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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자동차 업계의 딜레마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1-31
  • 출처 : KOTRA

美, 자동차 업계의 딜레마

- 늘어나는 R&D 투자와 수익성 확보의 문제 -

 

보고일자 : 2008.1.30.

황선창 시카고무역관

khwang@kotrachicago.com

 

 

□ 미국 자동차 업계 최근 동향

  

 ○ 친환경에 최대 이슈

 

  - 미국 자동차 업계의 최대 이슈는 친환경임. 지난 1월에 개최된 미국 최대 자동차 전시회인 디트로이트 오쇼토에서 대다수의 자동차 업체는 친환경과 관련된 하이브리드 자동차·전기 충전 방식 자동차·에탄올 사용 자동차 그리고 친환경 디젤 자동차 등에 대해 소개하거나 발표 자료에 포함

 

  - 친환경 자동차는 많은 자동차 생산업체의 노력으로 인해 미래에 적은 에너지를 사용해 좀 더 긴 거리를 달릴 수 있는 새로운 연료와 엔진이 개발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음.

 

  - 이렇듯 친환경은 여타 산업뿐만 아니라 자동차 산업에 있어 최고 화재 중 하나이며 앞으로도 이러한 추세를 계속될 것으로 전망됨.

 

  - 그러나 자동차 제조업체가 새로운 기술과 재료 그리고 엔진을 개발하기 위해 천문학적인 투자를 실시하고 있으며 이러한 투자가 실질적으로 가치 또는 수익성이 있는지를 심각하게 고려할 시점이 됐다고 포브스(Forbes) 잡지가 지적함.

 

 ○ 자동차 제조업체의 딜레마

 

  - 지구를 보전하고 환경 친화적인 제품을 개발 생산해 이용하는 것은 지구 미래를 위해 아주 중요하고 좋은 일임에는 틀림없으며 또한 단순히 화석 연료에 전적으로 의존하지 않고 다양한 에너지원을 개발해 사용하는 것도 중요한 사실임.

 

  - 그러나 문제는 친환경 자동차를 개발하기 위해 투입되는 비용 대비 수익성이 있느냐 하는 것임. 구체적으로 신제품이 무엇이 좋고 언제 수익이 발생하는지에 대한 많은 의문점이 자동차 업계에서 제기됨.

 

 ○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의 고민

 

  - 미국 자동차 시장은 세계 대표적인 자동차 기업인 GM과 도요타(Toyota)는 가장 효율적이고 성능이 좋은 엔진과 트랜스 미션 관련 기술을 확보하고 있으며 자동차 시장 점유율 면에서도 세계 자동차 시장을 이끌어 가고 있으며 나머지 업체가 두 업체를 따라가는 양상을 띠고 있음.

 

  - 도요타는 하이브이드 자동차 분야에서 기술과 판매 실적 면에서 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음. 도요타는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개발해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자리 잡았으며 현재까지 약 120만 대의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판매했고 지속적인 수요 증가에 따라 높은 판매 증가세를 유지할 전망임. 그리고 앞으로 10년 후에는 연간 약 100만 대의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판매될 것으로 기대됨.

 

  - 도요타의 경우 하이브리드 자동차 시장에서 여타 경쟁업체에 절대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으나 이를 유지하고 이끌기 위해 더 많은 투자를 실시해야 하는 문제와 디젤 또는 전기 자동차 등과 같은 경쟁 기술의 빠른 등장에 따른 기술 사양화 등의 위험성이 내포하고 있고 개발 투자 비용 대비 수익성에 대한 의문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음.

 

  - GM의 경우 아직까지 몇 개 차종에 한해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최근에 중형 승용차인 하이브리드 형 말리브(Malibu)를 출시한다고 발표했으나 시장에서 성공할 확률은 높지 않을 것으로 전문가는 분석함.

 

  - 또한 GM은 오는 2010년에 상용화할 목표로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인 전기 자동차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막대한 투자를 했고 앞으로도 많은 추가 투자가 요구되고 있으나 성공 여부와 수익성 여부에 대해서는 누구도 확신할 수 없는 상태임.

 

  - 또 다른 대형 일본 자동차 업체인 혼다는 친환경 관련 자동차에 대한 거대한 계획을 발표하고 있지 않지만 하이브리드 자동차뿐만 아니라 친환경 자동차 개발 및 기술 개발을 위해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음.

 

□ 시사점

  

 ○ 자동차 업계의 딜레마는 신기술 및 제품 개발과 수익성의 문제

 

  -  모든 자동차 제조업체는 친환경 관련 크고 작은 프로젝트를 공개 또는 비공개적으로 수행하면서 막대한 자금을 투자하고 있음. 그 투자 성과에 대한 수익성 여부는 불확실한 상황이나 연구 개발 투자를 하지 않을 수도 없는 딜레마의 상태에 빠져 있음.

 

  - 그 동안 미국 자동차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해 자동차 업체가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었으나 지난해부터 미국 자동차 시장에서 자동차 판매가 감소하기 시작했으며 올해에 더욱 감소할 전망임.

 

  - 이런 시장 상황에서 제조업체는 수익성을 확신할 수 없는 신기술 개발을 위한 연구 개발 투자 재원 마련에 대한 어려움과 기업을 운영해 수익을 창출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함.

 

 ○ 위험을 감수한 적극적인 투자 업체가 시장 선도

 

  - 자동차 제조업체가 당면한 딜레마는 비단 자동차 산업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고 연구 개발을 위해 대형 투자가 요구되는 산업 전체의 문제임. 결국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위험을 감수할 수밖에 없음.

 

  - 자동차 산업은 최근 에너지 가격 상승과 소비자의 친환경에 대한 관심 고조 등으로 인해 기존 자동차 기술의 틀을 뛰어 넘는 새로운 개념의 자동차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기 때문에 자동차 산업의 불확실성은 더욱 높은 상황임.

 

 

자료원 : Automotive News, 미국 자동차딜러협회, 무역관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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