : KOTRA

[체코] 인터넷 쇼핑 시장동향

- 연평균 30~40% 성장, 소매시장 5% 점유 -

 

보고일자 : 2008.4.28.

김시내 프라하무역관

snkim@kotra.cz

 

 

□ 시장 현황

 

 ○ 체코 전자상거래협회(APEK ; Association for Electronic Commerce)에 따르면, 체코의 2007년도 인터넷을 통한 상품 판매액은 총 7억1000만 유로 규모로, 2006년도에 비해 1억6000만 유로가 증가했으며, 국내 소매시장 총 매출액인 145억 유로의 약 5%를 점하고 있음.

 

  체코 인터넷 쇼핑시장은 2005년, 2006년에 연속으로 40%의 성장세를 보였으며, 2007년에도 30% 이상의 성장세를 유지했다고 체코 내 최대 종합 인터넷 쇼핑몰인 Mall.cz의 마케팅 매니저인 Mr. Petr Kral은 밝히면서, 2008년에도 20% 이상 성장해 총 판매액은 8억7000만 유로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음.

 

  APEK의 2008년 2월 조사에 따르면, 체코 온라인 시장에서의 대금결제 방법에 있어서는 97%의 회사가 착불(COD : Cash on Delivery)을 권장하고 있으며, 실질적으로 70~80%의 고객이 COD 조건으로 온라인 구매를 하고 있음.

 

  대금결제 방법에서 서유럽과 미국은 80%가 카드선불이고, COD는 12% 정도인 것에 비하면 아직은 상당히 낙후돼 있지만, 인터넷 금융의 보급확대와 사회신용도의 증가 등으로 앞으로는 카드선불과 휴대폰을 이용한 대금 지불방식이 증가할 것이나 전환시기는 아직은 단언할 수 없다고 APEK 협회장인 Mr. Jan Vetyska는 언급했음.

 

□ 경쟁현황

 

  현재 APEK에는 100여 개의 주요 온라인 쇼핑업체가 등록돼 있으나, 등록이 의무사항이 아닌 관계로 중소규모의 업체까지 포함할 경우 총 500여 개사에 달할 것으로 APEK는 분석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전자제품 전문업체와 하이퍼 마켓 등 오프라인 소매업체의 온라인 쇼핑시장 참여가 보편화되면서 시장규모의 확대와 더불어 경쟁상황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음.

 

  온라인 쇼핑은 중개몰(예를 들면 www.zbozi.cz)을 통한 가격비교가 보편화되면서 소위 가격전쟁이라고 할 만큼 시장 경쟁은 치열하며, 소비자들도 구매결정 시 가격에 민감한 반응을 보임으로써 이러한 경쟁상황은 더욱 심화되고 있음.

 

  매출액(부가세 제외) 측면에서 시장선도 업체로는 종합 쇼핑몰 Mall.cz가 5900만 유로로 1위이며 다음이 5000만 유로의 Kasa.cz임. IT 전문 쇼핑몰로는 약 7000만 유로의 Alza.cz 가 1위이며, 3600만 유로의 Czechcomputer와 1600만 유로의 Mironet가 그 뒤를 잇고 있음.

 

□ 소비자 이용현황

 

  체코 통계청에 따르면 2007년도에 컴퓨터를 소유하고 있는 가구수는 약 170만 가구로, 전체 가구의 40%에 달하고 있으며, 32%에 해당하는 135만 가구가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남.

 

  연령별 인터넷 사용자 구조를 보면, 만 16세 이상 성인 중 컴퓨터의 기본적 조작이 가능한 사람이 51%였으며, 이 중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다고 응답한 비율은 49%였음.

 

  인터넷 사용 가능자 중 적어도 한 번은 인터넷 쇼핑을 해본 적이 있다는 응답자는 17%로, 이 중 57.9%가 남성으로 42.1%의 여성 이용자를 크게 앞지르고 있으나, 여성의 비율이 2004년의 33.3%에 비해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연령에 따른 인터넷 쇼핑 고객구성비를 살펴보면 만 25~34세가 32.6%로 최대 고객군이며, 만 35~44세가 23.1%, 만 16~24세가 20.9%로 나타나고 있으나, 최근에는 만 45세 이상의 중·장년층의 인터넷을 통한 상품구매 비율이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학력에 따른 고객 구성비는 인문계 고등학교 이상 학력자가 51.8%로 과반수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인구 밀집도에 따른 고객 구성면은 인구 밀집지역이 42.4%, 중간수준의 인구밀집지역이 20.6%인 반면, 인구가 분산 거주하는 지역이 37.0%로 나타나 구매의 편리성이 중요한 인터넷 쇼핑몰 이용동기가 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성별, 연령별 인터넷 구매 구성비

구분

On-line shoppers structure(in %)

2003

2004

2005

2006

2007

Total 만 16세 이상

100.0%

100.0%

100.0%

100.0%

100.0%

62.8%

66.7%

64.4%

60.3%

57.9%

37.2%

33.3%

35.6%

39.7%

42.1%

 

 

 

 

 

 

16~24세

27.1%

25.3%

19.2%

22.0%

20.9%

25~34세

35.5%

33.3%

34.9%

32.4%

32.6%

35~44세

20.1%

23.2%

27.8%

24.2%

23.1%

45~54세

13.6%

13.2%

12.6%

13.7%

14.4%

55~64세

3.0%

4.4%

5.0%

6.6%

7.4%

65세 이상

-

-

-

1.2%

1.5%

자료원 : 체코 통계청 통계

 

  상품 부문별 인터넷 쇼핑 매출구성비를 살펴보면 영화·공연 및 항공권 등 티켓류가 총 매출의 16.0%를 차지해 최고를 점하고 있으며, 그 다음이 10.2%의 IT 전자제품 및 가전제품, 8.9%의 서적류 및 호텔예약 등 여행관련 서비스 8.0% 순이었음.

 

  성별로는 현재까지는 남성구매자가 여성구매자를 앞서고 있으나, 여성의 인터넷 쇼핑 비율이 날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화장품·가정용품 등의 여성을 타깃으로 하는 쇼핑몰이 늘어날 것이 확실시되고 있음.

 

2007년도 상품 부문별 인터넷 판매 구성비

상품구분

구매 비율(%)

Books, magazines, textbooks

8.9

Mobile phones

4.7

Camera and accessories

3.6

Electronics(TV, DVD, audio)

10.2

Domestic appliances

6.8

Movies, music

4.3

Computer games, console games

2.4

Computer software

2.7

Computers and hardware

1.6

Toys

1.7

Cosmetics

6.4

Sports goods

5.3

Clothes

6.3

Food, groceries

0.8

Other household goods

2.6

Other goods

2.6

Tickets

12.4

Plane tickets

3.6

Other services in traveling and accommodation

8.0

Photo services

3.0

Financial services

1.0

Other services

1.1

Total

100.0

자료원 : 체코 통계청 통계

 

□ 전망 및 시사점

 

  체코의 인터넷 사용인구의 증가와 더불어 일반인들의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쇼핑시장 참여가 확산되면서 인터넷 쇼핑시장은 20~30%대의 빠른 성장세를 견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성장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체코 상거래협회는 분석하고 있음.

 

  체코 온라인 쇼핑시장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상법상의 회사설립 기준 이외의 별도의 제한 조치가 없는 관계로, 총 500여 개의 쇼핑몰 업체가 난립하고 있는 것으로 APEK는 예측하고 있으며, 이 중 APEK의 인증서를 발급받은 업체는 41개사에 불과함.

 

  APEK 인증서의 주된 내용은 고객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상세한 상품 정보, 품질 보증, 클레임 처리와 2주 안의 상품 재배송, 대고객 서비스 강화 및 신뢰도 등 6가지의 까다로운 기준으로 검사 후에 발급되나, APEK의 인증서는 의무규정이 아닌 임의규정인 관계로 소비자 홍보용으로만 이용되는 관계로 중소 쇼핑몰의 등장은 증가추세임.

 

  체코의 온라인 쇼핑업체들은 인근국인 독일, 헝가리 및 슬로바키아의 온라인 시장에도 참여하면서 그 사업영역을 넓혀가고 있으나, 현재 체코 인터넷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외국 기업체도 총 참여업체의 13%에 달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 확대될 전망임.

 

  특히 오프라인 업체들의 인터넷 시장 참여확대는 체코시장 진출을 고려하는 우리 기업들에는 소비자들이 경쟁상품과 직접적인 비교가 가능하다는 측면에서 새로운 기회이자 위기로, 가격뿐만 아니라 디자인 등 소비자의 기호에 부합하는 상품개발이 중요함.

 

 

자료원 : 체코 전자상거래협회, 체코 통계청, 관련 잡지 및 언론보도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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