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닛산자동차, 북미 상용차시장 본격 진출
- 트렌드
- 디트로이트무역관 김호준
- 2008-04-0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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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ssan 자동차, 북미 상용차시장 본격 진출
- 2010년, 최초의 LCV 출시를 통해 시장진출 본격화 예정 –
- Cummins, ZF 등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공격적인 시장공략 -
보고일자 : 2008.4.8.
김호준 디트로이트무역관
□ 닛산, 북미 LCV 시장공략 계획 발표
○ 북미 Nissan 법인은 2010년 상반기 중 미국 소형 상용차시장(LCV : Light Commercial Vehicle)을 본격 공략할 것을 발표
- 상용차 시장진출 선언과 동시에 Joe Castelli 전임 Ford 이사를 부사장으로 영입
- Nissan의 미시시피주 캔튼 공장이 북미 상용차 생산의 허브 역할을 하게 될 전망이며, 생산량 증가를 대비해 1억1800만 달러를 캔튼 공장에 투입할 계획
- 캔튼 공장은 현재 QX-Series·Armanda·Quest·Titan 등 대형 차종 위주로 연간 약 40만 대를 생산하고 있다는 점에서 LCV 생산에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으며, LCV 생산을 위해 차세대 QX-Series·Quest 차종의 생산은 다른 지역으로 이전할 예정
※ LCV : LCV는 국제적으로 합의된 차량 분류 기준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승객용보다 화물운송에 초점을 맞춘 차량을 지칭하며, 밴·트레일러·카고밴·트럭 등 다양한 차종이 포함될 수 있음. 닛산측은 ‘총 중량 8000파운드 이하의 화물 및 승객 운반용 차량’을 집합적으로 LCV로 지칭하고 있음.
○ 닛산의 글로벌 LCV 책임자인 Andy Palmer는 “닛산은 이미 일본·중국·유럽에 주요 LCV 거점을 가지고 있으며, 북미 LCV시장을 공략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수순”이라고 전하고 있음.
현재 닛산이 미국 외 지역에서 판매하고 있는 LCV 차종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Cabstar, Atlas F24, Clipper Rio, Atlas H43 Diesel Hybrid
○ 북미 LCV 시장공략을 위해 닛산은 디젤엔진부문은 Cummins와 트랜스미션 부문은 ZF Friedrichshafen AG와 파트너십을 체결
- 2010년 상반기 시장에 출시할 LCV용 디젤엔진을 Cummins가 전담 개발할 예정
- Cummins가 개발한 엔진은 LCV뿐 아니라 닛산의 대형 차종에 장착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전망
○ 신형 LCV는 완전히 새로운 플랫폼에서 개발될 계획이나 어떤 형태의 LCV가 될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고 있음. 다만, 시장에서는 닛산의 새로운 LCV 모델들(2010년 상반기 최초 도입을 시작으로 총 세 종의 LCV 도입 예정)이 Class 1~5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차축 숫자에 따른 차량 분류기준
승용 자동차
Class 1
차축 2개의 승용 자동차(승용차, 경트럭, 밴, 모터사이클)
Class 3
차축 4~9개의 트럭
트랙터-트레일러, 차량 캐리어, 차축 5~9개의 트럭
Class 5
뒷바퀴가 이중으로 달린 차축 2개의 모든 차량
Class 6
2중 휠과 차축 3개의 트랙터, 트랙터-트레일러, 트럭 또는 RV
Class 7
2중 휠과 차축 4개의 차량 캐리어, 트럭, 트랙터-트레일러, RV
Class 9
차축 5~12개의 일렬 트레일러
버스
Class 8
15명 이상의 승객을 나르는 차축 2~3개의 모든 버스
자료원 :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 전망
○ 현재 북미시장의 상용차분야는 전통적인 미국 자동차 기업인 GM·Ford·Chrysler·Navistar·Freightliner 등이 대부분 차지하고 있으며, 본격적인 시장진출을 선언한 외국 자동차 회사는 닛산이 최초
○ 북미 외 지역에서의 Nissan LCV 판매는 2006년 49만 대에서 2007년 51만8000대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에 근거해 닛산은 LCV가 북미시장점유율 확대의 새로운 동력을 제공해줄 것으로 기대
자료원 : Nissan, DOT, Just-Auto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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