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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도 일본 보석시장 예측
  • 경제·무역
  • 일본
  • 도쿄무역관 김연건
  • 2008-02-13
  • 출처 : KOTRA

2008년도 일본 보석 시장 예측

- 현상태 유지 또는 다소 축소, 원자재 가격 상승의 영향 받을 듯 -

 

보고일자 : 2008.2.7.

김연건 동경무역관

The3j@kotra.or.jp

 

 

□ 일본의 보석시장 변화

 

 ○ 일본 보석류 시장은 1991년도 경 경제 버블기에 최고조에 달해 전체 시장 규모가 3조 엔에 달한 바 있음.

  - 그러나 이후 13년간 시장이 계속해 축소돼 왔으며, 2005년도에 축소세가 멈추었음.

 

 ○ 하지만, 2007년도에는 2006년에 비해 다시 시장규모가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어 앞으로의 시장 전망 역시 밝다고 볼 수는 없음.

 

일본의 보석·귀금속류 시장 추이

            (단위 : 억 엔)

 

2004

2005

2006

2007

2008

일본 보석시장

12,421

12,677

12,728

12,359

12,482

자료원 : 야노뉴스 2008년 1월

 

 ○ 일본의 2008년도 이후 보석류 시장은 몇가지 요인으로 인해, 다소 증가세를 보인 이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됨.

  - 2007년부터 시작된 단카이 세대의 퇴직에 따른 퇴직금 소비 증가

  - 이후 소비세가 증가됨에 따라 보석류 소비에 영향이 있을 수 있음.

 

 ○ 2007년도 연말의 크리스마스 판매 실적 등이 별로 양호하지 않았음. 여기에는 국제 금 가격의 상승 등으로 인한 가격상승의 영향도 존재함.

 

 ○ 한편, 최근 남성용 보석류 등에 대한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 시장의 경우 기존 여성용 보석류와의 경쟁이 아닌, 신시장으로서 성장여지가 큰 것으로 보여짐.

  - 해리 윈스턴·스타 주얼리 등의 브랜드 등이 남성용 보석류를 다투어 내어놓고 있음.

 

 ○ 기타 보석류 시장 관련 긍정적 요인은 아래와 같음.

  - 단카이세대의 퇴직금이 소비되는 부분이 증가

  - 단카이 주니어(단카이세대가 낳은 70년대생으로, 차지하는 비중이 큼)의 가처분소득이 증가

  - 중국·인도 등의 고성장국가로부터의 외국인 관광객이 증가 & 이들에 의한 소비 증가

  - 향후 남성용 보석시장이 확립돼 갈 것으로 보임.

 

 ○ 한편, 부정적인 요인 또한 존재하고 있음

  - 프라티나·금 등의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물량 부족, 가격 상승

  - 감정의 품질에 대한 소비자의 불신이 존재(보석류의 감정그레이드 조작 등의 사건 존재)

  - 소재에 구애받지 않는 소비자가 증가함(보석이 아닌 장신구로 소비층 전환).

  - 해외 보석류 등을 직접 구매하는 소비자가 생겨남.

  - 후계자 부족 등으로 판매 매장 등이 감소

  - 결혼 대상자 인구 등이 줄어듦.

 

 ○ 현재 세계적으로 보아 보석관련 시장으로서는, 과거 미국에 이은 세계 2위의 보석시장이었던 일본의 매력도는 다소 감소하고 있으며, 오히려 세계적인 시장으로 보아서 중동 머니의 파워가 더 큰 것으로 보임.

 

 ○ 한편, 시장으로 보아 백화점 등의 경우, 1층 액세서리 메장 및 고층의 보석플로어에서의 판매 등으로 가격대를 나누어 형성

 

 ○ 보석 체인점의 경우, 기본적으로 점포에서의 접객 및 판매가 기본이 되고 있으나, 호텔 등을 통한 판매촉진 활동을 실시

  - 기본적으로 할인 세일 등을 상설적으로 하고 있는 경우가 많으며, 크리스마스 등이 있을 때에 평상시의 2~3배 정도 매상이 더 많음.

  - 대표적으로 츠츠미·베리테·에스테르·아즈미 등의 브랜드가 있으나, 보석시장의 경향이 2008년에 있어서는 다소 침체할 것으로 분석됨.

 

 ○ 한편, 티파니·카르티에·불가리 등의 해외수입 브랜드의 보석류의 경우, 긴자나 아오야마 등의 지가가 높은 고급지에 지점을 설치하고 여성용 잡화외 함께 브랜드이미지를 구축한 후, 할인하지 않는 정책으로 브랜드 전략을 펼침.

  - 실제로 보석의 등급 등에 있어서는 보석체인점과 비해 평가될 수 없으나, 브랜드 형성 등으로 보아 매출은 꾸준할 것으로 보임.

 

 ○ 시계·보석·안경점 등의 영세 보석방 등의 경우 일본 전역에 2만여 점포가 존재하고 있으며, 입소문과 사람을 바탕으로 판매하고 있음. 그러나 후계자가 부족해지는 점등이나 영세한 점에 따라서 고전을 면하지 못하고 있음.

 

□ 시사점

 

 ○ 2008년 일본의 보석시장은 원가상승(금값상승 등)에 의해 힘든 한 해가 될 것으로 보임. 그러나 향후 소비행태의 변화 및 퇴직금의 여유자금 발생 등으로 인한 소비진작 효과도 가능한 한 요소임.

 

 

자료원 : 야노 경제뉴스 1월호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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