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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in-Donau 운하건설과 지역경제 개발효과(3편) <기획조사>
  • 경제·무역
  • 독일
  • 뮌헨무역관 김한나
  • 2008-02-11
  • 출처 : KOTRA

Main-Donau 운하건설과 지역경제 개발효과(3편)

- Main-Donau 운하 건설에 따른 내륙항 개발 현황(레겐스부르크항 편) -

 

보고일자 : 2008.2.6.

김한나 뮌헨무역관

hanna4u@kotra.or.kr

 

 

아래 조사보고서는 뮌헨무역관 자체 기획조사로 작성됐으며, 총 4회에 걸쳐서 게재할 예정임.

1월 29일 : 1편 Main-Donau 운하 현황

1월 31일 : 2편 Main-Donau 운하 건설에 따른 내륙항 개발 현황(뉴렌베르크항 편)

2월 7일 : 3편 Main-Donau 운하 건설에 따른 내륙항 개발 현황(레겐스부르크항 편)

2월 13일 : 4편 MD 운하 건설과 지역 경제 개발효과

 

 

나. Regensburg 내륙항 개발 현황

 

□ 개발 역사

 

 ㅇ Donau(다뉴브)강 끝에 위치하고 있는 레겐스부르크시는 이미 19세기 중반에 철도로 레겐스부르크를 뮌헨과 뉴렌베르크와 연결시키는 중심지로서 1865년에 항구가 들어섰으며 이때부터 철도-선박간 물량이동이 가능해졌음.

 

 ㅇ 1900년대 초에 레겐스부르크 내륙항은 이미 연간 물동량 15만톤을 기록하면서 총 물동수용량(capacity)을 초과했으며 이때부터 항구는 꾸준히 확장돼 물동량도 급증(1950년대 말까지 연간 물동량 300만톤 기록)

 

 ㅇ 1945년부터 1985년까지 레겐스부르크시는 북오스트리아 중공업 종사업계의 주요 파트너 항구로서 연간 총 물동량의 2/3 이상(약 200만톤)은 오트스트리아로 운송됐음.

 

 ㅇ 한편, 1992년에 MD운하가 완공되면서 레겐스부르크 항구는 물류 및 교통중심지로서의 입지를 잃음으로써 최고의 위기를 맞게 됐음.

  - 특히 독일철도청(Deutsche Bahn AG)과의 협력관계가 소원해지면서 레겐스부르크 항구 물동량이 급감

 

 ㅇ 그럼에도 불구하고 MD운하는 레겐스부르크 항구에 서유럽과의 교통연결, 북해 및 로테르담항과의 연결 등과 같은 새로운 기회가 주어졌으며 운송시장도 이에 따라 새롭게 방향을 전환하게 됐음.

  - 현재 레겐스부르크항구 총 물동량 및 매출액은 MD운하와의 연결을 통해서 이뤄지고 있으며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임.

 

□ 운영 현황

 

 ㅇ 레겐스부르크항은 바이에른주 내륙항 중 뉴렌베르크항 다음으로 큰 항구로 면적이 총 162ha이며,  현재 추가로 사용할 수 있는 면적은 약 84ha임.

 

 ㅇ 현재 레겐스부르크 항에 물류, 운송, 창고, 리사이클링 등 관련 업체 약 90개사 입주, 고용자수는 현재 약 2000명에 이르고 있음.

 

□ 레겐스부르크 내륙항을 통한 총 물동량

 

 ㅇ 레겐스부르크 내륙항을 통한 총물동량은 MD운하 완공 후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음. : 1996년 총물동량 450만8000톤 → 2006년 680만톤 기록

  - 운송수단별 화물량 비중을 살펴보면 2006년 기준 선박 35.3%%, 철도 16.2%, 트럭 48.5% 차지(1996년 기준 선박 41.8%, 철도 9.4%, 트럭 48.7%), 선박 물동량  비중은 꾸준히 감소하고 철도 화물운송량이 확대되고 있음.

 

레겐스부르크항 운송수단별 화물량

(단위 : 천톤)

연도

선박

철도

트럭

총 물동량

1996

1,885

426

2,197

4,508

1997

2,031

494

2,350

4,875

1998

2,749

493

2,280

5,522

1999

2,116

464

2,160

4,740

2000

2,300

460

2,310

5,070

2001

2,161

485

2,735

5,381

2002

2,453

578

2,842

5,873

2003

3,194

756

2,731

6,681

2004

3,461

723

2,702

6,886

2005

3,470

661

2,935

7,066

2006

2,403

1,104

3,303

6,810

자료원 : 레겐스부르크항/Bayernhafen Regensburg

 

□ 화물종류별 선박물동량

 

ㅇ선박 총물동량은 2006년 기준 347만톤을 기록함. 화물종류별로 철광속 및 금속류가 60만톤으로 가장 큰 비중(25.1%)을 차지하고 있으며, 기타 식료품과 사료가 44만톤으로 두 번째로 큰 비중인 22.4%를 차지하고 있음.

 

화물종류별 선박 화물 운송 현황

(단위 : 천톤)

화물종류

반입

반출

총 물동량(비중)

2006

2005

운송량

운송량

운송량

비중

운송량

비중

독일 라인지역

83,426

89,236

172,662

 

318,317

 

독일 다뉴브지역

41,877

10,650

52,527

 

38,341

 

서독 운하

790

13,393

14,183

 

9,696

 

마인강 및 MD운하

8,158

5,654

13,912

 

11,584

 

기타 독일 항구

695

0

695

 

9,695

 

독일

134,946

119,933

253,979

10.6

387,633

11.2

네덜란드

443,048

231,067

674,115

28.1

1,024,542

29.5

오스트리아

112,709

304,857

417,566

17.4

524,823

15.1

헝가리

300,945

70,898

371,843

15.5

772,194

22.3

세르비아

161,747

5,156

166,903

6.9

156,196

4.5

루마니아

142,503

4,945

147,448

6.1

131,334

3.8

슬로바키아

99,767

3,437

103,204

4.3

173,813

5.0

불가리아

90,781

11,829

102,610

4.3

67,009

1.9

벨기에

25,467

51,602

77,069

3.2

99,176

2.9

크로아티아

5,519

45,404

50,923

2.1

80,227

2.3

우크라이나

21,285

1,053

22,338

0.9

27,938

0.8

프랑스

6,708

8,110

14,818

0.6

21,114

0.6

스위스

0

260

260

0

3,848

0.1

룩셈부르크

0

0

0

0

500

0

1,545,425

857,651

2,403,076

100

13,470,347

100

 자료원 : 레겐스부르크항/Bayernhafen Regensburg

 

 

자료원 : 레겐스부르크항, 독일 수로 및 선박운항 관리청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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