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英, 유아・아동의류시장 성장세
  • 트렌드
  • 영국
  • 런던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2-29
  • 출처 : KOTRA

英, 유아·아동의류시장 성장세

 

보고일자 : 2008.2.29.

박윤홍 런던무역관

y.park@kotra.co.uk   

 

 

□ 시장 개요

 

 O 영국의 유아/아동복 시장은 지난 5년간 꾸준한 증가세에 힘입어 21%의 성장(물가상승 분 포함 32%)을 기록했음.

 

 O 2007년 매출액은  55억5000만 파운드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2.8%의 성장을 나타냄

 

 O 영국 전체 의류판매 시장 규모가 400억 파운드임을 감안하면 전체 시장의 약 14%에 해당하는 주요 시장임.

 

영국 의류시장 및 유아/아동의류시장 규모 변화

            (단위 : £ 십억, %)

연도

의류시장 규모

유아/아동의류시장 규모

점유율

2002

32

4.6

14.4

2003

33.6

4.8

14.3

2004

34.8

5

14.4

2005

35.9

5.2

14.5

2006

37.9

5.4

14.2

2007

39.9

5.6

14

 

□ 아동 직접 구매 증가 및 구매 연령 하향

 

 O 시장조사 기관인 민텔의 분석에 따르면 영국  유아/아동의류의 구매 횟수나 개수가 증가했으며 용돈으로 직접 옷을 구매하는 연령층도 점차 낮아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됨.

 

 O 이는 저가제품의 출현에 따른 아동의 시장 접근이 용이해진 것이  요인이며, 또한 점차 형, 언니 등과 같이 지내는 어린 동생들이 형, 언니의 구매패턴을 흉내 내거나 그들이 하고 있는 것을 똑같이 하고 싶어하는 요구가 더욱 강해진 것을 반영하는 것으로 분석

 

□ 구매 우선순위 확보 및 선물시장 성행에 따른 시장방어력 보유

 

 O 유아·아동복 시장은 주로 출산  생일, 크리스마스용 선물형태의 구매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아동의 빠른 신체적 성장  구매필요 요소가 많아 상대적으로 경기침체에 따른 소비위축 시에도 시장방어력을 보유하는 것으로 분석됨.

 

□ 세부시장별 트렌드   

  

 O 실제 영국  가장 높은 구매율을 보인 부문은 0~5세용 제품으로 영아/유아의 빠른 성장기에 따른  수요 증가 및 부모  친척들의 선물 지출 확대에 따른 것으로 분석됨.

 

 O 여자 아동복의 경우, 가격 인하  패션 트렌드로 인해 7.5%로 상대적으로  폭의 성장세를 기록함. 주요 트렌드는 저가, 고품질, 귀여움을 강조한 패션 유행 등을 들 수 있음.

 

 O 남자 아동복의 경우, 이 연령층의 여아들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의류에 대한 관심이 덜한 것으로 확인되며 전년도의 경우 프린트 티셔츠나 겹쳐진 형태의 디자인 셔츠 등이 좋은 반응을 보인 것으로 확인됨.

 

 O 속옷상품의 경우 특히 인기 캐릭터 라이센싱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확인됐으며 따라서 저가형 기본 제품보다는 캐릭터상품 수요 확대가 가속화됨.

 

□ 대형 의류 잡화점 체인 및 슈퍼마켓이 시장 장악

 

 O Next, ASDA (George) 등 대형 매장들의 자가브랜드 제품들이 유아/아동복 시장의 86% 점유를 보이며 장악력을 과시하고 있는 가운데 꾸준히 시장 점유를 높이고 있음. 이는 가격대비가치가 높고 시장 장악에 따른 제품의 다양성 확보 및 지속적인 제품개발 노력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

 

영국 유아/아동의류시장 시장점유

(단위 : £ 백만, %)

 

2005

점유율

2007

점유율

05/07 증감률

Next

489

9.4

610

11.0

+24.7

Asda

401

7.7

450

8.1

+12.2

Marks & Spencer

286

5.5

315

5.7

+10.1

Tesco

281

5.4

355

6.4

+26.3

Adams

180

3.5

170

3.1

-5.6

Primark

302

5.8

469

8.5

+55.3

Mothercare

182

3.5

227

4.1

+24.7

Woolworths

182

3.5

175

3.2

-3.8

Bhs

160

3.1

147

2.6

-8.1

Debenhams

156

3.0

187

3.4

+19.9

Matalan

119

2.3

108

1.9

-9.2

New Look

104

2.0

132

2.4

+26.9

H&M

93

1.8

112

2.0

+20.4

Peacocks

73

1.4

84

1.5

+15.1

Monsoon

31

0.6

43

0.8

+38.7

Sub-total named retailers

3,039

58.4

3,584

64.6

+17.9

기타 리테일 브랜드

1,297

24.9

1,189

21.4

-8.3

총 리테일 자가브랜드

4,336

83.4

4,773

86.0

+10.1

별도 브랜드

864

16.6

777

14.0

-10.1

전체

5,200

100.0

5,550

100.0

 

자료원 : Mintel

 

 O 특히 저가의류 대형체인인 Primark의 경우  시장 내에서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으며, 최대 잡화체인인 테스코의 경우도 시장점유를 점차 확대해 나가고 있음.

 

 O Marks & Spencer, Next 등 대형 의류잡화체인들도 자사 제품군  유아/아동용 의류부문을 점차 확대해 나가고 있음.

 

□ 향후 전망 및 시사점

 

 O 민텔 보고서에 따르면, 영국의 유아/아동의류시장은 향 후 5년간 약 15%의 성장을 통해 64억 파운드 시장 규모를 형성 할 것으로 전망   

 

영국 유아/아동의류시장 세부시장 규모 및 전망

                             (단위 : £ 백만)

연도

여아

남아

영/유아

속옷

전체

2002

1,831

1,297

883

589

4,600

2003

1,796

1,332

996

666

4,790

2004

1,920

1,370

1,095

615

5,000

2005

1,841

1,581

1,118

660

5,200

2006

1,884

1,484

1,328

704

5,400

2007

1,975

1,392

1,442

741

5,550

2008

1,993

1,417

1,533

757

5,700

2009

2,029

1,417

1,627

791

5,864

2010

2,084

1,441

1,690

808

6,023

2011

2,129

1,470

1,759

832

6,190

2012

2,204

1,467

1,843

858

6,372

 

 O 이 시장은 고품질의 저가상품들이 대거 등장함에 따라 시장 경쟁이 점차 치열해지고 있음.

 

 O ASDA, Tesco, Primark 등 대형 체인들의 저가상품 시장 공략이 더욱 거세질 것으로 기대되므로 디자인 개발  품질 개선, 가격경쟁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

 

 O 독립 브랜드 매장들의 경우 최근의 대형 할인 체인매장들의 시장압력으로 인해 타격을 받을 것으로 전망되며, 따라서 의류 전문매장들이 최근 신발, 액세서리, 완구  제품의 다양성 확보를 위해 사업 전환하는 예가 늘고 있음.

 

 O 영국 경기 위축에도 불구 부모들의 지출우선순위에 있어 자녀에 대한 지출이 우선할 것으로 보여 상대적으로 시장위기감이 덜한 것으로 분석

 

 

자료원 : Mintel, Retail Week, 각 업체 사이트, 무역관 정보 등 종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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