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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헨티나] 자동차시장, 이렇게 가고 있다
  • 경제·무역
  • 아르헨티나
  • 부에노스아이레스무역관 민희정
  • 2008-02-20
  • 출처 : KOTRA

[아르헨티나] 자동차시장, 이렇게 가고 있다

 

보고일자 : 2008.2.19.

민희정 부에노스아이레스무역관

hjmin@kotra.org.ar

 

 

□ 최근 시장동향

 

 ㅇ 아르헨티나 자동차 산업은 2007년 54만4647대를 생산해 사상 최대의 생산량을 기록

  - 2007년 자동차 판매는 전년대비 26% 증가했으며, 이 중 수출이 58%를 차지

 

자동차 생산 대수

            (단위 : 대)

구분

2005

2006

2007

자가용

182,761

263,120

350,735

상용차

136,994

168,981

193,912

총계

319,755

432,101

544,647

자료원 : ADEFA

 

 ㅇ 내수판매는 주로 중·소형 자동차 판매가 주종을 이룸.

  - 아르헨티나 소비자는 중·소형의 유럽형 디자인에 선호도가 높음.

 

승용차 차급별 시장점유율

            (단위 : %)

구분

2005

2006

2007

대형

2.5%

2.8%

2.8%

중형

32.5%

34.2%

38.6%

소형

65.0%

63.0%

58.6%

자료원 : ADEFA

 

2005/2006년 제조사별 판매순위 및 시장점유율

                (단위 : 대, %)

2006순위

2005순위

제조사

2006

2005

시장점유율

1

1

Volkswagen

87,938

75,956

19.56

2

3

Chevrolet(GM)

64,226

57,293

14.29

3

2

Ford

63,941

57,593

14.22

4

6

Renault

48,383

37,209

10.76

5

5

Peugeot(PSA)

45,880

38,205

10.21

6

4

Fiat

43,384

42,312

9.65

7

7

Toyota

22,001

14,776

4.89

8

8

Citroën(PSA)

14,566

11,547

3.24

9

10

Mercedes Benz

11,169

9,275

2.48

10

9

Suzuki(GM)

10,038

10,829

2.23

11

11

Honda

7,309

4,906

1.63

12

12

Nissan(Renault)

3,301

3,436

0.73

13

13

Iveco

2,991

2,926

0.67

14

14

Audi (Volkswagen)

2,090

1,516

0.46

15

15

Scania

1,800

1,271

0.40

16

16

Bmw

1,678

1,137

0.37

17

17

Kia

1,158

622

0.26

18

18

Mitsubishi

870

 

0.10

19

19

Hyundai

861

432

0.09

20

20

Subaru

243

 

0.02

자료원 : ACARA

 

 ㅇ 아르헨티나 자동차 수출 시장

  - 브라질(MERCOSUR), 멕시코시장으로의 수출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

  - 2007년 자동차 수출의 60.5%가 브라질 시장으로 수출됨.

 

2007년 아르헨티나 수출시장 비중

                (단위 : 대, %)

국가

판매 대수

비중

브라질

191,428

60.5

멕시코

35,121

11.1

베네수엘라

18,035

5.7

칠레

12,972

4.1

기타 ㈜

58,852

18.6

총계

316,410

100

주 : 페루, 프랑스,우루과이, 남아프리카, 영국 등

자료원 : ADEFA

 

 ㅇ 아르헨티나 자동차 수입시장

  - 브라질(MERCOSUR)·멕시코 시장에서의 수입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

  - 2007년 내수판매는 총 56만4926대가 판매됐으며, 이 중 브라질에서 수입된 자동차 판매가 50%를 차지

 

2007년 아르헨티나 수입시장 비중

                  (단위 : 대, %)

국가

판매 대수

비중

브라질

279,644

76.70

멕시코

24,063

6.60

독일

17,136

4.70

미국

5,104

1.40

일본

4,010

1.10

한국

6,562

1.80

기타

28,074

7.70

총계

364,599

100

자료원 : ADEFA

 

  - 내수 판매의 대부분은 아르헨티나 자국 생산 및 MERCOSUR(브라질)시장에서 수입된 자동차가 대부분을 차지

 

브랜드 및 생산공장 판매 순위

                (단위 : 대, %)

순위

브랜드

판매 대수

생산 공장

1

VW Gol

49,377

브라질

2

Chevrolet Corsa

48,675

아르헨티나/브라질

3

Peugeot 206

28,723

아르헨티나

4

Renault Clio

20,684

아르헨티나

5

Fiat Palio

19,600

브라질

6

Peugeot 307

16,854

아르헨티나

7

Ford Fiesta

16,472

브라질

8

VW Suran

14,758

아르헨티나

9

Renault Mégane

12,471

아르헨티나

10

Fiat Uno

12,303

브라질

11

Ford Ka

10,010

브라질

12

Ford Focus

9,699

아르헨티나

13

Fiat Siena

9,649

아르헨티나/브라질

14

Chevrolet Astra

9,468

브라질

15

Chevrolet Meriva

9,041

브라질

16

VW Bora

8,846

멕시코

17

VW Fox

8,734

브라질

18

Suzuki Fun

7,765

브라질

19

Renault Mégane Ⅱ

7,765

브라질

20

Citroën C3

7,516

브라질

자료원 : ADEFA

 

□ 한국산 자동차 진출 동향 

 

 1) 완성차

 

 ㅇ 2007년에는 현대차 2083대, 기아차 1847대가 판매됨.

  - 한국산 자동차는 2002년 이후 아르헨티나 경제가 회복되면서 증가세를 보임.

 

한국산 자동차 브랜드별 판매순위

                 (단위 : 대)

모델

2006년

2007년

Hyundai H1

271

506

Hyundai Atos (소형)

25

272

Kia Picanto (소형)

21

172

Kia Carnival

-

149

Kia Carens

-

31

Kia Picanto (소형)

21

172

자료원 : ACARA

 

2007년 한국산 자동차 브랜드별 판매순위(SUV)

                                    (단위 : 대)

모델

2007년

Hyundai Santa Fe

388

Kia Sportage

237

Hyundai Tucson

121

Kia Sorento

95

자료원 : ACARA

 

 2) 자동차 부품

 

 ㅇ 한국산 자동차 부품 시장은 한국산 완성차 시장규모에 한정돼 있으며, 주로 소규모 수입상·중간상 및 소매업자로 유통됨.

  - 2년 전부터 판매가 중단된 대우 차량부품은 거의 수입되지 않으며, 기존 수입차량의 A/S 부품이 소량 수입

  - 그 외 브랜드 부품 경우 중국·인도 및 대만산 부품과 경쟁이 치열함.

 

□ 수입제도

 

 ㅇ 국내 생산 및 MERCOSUR 역내국 수입 자동차는 무관세로 관세율(35%)이 적용되지 않음.

  - 멕시코산 자동차 경우, 양국 간 경제보완협정(2006년) 체결로 무관세 수입

  - 한국·일본·유럽·미국산 자동차 수입 시 매년 자동차 총 생산량 대비 10%의 수입 할당량이 적용됨.

 

아르헨티나 자동차 수입 부과 세율

구분

요율

관세

35%

부가세

21%

소득세

3%

통계세

3%

통관비용

5%

추가부가세

10%

등록세

1%

자료원 : 관세청, 국세청

 

□ 시사점

 

 ㅇ MERCOSUR(브라질) 등 무관세 지역으로의 자동차 공장설립 등 지역 내 투자진출을 강화 필요

  - 현재 아르헨티나에서 수입되고 있는 한국산 자동차는 모두 MERCOSUR 역외지역 및 한국 등에서 수입되고 있으며, 35%의 관세가 적용됨.

  - 자동차 가격경쟁력 확보를 통한 수출확대 노력 필요

 

 ㅇ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 아르헨티나 내수 시장 판매망 확충 필요

  - 한국산 수입차는 주로 중소형·SUV 등이나, 일본산 자동차에 비해 인지도가 낮음.

 

 

자료원 : ADEFA, ACARA, 국세청, 관세청, 무역관 자체 정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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