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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in-Donau 운하건설과 지역경제 개발효과(4편)[기획조사]
  • 경제·무역
  • 독일
  • 뮌헨무역관 김한나
  • 2008-02-20
  • 출처 : KOTRA

Main-Donau 운하건설과 지역경제 개발효과(4편)

- MD운하 건설과 지역경제 개발효과 -

 

보고일자 : 2008.2.20.

김한나 뮌헨무역관

hanna4u@kotra.or.kr

 

 

아래 조사보고서는 뮌헨무역관 자체 기획조사로 작성됐으며, 총 4회에 걸쳐서 게재할 예정임.

1월 29일 : 1편 Main-Donau 운하 현황

1월 31일 : 2편 Main-Donau 운하 건설에 따른 내륙항 개발 현황(뉴렌베르크항 편)

2월 7일 : 3편 Main-Donau 운하 건설에 따른 내륙항 개발 현황(레겐스부르크항 편)

2월 20일 : 4편 MD 운하 건설과 지역 경제 개발효과

 

3. MD운하 건설과 지역경제 개발효과

 

 ㅇ MD운하 건설이 지역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는 3가지 측면에서 바라볼 수 있음 : ① 내륙항 물동량 증가, ② 지역경제 개발, ③ 지역 관광산업 촉진

 

가. 내륙항 물동량 증가

 

 ㅇ 레겐스부르크 및 뉴렌베르크 내륙항 물동량이 MD 운하 건설 이후 1996~2006년 사이에 각각 51.1%와 36.7% 증가, MD 운하 건설로 인해 긍정적인 영향을 받고 있음.

 

 ㅇ 이들 내륙항은 선박뿐 아니라 철도·트럭 등과의 연결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보고 있으며, 특히 뉴렌베르크항은 선박 화물운송량 비중이 대폭 감소한 반면, 철도 및 트럭 화물운송량은 오히려 증가함.

 

레겐스부르크․뉴렌베르크 내륙항 물동량 비교

             (단위 : 천 톤)

연도

레겐스부르크항 총 물동량

뉴렌베르크항 총 물동량

1996

4,508

8,268

1997

4,875

7,188

1998

5,522

8,391

1999

4,740

8,313

2000

5,070

9,288

2001

5,381

9,082

2002

5,873

9,128

2003

6,681

9,212

2004

6,886

9,790

2005

7,066

10,243

2006

6,810

11,306

자료원 : 레겐스부르크 및 뉴렌베르크항 관리청

 

나. 지역 경제 영향

 

□ 고용

 

 ㅇ MD운하 건설로 인해 이미 가동되고 있던 뉴렌베르크 및 레겐스부르크항에 트럭·철도·선박·물류 재생

  - 가공 회사 등 기업 설립이 활발하게 이뤄지면서 고용 촉진

  - 뉴렌베르크항의 경우 관련 기업 약 260개사 입주해 총 5500여 명을 고용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항구 및 물류센터 개발로 직·간접적으로 일자리 약 8300개 창출됨. 투자규모는 약 1억3500만 유로로 추정되고 있음(뉴렌베르크 상공회의소 조사결과 발표).

  - 레겐스부르크항에는 약 90개사 입주해 총 2200명을 고용

  

 ㅇ 독일 수로 및 항해 단체(DWSV-Deutsche Wasserstrassen- und Schiff- fahrtsverein) 대외업무과장 Staufer-Hauck씨에 따르면, MD운하 건설로 인해 운하 유지보수를 위한 건설업체·엔지니어 사무실 및 관련 업체 등이 설립됨.

  - 더 나아가 Staufer-Hauck씨는 MD운하에 위치한 Straubing-Sand항구를 예로 들어 바이에른 주 정부 지원으로 인근지역 회사설립이 적극 장려가 됐으며 Straubing 인근지역에 BioCampus를 설립해 바이오 원료 생성을 위한 클러스터가 형성됐다고 함.

 

□ 경제성장

 

 ㅇ 뉴렌베르크시는 2005년 기준, GDP는 210억3000만 유로, 1인당 GDP 4만3056유로로 뮌헨 다음으로 바이에른 주 교통·경제중심지 역할을 해왔음.

 

 ㅇ MD운하 완공 이전에도 뉴렌베르크시 경제가 내륙항 등 여러 가지 유리한 입지 조건으로 지속 성장해왔으며 이후에도 독일 불경기에도 지속성장한 것으로 나타남.

  - 뉴렌베르크시 상공회의소 투자입지 조사보고서에서는 뉴렌베르크시가 이렇게 경제적으로 발전할 수 있었던 주요 요소로 훌륭한 인프라와 고속도로 철도·MD운하 건설로 연결된 북해-흑해 수로가 교차하는 교통중심지로서의 입지를 꼽고 있음.

  

 ㅇ 한편, 레겐스부르크시 경제 또한 1990~2000년대에 꾸준히 성장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

 

뉴렌베르크시․레겐스부르크시 경제성장률

(단위 : 백만 유로, %)

연도

뉴렌베르크

레겐스부르크

총 관광객 수

외국인 관광객 수(비중)

총 관광객 수

외국인 관광객 수(비중)

1985

640

178(27.9)

160

31(19.4)

1990

805

241(30.0)

257

61(23.7)

1995

849

206(24.2)

251

54(21.5)

1996

861

218(25.3)

263

53(20.2)

1997

857

204(23.8)

278

64(23.0)

1998

944

233 (24.7)

301

70 (23.2)

1999

974

247(25.4)

327

75(22.9)

2000

1,031

278(26.9)

341

77(22.6)

2001

995

246(24.7)

353

75(21.3)

2002

971

255(26.2)

351

74(21.1)

2003

996

273(27.4)

348

74(21.3)

2004

1,023

293(28.6)

378

86(22.8)

2005

1,073

310(28.8)

386

83(21.5)

2006

1,146

357(31.1)

418

93(22.3)

자료원 : 레겐스부르크시 통계청, 뉴렌베르크시 통계청

 

 ㅇ 독일 수로 및 항해단체(DWSV-Deutsche Wasserstrassen-und Schiff- fahrtsverein) 대외업무과장 Staufer-Hauck씨는 MD 운하 완공 이후에 관광객 수가 증가했음을 확인하며, 특히 운하가 시작한 곳인 Altmuehltal의 자연파크의 총 28개 관광지 중 운하에 인접한 6개 곳에 이 지역 총 관광객 수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고 밝혔음.

  - 특히 운하를 이용한 여객선 운항률이 두자릿수의 증가율을 기록해 2006년의 경우 뉴렌베르크항에만 총 469개의 여객선이 정박해 7만 명 이상의 여객이 집계된 것으로 나타남.

 

□ 연간 숙박일수

 

 ㅇ 연간 숙박일수는 뉴렌베르크시의 경우 1990년 146만 박에서 2006년 213만 박으로 약 45.9% 증가한 반면, 레겐스부르크 숙박일수는 1990년 46만1000박에서 2006년 71만6000박으로 55.3% 급증

 

뉴렌베르크시 연도별 총 숙박일수 변화

   (단위 : 박)

자료원 : 뉴렌베르크시 통계청

 

 

    자료원 : 바이에른주 통계청, 뉴렌베르크시 통계청, 레겐스부르크시 통계청, 뉴렌베르크시청 경제개발과, 레겐스부르크시 경제개발과, 뉴렌베르크 수로 및 선박 운항 관리청, 독일 연방 수로 및 선박 운항 관리 공단, 뉴렌베르크 항구, 레겐스부르크 항구, 독일 노동청, 독일 수로 및 항해단체(DWS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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