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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인터넷 쇼핑 시장동향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08-04-17
  • 출처 : KOTRA

B2C 인터넷 쇼핑 시장 동향

- 2007년 510억 매출, 30% 증가세 기록 -

 

보고일자 : 2008.4.18.

이승래 모스크바무역관

707245@kotra.or.kr

 

 

□ 러시아 인터넷 쇼핑시장 최근 현황

 

  러시아 인터넷 쇼핑시장은 최근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산업 중 하나로 2007년 510억 루블을 넘는 매출총액을 기록하며, 2006년 400억 루블 기록대비 30%가 성장한 금액임.

 

  특히, 화장품과 화장실 용품의 2006년 매출은 2005년 대비 880%의 성장률을 기록했음. 또한, 현금결제가 아닌 인터넷 머니로 결제하는 소비자가 35%가량 증가했다고 조사전문기관 Euromoniter가 밝힘.

 

  러시아 조사 전문기업 ‘Runet’에 따르면, 2000년 러시아 인터넷 쇼핑시장 이용자 수는 400만 명이었으나, 2005년에는 2200만 명, 2006년에는 2700만 명, 2007년에는 3200만 명을 기록했으며, 2000년부터 2007년까지 연평균 20%의 성장률을 기록했다고 밝혔음.

 

  이러한 급성장은 러시아 인터넷 보급의 활성화로 인해 각 가정에 인터넷이 설치되면서 소비 구매패턴으로 이어졌다는 전문가들의 분석임. 인터넷 쇼핑시장의 주 고객층은 20~30대로 신입사원과 대학생들임.

 

  인터넷 결제방식은 현재 배송 시 현금결제 방법 이용률이 65%로 집계됐으며, 전자결제대금서비스(ASSIST, Cyberplat, Telebank) 이용률은 6%에 그쳤지만 E-money(PayCash, WebMoney) 결재방법을 이용하고 있는 고객은 14%로 증가추세임.

 

  인터넷 쇼핑시장은 눈에 띄게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결제방식에 대한 변경은 아직 크게 변화하지 않고 있음. 전문가들은 아직 소비자들의 전자결제 시스템에 대한 이해부족과 은행을 신뢰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전함.

 

  하지만, E-money(PayCash, WebMoney) 결제방법 이용 시에는 제품에 대한 부가가치세가 면제되는 이점이 있어 젊은 고객층 사이에서는 이 시스템 이용을 이용하는 수가 점차 늘어나고 있음.

 

□ 러시아 인터넷 쇼핑시장 경쟁동향

 

  최근 가장 인기가 높은 쇼핑몰로는‘m3x.ru와 byttehtika.ru임. 이 두 업체는 2004년 창업해 2006년 매우 큰 인기와 판매율을 기록하고 있다고 Euromoniter가 밝힘.

 

  현재 러시아 이용 고객수와 판매율 상위 5개 그룹은 eHouse Hoding사, Internet Resheniya사, Internet Trade Holding사, M-Video사, Ultracomputers사임. 이 상위 5개 기업의 시장점유율은 2006년 17%를 기록했으며, 이 중 PPE그룹의 eHouse Hoding사와 M-Video사가 12%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음. 특히 eHouse Hoding사는 2006년 전년대비 26% 매출액 성장으로 26억 루블의 판매고를 기록했고, 관련 사이트는 총 22개로 ‘www.dostavka.ru’, ‘www.megashop.ru’, ‘www.aromat.ru’, ‘www.bolero.ru’, ‘www.cup.ru’ 등임.

 

□ 러시아 인터넷 쇼핑시장 전망

 

  최근 5년 동안 연평균 20%의 성장률이 보여주듯이 꾸준한 성장을 기록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긍정적으로 전망하고 있음. 특히 수입제품보다는 국내 생산제품이 더 저렴해 많은 소비층을 형성할 것이며, 경쟁력을 갖춘 고가제품 판매도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함.

 

  러시아의 지속된 인플레이션으로 고가의 오프라인 상점보다는 배송의 편리함과 저렴함을 갖춘 온라인 소비가 계속 늘어날 것이며, 현금결제보다는 E-money 결제시스템 사용자가 2011년까지 약 46% 수준까지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음.

 

  2008년부터 인터넷몰 창업 시 ‘Trusted Shops’라는 국제통용증명서를 필요로 하게 됨. 이러한 증명서는 소비자로 하여금 신뢰를 높여주어 소비의 활성화를 촉진시킬 것이라고 전망함.

 

2001~06년 분야별 매출액

            (단위 : 백만루블)

분야

2001년

2002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총계

6,500.0

10,050.2

15,561.1

22,950.8

30,680.8

39,889.3

화장품 및 화장실 용품

16.7

18.9

21.5

23.0

226.2

295.0

가정용품

22.5

29.8

38.7

48.9

60.5

73.8

가전제품

76.8

118.0

175.0

229.0

283.0

342.8

컴퓨터 용품

1,838.6

2,819.2

4,650.5

7,300.0

10,080.0

13,850.0

의류, 신발 용품

55.6

82.4

115.7

159.8

220.6

295.4

가구 및 침구 용품

880.0

1,380.0

2,135.8

3,200.0

4,400.0

5,690.0

DIY 제품

135.4

212.5

336.4

490.9

655.8

835.0

레저용품

1,690.5

3,110.2

5,056.0

7,590.5

10,211.6

12,925.0

비타민 및 다이어트용품

8.8

15.7

25.8

35.5

48.1

59.8

식음료 제품

5.1

7.5

10.6

14.6

18.8

22.5

기타

1,770.0

2,256.2

2,995.1

3,858.7

4,476.3

5,500.0

자료원 : 러시아 무역협회, 무역잡지, 각종 전문기관 조사, 무역관련전문가 인터뷰, Euromonitor자체조사 등

 

인터넷 쇼핑몰별 시장점유율

            (단위 : %)

쇼핑몰

2004년

2005년

2006년

eHouse

7.0

6.7

6.5

OZON.ru

2.8

3.1

3.1

OO3.ru

3.2

2.9

2.7

M Video

2.2

2.2

2.2

Ultracomputers.ru

2.0

1.9

2.1

Tekhnosila

0.7

0.6

0.6

Others

82.2

82.5

82.8

Total

100.0

100.0

100.0

자료원 : 러시아 무역협회, 무역잡지, 각종 전문기관 조사, 무역관련전문가 인터뷰, Euromonitor자체조사 등

 

2007~11년 분야별 예상매출액

            (단위 : 백만루블)

분야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총계

48,098.1

56,570.1

65,523.4

74,841.0

84,178.3

화장품 및 화장실 용품

354.0

409.2

465.7

509.9

548.2

가정용품

81.5

87.5

92.3

96.1

98.8

가전제품

380.5

412.9

438.4

457.1

474.5

컴퓨터 용품

17,728.0

22,160.0

27,301.1

32,979.8

39,081.0

의류, 신발 용품

357.4

418.2

480.9

543.4

603.2

가구 및 침구 용품

6,771.1

7,854.5

8,914.8

9,806.3

10,541.8

DIY제품

968.6

1,092.6

1,196.4

1,282.5

1,356.9

레저용품

15,201.8

17,312.5

19,301.0

21,352.1

23,233.4

비타민 및 다이어트 용품

69.1

78.0

85.9

92.3

98.2

식음료 제품

26.0

30.4

35.6

41.5

47.6

기타

6,160.0

6,714.4

7,211.3

7,680.0

8,094.7

자료원 : 러시아 무역협회, 무역잡지, 각종 전문기관 조사, 무역관련전문가 인터뷰, Euromonitor자체조사 등

 

 2007~11년 분야별 예상성장률

            (단위 : %)

분야

2006~11년 연평균 성장률

2006년 대비 2011년 총성장률

총계

16.1

111.0

화장품 및 화장실 용품

13.2

85.8

가정용품

6.0

33.9

가전제품

6.7

38.4

컴퓨터 용품

23.1

182.2

의류, 신발 용품

15.3

104.2

가구 및 침구 용품

13.1

85.3

DIY제품

10.2

62.5

레저용품

12.4

79.8

비타민 및 다이어트 용품

10.4

64.1

식음료 제품

16.2

111.5

기타

8.0

47.2

자료원 : 러시아 무역협회, 무역잡지, 각종 전문기관 조사, 무역관련전문가 인터뷰, Euromonitor 자체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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