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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캘리포니아, 소아치과용 의료기기 수요확대 예상
  • 트렌드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구본경
  • 2008-02-08
  • 출처 : KOTRA

美 캘리포니아, 소아치과용 의료기기 수요확대 예상

- 공립 유치∙초등 입학 시 치과검진 의무화,  관련단체의 캠페인 등 활발 –

 

보고일자 : 2008.2.7.

구본경 실리콘밸리무역관

bonkyung@kotra.or.kr

 

 

□ 캘리포니아 주정부와 관련단체의 소아 치아 건강을 위한 노력

 

 ○ 캘리포니아 어린이 충치문제 심각, 학업 방해에 이르러

 

  - 미국 캘리포니아 주의 많은 어린이가 충치를 앓고 있으며, 또한 상당수의 어린이가 치과에 단 한번도 가본 일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음.

 

  - 알라메다 카운티 공공보건국의 통계에 의하면 5~9세 어린이의 3분의 1 정도가 충치를 앓고 있으며, 충치 정도가 심한 아이는 통증으로 인해 공부에 지장을 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잘 먹지 못해서 영양부족 상태에 이를 가능성까지 우려됨.

 

  - 오클랜드에 위치한 어린이를 위한 단체 ‘Children Now’의 테드 렘퍼트 회장은 조기 치과 검진을 받지 않고 있기 때문에 충치 등 치아 문제를 가진 어린이가 너무 많다고 밝히며, 2007년 치아 문제로 결석했던 어린이 수가 캘리포니아 주 전체 총 5만 명에 이르렀다고 집계

 

  - 최근 산마테오 카운티가 발표한 Children Report 2007에 따르면, 2005년 통계결과 이 카운티의 2세~11세 어린이 중 33%, 캘리포니아 주 전체로는 24%가 한번도 치과에 가본 적이 없는 것으로 드러났음.

 

  - 또한 2007년 조사에 의하면 지난 1년간 치과 검진을 받은 5세 이하의 어린이는 54%밖에 되지 않았으나, 98%는 치과보험은 보유하고 있었음.

 

○ 소아 전문 치과의사 부족과 보험 비용 등 문제점

 

  - 1년전 통과된 관련 캘리포니아 법안은 어린이 치아 건강 문제를 해결하려는 주정부의 노력을 보여줌. 하원 법안 4311에 의하면 공립 유치원이나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아이는 그 해 5월 31일까지 치과 검진을 받아야 함.

 

  - 새 법안이 효과를 보이려면 좀 더 지켜봐야할 것 같다는 의견을 나타낸 몇몇 사람은 소아전문 치과의사의 부족과 높은 치과보험 비용 등 아직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다는 입장임. Children Now의 렘퍼트 회장도 새로운 주 법이 분명 좋은 출발이기는 하나, 산마테오 카운티에서는 소아전문 치과의사가 많이 부족해 의료보험이 있는 가정에서도 어린 아이를 치료할 의사를 못 찾고 있다고 말함.

 

  - 또한 많은 치과의사가 공공(Pubic) 치과보험을 가진 환자에 대해 변제율이 낮다는 이유로 받지않으려 한다는 문제점도 있음.

 

  - 한편, 알라메다 카운티 보건국 치아 건강부 자레드 파인 박사는 알라메다 카운티의 경우 치과보험이 없는 가정이 많다는 점과 치과 치료시설 부족이 어린이 치아 건강에 가장 큰 걸림돌이라고 지적

 

  - 특히 저소득층일수록 문제는 더 심각한데, 알라메다 카운티의 고소득층 지역에서는 유치원생의 23%와 초등학교 3학년의 18%가 층치를 앓고 있는데 반해, 저소득층 지역에서는 유치원생의 46%와 3학년의 44%가 충치를 앓고 있는 것으로 집계

 

 ○ 무료 검진 캠페인 및 치아 검진 중요성 홍보 교육

 

  - 소아 시기의 정기적 치과 검진의 중요성과 새로 통과된 법안에 대해 알리기 위해 여러 단체가 힘을 쏟고 있으며, Children Now는 교내 무료 치아 검진 서비스를 시행하기 위해 노력 중임. 2007년 5월 산마테오 카운티 치과모임(Dental Society)가 몇몇 단체와 힘을 모아 어린이들을 위한 무료 검진을 실시했지만, 당초 기대한 1000명에 훨씬 못 미친 100명만이 참여

 

  - 이러한 실망적 결과의 원인으로는 학교에서 검진을 실시하는 데 따른 책임소재 문제와 저소득층 가정의 인식 부족 등이 꼽힘.

 

  - 산마테오 카운티 치과모임은 지속적으로 이러한 활동을 펼쳐나갈 예정이며, 조기 검진 및 정기 검진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지역 사교모임과 인종·민족별 단체와 수업시간에 치아 및 구강 건강에 대하여 배우는 시간 등을 마련할 계획

 

  - 한편, 2008년 1월 보건부는 치의학 회사 First Dental Health와 협력해 주 전체적으로 인식을 향상시키기 위해 학생들에게 무료 검진 서비스를 제공하고 가정에 관련 자료를 배포함. First Dental Health의 회장인 마이클 그로스맨은 소아 전문 치과의사가 많이 부족한 것은 사실이나 일반 치과의사들도 소아 환자를 치료하는 데 문제가 없다는 견해를 표명

 

□ 치과 의료기기 및 재료 시장동향

 

 ○ 미국의 의료기기 시장개황

 

  - 미국의 의료기기 시장은 세계 최대 수준으로 전체 세계시장의 45 %를 차지함. 시장규모는 2005년 기준 855억 달러로 2004년에 비해 7.3%가 증가했으며, 2009년까지 매년 6.5%씩 증가해 1110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 미국 의료기기 시장은 95.5%의 일반 의료장비 및 자재와 4.5%의 치과 재료 및 장비 시장으로 구성

 

미국의 의료기기 시장

 자료원 : Swiss Business Hub(CAGR : 연평균)

 

 ○ 치과용 의료기기 시장, 2011년까지 매년 3.7%씩 증가 예상

 

  - 치과 재료를 제외한 치과용 의료기기에 대한 수요가 매년 3.7%씩 늘어나 2011년에는 28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

 

  - 인구추이 및 기술발전이 주요 성장원인인데, 특히 치과 치료를 많이 필요로 하는 50세 이상 연령대가 점차 늘어나고 있음. 다양해진 치과 치료방법도 수요증가에 보탬이 되고 있는데, 특히 Hand instruments나 Hand pieces로 사용하는 기기 등 자주 교체돼야 하는 기구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음.

 

 ○ 첨단 기술장비, 초고속 성장 예상

 

  - 레이저 기기, 구강 내 카메라(Intra-Oral Camera), 디지털 방사선 촬영기기, CAD/CAM 시스템 등 첨단 기술을 필요로 하는 장비가 가장 빠른 성장을 보일 것으로 기대됨. 치과 의사는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시술 발전 가능성을 높이며 최신식 병원의 모습을 보여 환자들이 더 찾도록 하는 장비를 선호

 

  - 레이저 장비에 투자할 경우 치아 미백 등 급성장하고 있는 치아 미용 시술을 통해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음.

 

  - 디지털 장비들은 기존의 방사선 기기들보다 초기 투자비용은 훨씬 많이 들지만, 화학품이나 필름이 필요없기 때문에 운영비는 절감됨.

 

  - 가구나 조명 등은 비교적 긴 수명을 갖고 있기에 적절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됨. 그러나 의사가 환자를 위한 편안한 환경을 구비하기를 희망하므로 치과용 의자 판매에서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됨. 조명 관련 제품은 기술이 점차 LED나 광섬유 등 부가가치가 높은 기술로 이동하면서 매출이 증가할 전망

 

 ○ 치과 재료 및 제품 시장, 2010년까지 매년 5.5%씩 성장 전망

 

  - 치과 재료를 포함한 제품에 대한 수요가 매년 5.5%씩 성장해 2010년엔 18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성장의 원인으로는 인구 구조의 변화 및 치아 미용 시술에 대한 관심 증가임.

 

  - 가장 큰 성장을 보일 것으로 기대되는 품목은 세라믹 필링(Ceramic Fillings), 투명 또는 치아색의 치열 교정기, 베니어와 미백 젤, 임플란트, 새로운 성능의 치약과 구강 세척액,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치아 미백 제품 등임.

 

  - 특히, 치아 미용 시술과 제품은 적극적인 광고와 마케팅으로 사람들의 관심을 모으는 데 성공하고 있는데다, 치과 의사도 보험 혜택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보험회사와의 접촉을 피할 수 있다는 점에서 관심이 높아짐.

 

  - 전반적으로 충치 환자가 줄어들고 미용시술이 더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전문 치과시술이 점차 치료에서 미용으로 그 관심이 옮겨져 가고 있음. 따라서 치아 미용제품의 매출이 큰 성장을 보일 것으로 기대됨.

 

  - 임플란트 관련 제품도 함께 큰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데, 미용 목적 뿐만이 아니라 크라운 (Crown, 이를 덮는 금속관), 치교 (Bridges, 가공 의치), 틀니·의치 대용으로서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

 

  - 아직 소비자 치아제품 시장은 미성숙단계여서 평균을 밑도는 성장률이 예상되나 고성장의 잠재력이 있음. 수익을 위해서는 신제품 개발이 필수임. 1990년대 중반 치석 억제 치약과 함께 치약에 대한 수요가 늘었으며 최근에는 미백 효과 치약으로 다시 성장세를 타기도 함.

 

  - 치약과 구강 세척액 제조기업은 계속해서 미백효과가 있거나 천연 재료 사용, 향균 성능, 구취 억제 효과, 다양한 향과 맛을 가진 제품 등 혁신적이고 개선된 제품을 선보일 것으로 기대됨. 또한, 치아 미백 제품이 스트립·젤·액체·껌 등 다양한 형태로 나오면서 수익이 증가할 것으로 관측

 

□ 전망 및 시사점

 

 ○ 캘리포니아 주가 공립 유치원 및 초등학교 입학 시 치과검진을 의무화하고, 관련단체의 소아 치과진료 중요성 홍보활동이 강화돼 소아치과 환자가 늘어날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라 소아치과용 의료기기 및 제품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

 

 ○ 또한, 치과치료 수요가 많은 50대 이상 인구가 늘어나고 있고, 미백 등 치아 미용에 대한 수요가 상승하고 있어 관련시장 진출 기회를 잡기 위해 노력할 필요

 

 

자료원 : Palo Alto Daily News, Dental Insider Blog, Bharat Book Bureau, San Mateo County Children’s Report 2007, California Healthline, Oakland Tribune, Swiss Business Hub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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