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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Main-Donau 운하와 지역 경제개발 효과 (2편) [기획조사]
  • 경제·무역
  • 독일
  • 뮌헨무역관 김한나
  • 2008-01-31
  • 출처 : KOTRA

Main-Donau 운하건설과 지역경제 개발효과(2편)

- Main-Donau 운하 건설에 따른 내륙항 개발 현황(뉴렌베르크항 편) -

 

보고일자 : 2008.1.31.

김한나 뮌헨무역관

hanna4u@kotra.or.kr

 

 

아래 조사보고서는 뮌헨무역관 자체 기획조사로 작성됐으며 총 4회에 걸쳐서 게재할 예정임.

1월 29일 : 1편 Main-Donau 운하 현황

1월 31일 : 2편 Main-Donau 운하 건설에 따른 내륙항 개발 현황 (뉴렌베르크항 편)

2월 7일 : 3편 Main-Donau 운하 건설에 따른 내륙항 개발 현황

2월 13일 : 4편 MD 운하 건설과 지역 경제 개발효과

 

 

1. 운하건설에 따른 독일 바이에른 주 내륙항 개발 현황

 

 ㅇ 바이에른 주에 총 6개의 내륙항(Aschaffenburg, Bamberg, Nuernberg, Roth, Regensburg, Passau)이 있으며 이중 MD 운하건설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내륙항은 뉴렌베르크(Nuernberg) 항구 및 레겐스부르크(Regensburg) 항구임

 

 ㅇ Bamberg 항구(Main강과 MD 운하가 만나는 곳)의 경우 MD운하가 시작하는 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미 1912년에 항구(Prinz- Ludwig-Hafen)가 들어섰으며 1958년에 바이에른주 내륙항으로 확장·대체됨.

  - 1966년에 이미 300만 톤의 물동량을 기록했으며 MD운하 완공을 계기로 지역경제가 더 발전한 것으로 평가받음.

 

2. Nuernberg 뉴런베르크 내륙항 개발 현황

 

□ 개발 역사

 

 ㅇ 뉴렌베르크 내륙항 개발은 뉴렌베르크시에서 이미 1926년부터 MD 운하가 건설되기 이전에 지역 개발 계획의 일환으로 Ludwig-Donau-Main 운하에 근접한다는 지리적 이점의 활용을 통해 계획됐으나 1933년에 2차 세계대전이 발생하면서 1965년에서야 공사가 시작되고 1972년에 완공함.

  - 공사 총 예산은 9600만 마르크로 이중 7500만 마르크는 바이에른주정부에서, 2100만 마르크는 뉴렌베르크시에서 부담

 

 ㅇ 내륙항 완공과 동시에 물류기업이 입주하기 시작, 1976년에 연간 물동량 358만 톤을 달성(이중 선박 물동량은 63만 톤 차지)

  - 1983년 연간물동량 500만 톤 달성(이중 선박물동량은 76만 톤), 1988년에는 최초로 연간 물동량 600만 톤, 선박 물동량 100만 톤 달성

  

 ㅇ 한편, 뉴렌베르크 항구 완공 20주년을 기념하는 해인 1992년에 MD 운하가 완공되면서 뉴렌베르크 내륙항이 집중적으로 개발되기 시작

  - 1990년 기준 항구 전용면적은 118ha, 입주기업 200여 개사가 입주종사자 수 약 4000명인 것으로 나타남.

  - 1993년 기준 항구 전용면적이 125ha, 종사자 수 약 5000명으로 급증

  - 1996년에 연간물동량 700만 톤, 2006년 연간물동량 1130만 톤 달성

  

□ 뉴렌베르크 내륙항 및 물류센터 운영 현황

 

 ㅇ 뉴렌베르크항은 바이에른주 내륙항 중 337ha로 규모가 가장 크며 현재 추가로 가용할 수 있는 면적이 68ha임.

 

 ㅇ 항구 입주 기업 중 물류 및 창고운영 관련 기업 비중이 45%로 가장 높으며 선박회사 및 포워딩 회사가 15%로 그 뒤를 이음.

  - 2006년 기준 뉴렌베르크 물류센터에 물류·운송·창고·리사이클링 등 관련 업체 약 260개사 입주, 고용자 수는 현재 약 5500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

  - 입주 대표 물류 및 운송 기업 : Dachser, Kuehne&Nagel, Schenker

 

□ 뉴렌베르크 내륙항을 통한 총 물동량

 

 ㅇ 뉴렌베르크 내륙항을 통한 총물동량은 MD운하 완공 후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음 : 1992년 총 물동량 646만 톤 -> 2006년에 1130만 톤을 기록

  - 운송수단별 물동량 비중을 살펴보면 2006년 기준 선박 4.9%, 철도 16.3%, 트럭 78.8% 차지(1994년 기준 선박 16.4%, 철도 14%, 트럭 69.6%), 선박 물동량이 급속히 감소하는 반면 트럭 물동량 비중은 오히려 확대

 

뉴렌베르크항 운송수단별 물동량

            (단위 : 천 톤)

연도

선박

철도

트럭

총 물동량

1990

1,112

1,142

4,317

6,571

1992

886

1,011

4,560

6,459

1994

1,141

975

4,847

6,963

1996

1,123

923

5,100

7,147

1998

858

1,023

6,510

8,391

2000

1,095

1,314

6,879

9,288

2002

592

1,461

7,075

9,128

2004

584

1,684

7,523

9,790

2005

626

1,664

7,953

10,243

2006

550

1,844

8,912

11,306

자료원 : 뉴렌베르크항/Bayernhafen Nuernberg

 

□ 화물종류별 선박물동량

  

 ㅇ 선박 총물동량은 2006년 기준 55만 톤을 기록했으며 화물종류별로 시멘트·벽돌 등 건축자재가 18만 톤으로 가장 큰 비중(32%)을 차지함. 비료가 15만 톤으로 두 번째로 큰 비중인 27.6%를 기록

 

화물종류별 선박화물 운송현황

            (단위 : 톤)

화물종류

반입

반출

총 물동량

2006

2005

출발지

 

 

  Main-Rhein 지역

276,181

294,582

  Donau 지역

121,966

135,877

도착지

 

 

  Main-Rhein 지역

139,508

173,633

  Donau 지역

12,797

21,989

총 화물운송량

 

 

  Main-Rhein 지역

415,689

468,215

  Donau 지역

134,763

157,866

자료원 : 뉴렌베르크항/Bayernhafen Nuernberg

 

 ㅇ 출발지별 선박화물 운송량을 살펴보면 Main-Rhein지역에서 오는 화물운송량은 2006년 기준 27만6200톤, Donau지역으로부터 오는 화물운송량은 12만2000톤을 기록

 

 ㅇ 도착지별 선박화물 운송량의 경우 Main-Rhein지역으로 가는 선박화물운송량은 2006년 기준 13만9500톤, Donau지역으로 가는 선박화물운송량은 1만2800톤을 기록

 

 

자료원 : 뉴렌베르크항(Bayernhafen Nuernberg), 레겐스부르크항(Bayernhafen Regensburg), 독일 수로 및 선박운하 관리청, 바이에른주 내륙항 관리 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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