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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미니카] 자동차시장, 이렇게 가고 있다
  • 트렌드
  • 도미니카공화국
  • 산토도밍고무역관 권선흥
  • 2008-02-29
  • 출처 : KOTRA

[도미니카공화국] 자동차시장, 이렇게 가고 있다

- 자동차시장 대폭 확대, 부품 수요도 껑충 -

 - 2007년 신차 56%, 중고차 40% 수입 증가, 부품은 32% 늘어

- 1~3위를 일본차가 장악, 7위인 현대는 4.2%로 시장점유율 상승

 

작성일자 : 2008.2.28.

권선흥 산토도밍고무역관

ksh@kotra.or.kr

 

 

□ 신차시장 56% 늘어난 3만2000대 규모, 중고차 시장 40% 확대된 3만6000대 규모

 

 ㅇ 도미니카 공화국 자동차 수입규모가 2007년에 대수 기준 47%, 금액기준 45%가 늘어나 자동차 시장이 대폭 확대되고 있음을 보여줌. 수요가 크게 는 것은 경제성장률이 최근 3년간 8~10%대의 고도성장을 지속해왔고, 자동차 판매점들이 각종 금융제공 상품을 내놔 소비자 주머니 사정을 호전시켜 줌으로써 당장 큰 부담없이 차량을 장만할 수 있게 된 점이 주요 요인으로 꼽히고 있음.

 

 ㅇ 신차가 2006년 2만501대에서 2007년 3만1951대로 56% 늘어났으며, 중고차는 2만5640대에서3만5979대로 40%가 각각 늘어남에 따라 시장규모는2006년 4억9000만 달러 선에서 2007년 7.1억불 선으로 45%나 껑충 뛰어올라 도미니카 공화국 시장규모가 인구규모 대비 상당한 잠재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평가됨.

 

 ㅇ 2006~07년 차량별 시장점유율 변화를 보면 일본차가 4위만 빼곤 1위부터 6위까지 여전히 독식하는 양상을 보였으며, 부동의 1위인 도요타가 차량 대수나 금액면에서 크게 늘기는 했으나 점유율은 29.3%에서 25.1%로 떨어진 반면, 현대(기아 제외)는 신차가 1138대에서 1830대로 는데다 중고차도 209대에서 399대로 늘어나 1762만달러에서 3027만 달러로 증가함에 따라 점유율이 3.59%에서 4.24%로 높은 신장세를 시현함.

 

주요 차량별 시장 점유율(2007년 FOB금액 기준)

               순위        차량          시장점유율(%)

                 1          도요타             25.1

                 2          미쓰비시          10.6

                 3          혼다                 9.7

                 4          벤츠                 6.2

                 5          닛산                 6.0

                 6          스즈키              5.5

                 7          현대.기아          5.2(현대 4.24, 기아 0.95/ *쌍용 0.97% 포함시 한국산은 6.2%)

                 8          시보레              4.2

                 9          포드                 3.5

                10          BMW               2.9

 ㅇ 미국산 차량은 DR-CAFTA(미국-중미.카리브 자유무역협정)가 2007년 3월 발효됨에 따라 소폭의 오름세를 탄 것으로분석됨. 시보레는 3.2%에서 4.2%로 크게 늘었으나 포드는 3.50%에서 3.55%로 증가폭이 제한된 정체된 모습을 보임.

 

□ 신차도 중고차도 일본 아성

 

 ㅇ 이 도표에서 보듯이 도미니카 공화국은 5년 이내 중고차 수입을 허용하고 있는데, 2005년 중고차 수입이 절정에 달했다가 워낙 증가폭이 컸던데(114%) 대한 반작용으로 이듬해에는 대폭 줄었으며(39% 감소) 지난해에는 다시 큰폭의 반등세(40% 증가)를 시현함. 중고차 시장규모는 차량 대수 기준으로 보면 2007년 신차가 3만1951대가 수입된데 비해 중고차는 3만5979대가 수입돼 전체 차량 시장(2007년 6만7940대)의 53%를 차지함으로써 중고차가 도미니카시장에서 각광을 받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음.

 

 ㅇ 신차 시장은 물론 중고차시장도 일본이 장악하고 있는데, 일본 중고차가 잔고장이 없어 수명이 길다는 점과 부품을 적기에 저렴하게 공급받을 수 있다는 인식이 소비자들 사이에 광범위하게 확산돼있어 일본 중고차의 아성을 견고하게 지탱해주고 있음. 일본 차량은 신차 수입 대수보다 중고차 수입대수가 훨씬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

 

  - 일본차의 시장점유율은 2007년 FOB 수입금액 기준으로 약 4억3000만 달러 규모로 60%를 기록하고 있으며,  2007년 수입차량 대수기준으로 볼 때 일본산 신차는 7개 브랜드(도요타, 미쓰비시, 혼다, 닛산, 스즈키, 다이하쯔, 마쓰다)  합계치가 2만257대로 전체 63.4%를, 중고차는 2만9784대로 82.8%를 각각 기록, 신차 시장보다 중고차 시장 점유율이 훨씬 높음을 보여주고 있음.

 

 ㅇ 한국 중고차의 경우 가격경쟁력이 있다는 강점은 갖고 있으나 잔고장이 많아 수명이 짧고 부품 적기공급도 일본차에 비해 원활치 않다는 인식 때문에 신차시장 점유율에 비해 중고차시장 점유율이 크게 떨어지는 특징을 보이고 있음.

 

  - 현대·기아의 경우 차량 대수 기준 신차 시장 점유율은 7.5%(현대 5.7%, 기아 1.8%)에 달하나 중고차 시장점유율은 1.5%(현대 1.1%, 기아 0.4%)에 불과한 점이 이를 극명하게 대변하고 있음.

 

  - 대우는 신차건 중고차건 시장지분이 매우 약해 0.1%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으며, 쌍용의 경우 중고차 시장지분은 거의 없고 신차로만 참여하다시피 시장에 진출하고 있는데, 2007년 기준 금액으로는 기아와 유사한 1% 정도의 시장점유율을 갖고 있으나 대수 기준으로는 기아차의 절반 수준인 350대에 불과함.

 

□ 자동차 부품시장 32% 확대

 

 ㅇ 차량 수요 증가에 따라 자동차 부품시장도 HS 8708류 기준 2006년 4143만 달러 규모에서 2007년 5458만 달러 규모로 32%가 늘어나 활황을 보임. 범퍼, 브레이크, 서스펜션 시스템, 윈드쉴드, 도어, 펜더, 윈도우글래스, 휠, 변속기어 등이 주로 수입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범퍼나 도어 등의 수요가 큰 것은 과격한 운전습관에 따른 잦은 접촉사고가 주요 원인을 제공한 것으로 평가됨.

 

 ㅇ 차량 증가율에 비해 부품 수입증가율이 낮은 것은 잦은 차량 접촉사고 후에 사고흔적을 수리하지 않고 그대로 운행하는 차량이 상당수에 이르는 시장특성도 일부분 반영된 것으로 분석되고 있음.  참고로 차량부품 수입현황및 관세율을 보면 다음 표와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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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S Code                                                                             관세율       부가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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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708.10             Bumpers                                                               14%          16%   

 8708.21             Seat Belts                                                                8%         16%    

 8708.29             Roofs, fenders, motor covers, doors and parts,      8%         16%

                         instrument boards, windshields, window glass, etc.   

 8708.31             Brakes and its parts                                                8%          16%

 8708.39             Drums, pneumatic systems and its parts,               8%          16%

                          hydraulic systems and its parts, etc.

 8708.40             Transmissions and its parts                                    8%          16%

 8708.50             Differential gears and parts                                      8%          16%

 8708.60             Other gears                                                              8%         16%

 8708.70             Wheels, parts and accessories                               8%         16%

 8708.80             Suspension systems and parts                                8%         16%

 8708.91             Radiators and parts                                                 14%         16%

 8708.92             Resonators, catalyzers, etc.                                     8%         16%      

 8708.93             Clutches and parts                                                    8%         16%    

 8708.94             Steering wheels, mechanic or hydraulic                    8%         16%     

                          gear boxes, etc.   

 8708.99             Other parts: airbags, chasis, etc.                               8%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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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사점

 

 ㅇ 일본산 자동차가 선전하는 것은 우선 잔고장이 없을 뿐 만 아니라 부품 공급체계가 잘 갖춰져 있어 고객만족도가 높아 브랜드 로열티가 높은 점을 들 수 있는데, 이를 통해 일본산이 난공불락의 견고한 아성을 쌓아 한국산이건 미국산이든 유럽산이든 넘보지 못하게 된 것인바 한국산 진출 확대를 위해서는 원활한 부품 공급체계 우선 구축이 요망되고 있음.

 

 

자료원 : 도미니카공화국 관세청(DGA), 자동차부품 도매상협회(ANAMA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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