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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 프랜차이즈분야 성장 지속 예상
  • 경제·무역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4-22
  • 출처 : KOTRA

스페인, 프랜차이즈분야 성장 지속 예상

 

보고일자 : 2008.4.22.

박정윤 마드리드무역관

madridktc@kotra.or.kr

 

 

□ 2007년 전년대비 5% 매출액 증가

 

 ㅇ 스페인 프랜차이즈협회(AEF)에 따르면, 2007년도 프랜차이즈 업계 총 매출액은 2400만 유로가 넘어 2006년 대비 5%의 매출액 증가를 기록함.

 

 ㅇ 총 850개의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있으며, 이 중 81%는 스페인 프랜차이즈이고 19%는 외국 프랜차이즈로, 2006년 대비 46개가 증가한 수치를 기록

 

 ㅇ 스페인에는 총 5만6039개가 넘는 프랜차이즈 점포가 있으며(2007년 기준), 관련 종사자 수는 23만4415명으로 2006년 대비 7144명이 늘어난 수치임.

 

 ㅇ 주별로는 마드리드주에 2006년 대비 16개가 증가한 281개 프랜차이즈 본사가 위치해, 전체 매출액의 37%에 해당하는 9100만 유로의 매출액을 기록함. 까딸루냐주에는 226개 점포가 분포해 전체 매출액의 29.4% 기록

 

 ㅇ 스페인 프랜차이즈 중 202개 회사가 해외로 진출해 7273개가 넘는 점포를 운영하고 있음.

 

 ㅇ 프랜차이즈 협회 담당자에 따르면, 스페인 프랜차이즈의 해외 진출이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함. 아울러, 향후 스페인 프랜차이즈 시장에 대한 전망으로 점포 수에 있어서는 다소 감소 경향이 있을 것으로 보이나 전체 프랜차이즈 업계 매출액은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함.

 

□ 간편하고 빠른 음식에 대한 수요 증가

 

 ㅇ 최근 도시 인구 증가로 외식문화가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특히 싱글족, 혼자 사는 가구의 비율이 최근 6년 동안 13% 증가해 전체 가구의 21%에 달하고 있음. 향후 지속 증가해 2012년에는 400만 가구가 넘을 것으로 예상됨.

 

 ㅇ 싱글족은 최대한 조리시간이 짧은 음식을 선호하며 제품의 상표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돼, 이를 겨냥한 프랜차이즈의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됨.

 

□ 바르셀로나 프랜차이즈 전시회 BNF

 

 ㅇ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는 매년 프랜차이즈 전문 전시회가 개최됨.

 

 ㅇ 2008년 제8회 전시회는 지난 4월 3일부터 5일 기간 개최돼 100여 개가 넘는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참가함.

 

 ㅇ 이번 전시회에서는 한 상점 안에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을 전시, 판매하는 shop in shop 개념이 처음 소개됨(홈페이지 http://www.salonbnf.com).

 

□ 내수 위축 분위기에도 성장 멈추지 않아

 

 ㅇ IKEA

  - 2008년 스페인 내수경기 위축이 예상되는 가운데서도 IKEA는 점포 확장을 통한 성장에 주력할 예정으로, 2009년 스페인 남부 그라나다에 매장을 열 계획이며 2010년까지는 헤레스와 라꼬루냐·바야돌리드 등지에도 매장을 열 예정임.

 

 ㅇ El Rincon de Maria

  - 2006년 스페인 무르시아에서 매장을 시작한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실내 인테리어 제품 및 선물용품을 전문으로 하는 매장을 운영

  - 주로 저가전략으로 소비자의 충동구매를 유도하는 전략을 사용

  - 2007년도 매출액이 전년대비 128% 증가했으며, 현재 스페인 전역 35개 매장을 보유

  - 2008년 말까지 70개로 매장을 확장할 예정이어서 스페인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우수 성공사례로 꼽히고 있음.

 

 

자료원 : AEF, GACETA, Mundo Franquicia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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