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국 내 TOP 비즈니스 브랜드는 Google
- 경제·무역
- 영국
- 런던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2-27
- 출처 : KOTRA
-
영국 내 TOP 비즈니스 브랜드는 Google
- BBC 제치고 1위 등극 기염, 소비자 대상 인지도에서도 3위 차지 -
- BP·BBC·GSK·BA 등 영국산 장수 브랜드 신뢰성 높아 -
- 한국 브랜드는 삼성·LG뿐, 브랜드이미지 제고 절실 -
보고일자 : 2008.2.25.
박윤홍 런던무역관
□ Superbrands Business 2008
O 최근 리서치 전문기관인 Superbrands와 1,500명의 비즈니스전문가에 의해 실시된 연간 영국 비즈니스 브랜드 조사에서 인터넷 자이언트 구글(Google)이 영국 내 톱 브랜드로 등극함.
O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컴퓨터)와 BP(오일, 가스), BBC(미디어)가 그 뒤를 이음.
O 상위 브랜드 중에는 BBC·BA·BP 등 영국적 브랜드 충실도가 강한 기업이나 GlaxoSmithKline(GSK) 등 영국태생의 기업 등이 다수 포함돼 있음.
O Top50에 속한 기업의 평균 기업연령은 대략 50~90년으로 친숙한 장수기업이 주류로 구글만이 유일하게 1990년 이후 설립된 젊은 회사임.
O 구글·BBC·Financial Times·Reuters 등 미디어업체의 상위랭크가 두드러짐.
순위
브랜드
업종
1
Google
미디어
2
Microsoft
컴퓨터·소프트웨어
3
BP
오일·가스
4
BBC
미디어
5
GlaxoSmithKline
제약·BT
6
Rolls-Royce Group
군수·항공
7
Financial Times
미디어
8
BA
항공·레저
9
Fedex Express
물류 (B2B)
10
Hertz
서비스 (자동차 렌털)
O 제약업계의 경우 GlaxoSmithKline이 전년 27위에서 5위로, Johnson &Johnson이 84위에서 38위로 대폭 상승한 모습을 보임.
O 한국 브랜드의 경우 삼성과 LG만이 Top500 내에 포함됐으며, 삼성이 143위, LG가 238위를 차지함.
O Superbrands의 자체 분석에서는 Google·Blackberry·Apple·BBC·NOKIA·Virgin Atlantic 등이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를 기록했으며, 전문가 집단만의 선정 순위에서는 BP(1위), SHELL(3위) 등이 높은 순위를 차지했고 기타 Pricewaterhousecoopers나 Visa 등도 상위랭크를 기록
O 구글의 경우 이미 비즈니스위크와 인터브랜드(Interbrand)의 2007년 공동조사에서 지난 해 브랜드 가치 178억4000만 달러로 세계 20위를 차지 전년대비 무려 44%의 성장을 기록, 가장 성장한 브랜드로 선정된 바 있음.
O 2007년 인터브랜드 조사에서는 Coca-Cola가 전년 대비 브랜드 가치가 3% 하락했음에도 여전히 브랜드 가치 653억3240만 파운드로 1위를 고수했으며, 그 뒤를 Microsoft, IBM, GE, NOKIA, TOYOTA, Intel 순으로 잇고 있음.
O 이 인터브랜드 조사에서 영국 브랜드로는 HSBC(은행)가 브랜드 가치 135억6300만 달러로 23위를 차지하며 가장 높은 순위에 올랐으며 Reuters(미디어) 41억9700만 달러 76위, BP(오일·가스) 84위, Smirnoff(주류) 91위, Shell(오일·가스) 93위, Burberry(패션) 95위 등 6개 브랜드가 Top100에 포함된 바 있음. 한편 한국 브랜드로는 브랜드 가치 168억5300만 달러로 21위에 오른 삼성을 포함한 현대(72), LG(97) 등 3개사가 100위권 안에 진입함.
□ SuperBrands 2007/2008
O 영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브랜드인지도 조사에서는 Microsoft, Coca-Cola, Goolge, BBC, BP, BA, Lego, Guinness, Mercedes-Benz, Cadbury 순으로 톱10을 형성했으며, 기타 Hilton(호텔), Dom Perignon(와인·샴페인), Black&Decker(가정용품), Shell (오일·가스), Moet&Chandon(와인·샴페인), Nike(스포츠 용품), Smirnoff(주류), Kellogg's(식품), Starbucks(레스토랑) 등이 높은 인지도를 확보한 것으로 확인됨.
O 이 조사에서 구글은 3위를 차지함으로써 브랜드의 영국 내 비즈니스 영향력뿐 아니라 영국 소비자 간의 인지도 면에서도 급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음. 한편 한국 브랜드로는 삼성이 256위로 유일하게 Top500 내에 포함됨.
□ Cool Brands 2007/2008
O 한편, YouGov가 영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소비자 조사와 Coolbrands Council의 전문평가를 통해 분석한 쿨브랜드(CoolBrands) 순위에서는 영국 수퍼 차 브랜드인 아스톤마틴(Aston Martin)이 007영화의 유명세로 인해 1위로 선정
O iPod·YouTube 등이 높은 브랜드 파워 상승을 보여준 바 있으며, Band & Olufsen·Google·Playstation·Apple·Agent Provocateur·Nintendo·Virgin Atlantkc·Ferrari·Ducati·eBay·Rolex·Tate Modern·Prada·Lamborghini·Green&Black's·iTunes·Amazon 등이 호평을 받음.
O 카테고리별 최고 브랜드에는 Porsche(일반 자동차), Innocent(음료), Jimmy Choo(패션-신발), Topshop(패션-하이스트릿), Egg(파이낸셜 서비스), Smeg(가전), Goreon Ramsay(레저-레스토랑), Vogue(매거진), M &S Simply Food(리테일), Adidas(스포츠용품), iPone(텔레콤), M.A.C(화장품), Kiehl's(스킨케어), Japan(해외여행지)이 선정됨.
□ 시사점
O 브랜드 효과가 막대한 비즈니스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기업의 경우 브랜드 인지도 개선 노력에 비해 아직 큰 성과를 올리지 못하고 있음. 대표적인 성공 브랜드인 애플의 경우 각종 조사에서 Apple·iPod·iTune·iPhone 등 자가의 각종 브랜드를 전부 상위 랭크에 위치시키고 있으며 구글의 경우 해마다 브랜드 인지도 및 가치가 급성장하고 있음.
O 발표 자료를 살펴보면, 삼성·LG·현대 등 대기업 브랜드의 경우에도 세계시장 점유 및 자산규모 등 실제 영향력 대비 영국 시장 내에서의 브랜드 인지도의 상대적 약세가 두드러지고 있으며, 특히 소비자 인지도에 있어 혁신적인 개선 노력이 요구됨.
O 한국 수출업체의 경우에도 유럽 및 영국 내 톱 브랜드 중에는 성공적인 브랜드 전략의 통해 틈새시장을 구축한 현지 중소기업도 상당수 포함돼 있음을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 Interbrand, BusinessWeek, Superbrands 자료 분석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영국 내 TOP 비즈니스 브랜드는 Google)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중국, 유통분야별 주요 법규 무엇이 있나
중국 2008-02-27
-
2
터키, 리스산업 부가가치세 대폭 인상
튀르키예 2008-02-27
-
3
日 진출 외자계 기업 경영실태 양호
일본 2008-02-28
-
4
일본, 공항에 대한 외자규제 연기시킬 듯
일본 2008-02-28
-
5
中, 화이트칼라와 블루칼라 임금 격차 축소
중국 2008-02-28
-
6
中, ‘고오염・고환경위험 존재대상품목’ 141개 발표
중국 2008-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