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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르단, "Made in Jordan" 자동차시대 임박
  • 트렌드
  • 요르단
  • 암만무역관 권중헌
  • 2008-02-05
  • 출처 : KOTRA

요르단, “Made in Jordan' 자동차 시대 임박

- 총리 참석 하 조립공장 기공식 개최, 합작선은 중국의 허베이 충칭자동차사 -

- 요르단 정부 전방위 지원, 한국산 중고차시장 잠식 확대 전망 -

 

보고일자 : 2008.2.4.

권중헌 암만 무역관

jhkwon@kotra.or.kr

 

 

1. 정보 요약

 

 ㅇ 요르단 최초의 자동차 조립공장 기공식이 1월 31일, 암만 시내 로열 호텔에서 성대하게 개최됐음.

 

 ㅇ 이번 기공식 행사에는 다하비(Mr. Dahabi) 총리와 하디디(Mr. Hadidi) 통상산업부 장관 등 정부 고위인사들이 대거 참석, 요르단 최초의 자동차 조립 공장 건설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반영했음.

 

 ㅇ 정부 발표에 따르면, 이번 자동차 조립공장 건설의 주체는 이라크계 자금으로 설립된 아이야스 자동차(Ayass Motors)이며, 합작선은 중국의 허베이 충칭자동차사임.

 

 ㅇ 아이야스 자동차의 마젠 아이야스(Mr. Mazen Ayass) 회장은 기공식 모두 발언을 통해 이 프로젝트가 중국과 이라크, 요르단 간의 합작 프로젝트라는 점에서, 삼국간의 대표적인 산업협력 모델이 될 것이라고 밝혔음.

 

 ㅇ 마젠 아이야스 회장이 밝힌 자동차 조립공장 건설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음.

 

  - 투자 금액 : 초기 투자금은 3000억 달러이며, 점차 2억3000만 달러 수준까지 확대

  - 공장 전설 예정지 : 움 라스(Um Rass)지역(수도 암만 남쪽 30km 지점에 위치)

  - 생산 개시 : 2008년 말 (예정)

  - 생산량 : 연 4000~6250대, 향후 1만2000대 수준까지 확대

  - 부품 조달 : 초기에는 중국에서 수입하되(단, 엔진은 일본에서 수입), 향후 5년래에 요르단 자체 조달 비중을 25%까지 확대

  - 노동력 : 초기 필요인력 300명은 중국의 합작선에서 교육 실시, 장기적으로 1500명의 자동차 조립 전문인력 확보 추진

  - 주요 생산차량 : 초기에는 픽업트럭 등 상용차만 생산, 중장기적으로 승용차 생산라인도 구축

  - 주력 시장 : 요르단을 중심으로 하되 점차 인근 아랍국가들과 동유럽시장까지 수출

 

 ㅇ 한편, 기공식 행사에 참석한 만 앤수르 투자청장은 이번 투자로 인한 고용창출효과가 1만7000여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하면서, 고용창출에 상응하는 만큼 현행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의 인센티브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음.

 


 기공식에 참석한 다하비 총리(오른쪽)

 

2. 평가 및 시사점

 

 ㅇ 먼저, 이번 자동차 조립 공장 건설 프로젝트는 지난 2007년 6월 18일과 19일 양일간 요르단에서 개최된 ‘중국-아랍 비즈니스 포럼’ 참석 차 요르단을 방문한 첸지안 중국 부총리 겸 상무부 장관과 알 알리(Ms. Al-Ali) 기획 및 국제협력부 장관 간에 합의한 ‘경제협력 협정‘(자동차 공장 준공 및 500만 달러 이상의 무상원조)에 따른 것임.

 

 ㅇ 단순히 경제 협력협정 이행조치임에도 불구하고 이 프로젝트가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은, 지난 2007년 발표된 3개의 자동차 조립공장 건설계획 중 실제 공장 기공 추진으로까지 이어진 유일한 케이스라는 점과 함께 지지부진한 여타 프로젝트의 조기 추진을 촉진하는 매개체가 될 수도 있으리라는 예상 때문임.

 

  * 2007년 중 요르단 내 자동차 조립 공장 건설 계획 발표 내용

  - 2월 : 아브토바즈 사 (러시아 푸틴 대통령의 요르단 방문 시)

  - 6월 : 허베이 충칭 자동차 (중국 첸지안 부총리의 요르단 방문 시)

  - 10월 : 체리 자동차 (압둘라 국왕의 중국 방문 시)

 

 ㅇ 지난 2007년 중, 이란의 코드로사가 인근 시리아에서 자동차 조립 생산공장을 건립하고 최초로 자동차 생산을 개시한데 이어, 요르단에서도 이번 허베이 충칭 자동차에 이어 아브투바즈사(라다 자동차) 와 체리 자동차 등이 연이어 현지 자동차 조립공장을 설립할 경우, 요르단을 비롯한 인근지역의 자동차 시장 판도가 크게 변화할 것으로 예상됨.

 

  - 그동안 100% 자동차를 수입해 왔던 요르단과 시리아, 이라크 지역의 자동차 수입시장에 큰 파고를 몰고 올 것으로 예상됨.

  - 특히, 제품의 기술력과 품질 등에서 차이가 있다고는 하지만, 저렴한 가격과 무관세, 그리고 자국 생산품으로서의 매력 등을 감안할 때, 우리 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는 중소형 중저가 자동차 시장의 변화 가능성은 생각보다 클 것으로 보임.

 

 ㅇ 둘째, 중국 자동차의 요르단 현지 조립공장 건립이 자칫 우리나라 중고차 시장의 씨를 말리는 신호탄이 될 수도 있다는 점에서 우리 입장에서는 우려되는 바가 큼.

 

 ㅇ 국산 중고차 수출입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D사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요르단에는 중국의 5개 자동차업체가 진출해 전방위적으로 시장을 개척해 나가고 있으며, 그 결과 최근 1~2년 사이에 한국산 중고차의 수요층이 비슷한 가격대의 중국산 신차로 급속히 이동, 특히소형 트럭시장에서 ‘중국산 신차와 한국산 중고차간의 수요 역전현상이 가속화돼 가고 있음.

 

 ㅇ 최근 들어서는 한국산 중고차에 대한 매기가 뚝 끊어졌을 뿐 아니라, 한국산 중고차를 수입·판매하던 수입상들도 점차 다른 쪽으로 업종 전환을 서두르는 등 소형 화물차량의 경우 요르단 내 한국산 중고차 시장 자체가 고갈돼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음.

 

 ㅇ 이 상황에서 중국산 자동차가 요르단 내에서 조립 생산될 경우, 1) 관세율(81.25%) 만큼의 추가 가격격차 발생, 2) GAFTA(범 아랍 자유무역협정)에 따른 아랍 18개국으로의 무관세 수출 등으로 인해 요르단을 비롯한 인근 중동지역에서 한국산 자동차의 입지가 크게 흔들릴 수도 있을 것으로 전망됨.

 

 ㅇ 중국산 자동차의 거대한 물결로 인해 이미 중고차 시장이 중국산 신차 시장으로 흡수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러한 물결이 신차 시장으로 넘어들어 오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가격경쟁력 확보, 유통망 재구축, 주력제품 및 시장 업그레이드 등 특단의 조치가 강구돼야 함.

 

 ㅇ 특히, "Made in Jordan' 자동차시대 개막은 요르단의 자동차시장이 ‘일방향(단순판매 시장)‘에서 ’쌍방향 (투자와 판매 병행시장)‘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사실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현지 투자진출 등 새로운 형태의 Win-Win 전략 마련 또한 시급히 요구됨.

 

 

정보원 : Jordan Times, Ayass Motors 관계자 면담, 무역관 보유정보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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