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일본 완구업계, 성인용 완구로 시장 재편성 중
  • 트렌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송혜주
  • 2008-01-30
  • 출처 : KOTRA

일본 완구업계, 성인용 완구로 시장 재편성 중

- 4개 트랜드로 성인층 구매 유도 -

 

보고일자 : 2008.1.30.

송혜주 오사카무역관

shj-629@kotra.or.kr

 

 

□ 최근의 완구시장 동향

 

 ○ 일본의 완구시장은 출생률 저하에 따른 아동층 격감, 소비자 기호의 다양화 및 변화 등으로 인해 성장둔화가 지속적으로 심화되는 상황에 있으며, 비디오게임시장을 제외하면 매년 매상고의 하락세를 보이는 기업이 상당수 생겨나고 있는 실정임.

 

 

 ○ 최근의 완구시장 규모의 추이를 보면, 2001년부터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데, 2002년도의 경우, 월드컵 개최로 인해 소비자의 관심이 스포츠로 이동했고, 완구시장의 주축을 이루는 비디오게임시장의 부진에 따라 특히 격감세를 보여 2003년도는 상대적인 반동현상으로 성장한 것으로 보이나, 사실상 시장은 꾸준히 축소하고 있는 실정임.

 

□ 성인층 타깃으로 소비층 확대하면서 시장변화 모색 중

 

 ○ 완구업체들은 시장의 난황을 극복하기 위해 성인층을 타깃으로 구매대상을 넓혀 공략하고 있으며, 한 편으로는 성인취향의 완구로 전환, 주력하는 사업자가 증가하는 추세임.

 

 ○ 완구업체는 저연령층에 비해 고가상품의 구매력을 보유한 성인층에 초점을 맞춰, 단가는 높지만 고품질, 고기능인 제품을 주로 출시하고 있음.

 

□ 성인층의 완구구매 확대 배경

 

 ○ 출생률 저하에 따라 아동소비시장의 축소가 지속되는 가운데 완구업계의 시장확대 계획이 경쟁사회 속에서 취미로 심신의 위안을 찾는 성인층 확대 및 이들의 요구와 맞아 떨어진 격임. 일본의 아동층 감소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이러한 트렌드도 계속될 것으로 보임.

 

 ○ 50, 60대 단카이 세대의 재정적, 시간적 여유와 30~40대의 사회생활 스트레스로부터 심리적 위안을 찾는 경향 증가, 자녀들과 커뮤니티 공유 등의 복합적인 상황이 성인층 구매시장 확대 이유로 나타나고 있음.

 

□ 성인용 완구시장의 4개 트렌드

 

 ○ 성인층 시장을 공략하는 일본 완구업계는 취향을 크게 4개 트렌드(조명, 음향, 조종, 향수)로 분리하여 시장을 형성해가고 있음.

 

 1. 인테리어와 정신적 치유 조명완구

 

 ○ 심신의 위안을 준다는 의미의 치유계 제품이 주를 이루는데, 이는 각종 스트레스에 지친 현대 성인들을 타깃으로 하고 있으며, 방 한 구석편에 배치해야 하는 특성상 인테리어성을 띠고 있는 제품이 많음.

 

 ○ 성인 여성들이 주요 구매층으로 디자인 면에서 섬세함이 요구되고 있음.

 

제품 이미지

   

ㅇ 제품명 : 가정용 밤하늘투영기 홈스타

ㅇ 제조원 : 세가토이즈

ㅇ 가격 : 20,790엔(세금 포함)

ㅇ 특징 : 광학렌즈를 통해 벽면 및 천정에 수많은 별들을 비춰주는 장치

ㅇ 상세정보 : http://www.segatoys.co.jp/homestar/about.html

ㅇ 제품명 : 힐링씨어터 우미네

ㅇ 제조원 : 타카라토미

ㅇ 가격 : 8,400엔(세금 포함)

ㅇ 특징 : 소리와 조명으로 방안을 남국의 해저처럼 연출

ㅇ 상세정보 : http://www.takaratomy.co.jp/products/umine/index.html

ㅇ 제품명 : 도쿄타워2007

ㅇ 제조원 : 세가토이즈

ㅇ 가격 : 13,330엔(세금 포함)

ㅇ 특징 : 성인들의 노스텔지어를 자극하는 치유계 상품으로 인테리어 조명완구 500:1의 스케일로 외관을 충실히 재현한 상품

ㅇ 상세정보 :

http://www.segatoys.co.jp/products/adult/tokyotower/index.html

자료원 : 각 사 홈페이지

 

2. 실용성 접목 음향완구

 

 ○ 오디오기능을 보유하고, 고성능, 신기술을 사용한 제품이 많으며, 성인 취향의 복고적인 디자인과 실용성, 노스텔지어가 복합된 제품 등 치유계 제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음.

 

 ○ 중후한 매력이 있는 제품들이 많아 중년 남성층의 구매율이 높음.

 

제품 이미지

    

ㅇ 제품명 : 리틀잼머 시리즈

ㅇ 제조원 : 반다이+켄우드

ㅇ 가격 : 52,500엔(셋트, 세금 포함)

ㅇ 특징 :

  - 음악에 맞춰 피규어들이 연주하는 움직임을 재연하는 피규어 스피커

  - 시리즈로 각 피규어 추가 및 조합이 가능

  - 각 음악카트리지에 따라 악기별로 독립된 스피커 음악을 내는 6.1채널 시스템

ㅇ 상세정보 : http://livehour.jp/

ㅇ 제품명 : 그랜드 피아니스트

ㅇ 제조원 : 세가토이즈

ㅇ 가격 : 49,350엔(세금 포함)

ㅇ 특징 : 실제 그랜드피아노 축소판으로 내장된 100곡 자동연주기능과 실제로 연주가능한 수동연주기능 겸비

ㅇ 상세정보 : http://www.segatoys.co.jp/products/adult/grand-pianist/index.html

ㅇ 제품명 : 진공관 라디오(조립식)

ㅇ 제조원 : 오토나노카가쿠넷(어른들의 과학)

ㅇ 가격 : 9,801엔(세금 포함)

ㅇ 특징 : 옛날 방식의 진공관 라디오에 현대적 감각의 디자인을 접목했음.

ㅇ 상세정보 : http://otonanokagaku.net/products/invent/radio/detail.html

자료원 : 각 사 홈페이지

 

3. 소년시절 동경 조종형 완구

 

 ○ 지금의 중년들이 유년시절 쉽게 가지고 놀 수 없었던 무선 조종완구를 성인이 된 지금 찾는 사람들이 늘어 RC완구코너에서 30~60대 남성들을 중심으로 한 중년층 손님이 크게 증가했음.

 

 ○ 과거에는 엔진이 주류였기 때문에 가격도 고가이며, 가지고 놀 장소도 마땅치 않았으나 현재는 강력 모터를 이용한 소형의 실내 무선 조종완구가 다수 등장해 붐이 일고 있음.

 

제품 이미지

   

ㅇ 제품명 : 에어로소어러

ㅇ 제조원 : 타카라토미

ㅇ 가격 : 2,625엔(세금 포함)

ㅇ 특징 : 가벼운 기체로 인해 조종자가 원하는 대로 비행하는 완구

ㅇ 상세정보 : http://www.takaratomy.co.jp/products/aero_soarer/

ㅇ 제품명 : 하니비

ㅇ 제조원 : CCP

ㅇ 가격 : 5,229엔(세금 포함)

ㅇ 특징 : 소형헬기로, 조종관으로부터 충전, 사이즈가 작아 실내에서도 사용 가능

ㅇ 상세정보 : http://www.ccp-jp.com/honeybee/

ㅇ 제품명 : 에어로R/C시씨리즈(조립식)

ㅇ 제조원 : 타카라토미

ㅇ 가격 : 1,050엔(세금 포함)

ㅇ 특징 : 가격이 저렴하면서 소형인 실내무선조종완구

ㅇ 상세정보 : http://www.takaratomy.co.jp/products/aero_rc/products/standard.htm

ㅇ 제품명 : 아이소봇

ㅇ 제조원 : 타카라토미

ㅇ 가격 : 31,290엔(세금 포함)

ㅇ 특징 : 이족보행 휴머노이드 로봇 각종 동작의 조합을 입력시켜 다양한 동작으로 응용 가능

ㅇ상세자료 : http://www.isobotrobot.com/jp/index.html

자료원 : 각 사 홈페이지

 

4. 향수를 느끼게 하는 쇼와시대 완구 복원

 

 ○ 30, 40대를 중심으로 한 성인이 유년시절 즐겼던 히트 완구들이 잇달아 복각판으로 재출시됐으며, 향수를 자극하는 것만이 아닌 현대의 기술을 접목해 그 내용에 있어서도 발전돼 쇼와시대의 소년, 소녀였던 30~40대 층의 구매를 유도하고 있음.

 

 ○ 에폭스사의 ‘야구판’은 70년대에 대히트를 기록했으나, 최근 수 년간 연간 판매량이 수 만대 정도로 크게 떨어지자 2004년도에 전성기를 이루었던 70년대 당시의 디자인으로 외형을 바꾼 후 판매량이 3~5배로 급증하면서 히트가 계속되고 있음.

 

제품 이미지

    

ㅇ 제품명 : 가면라이더 1호 변신벨트(복각판)

ㅇ 제조사 : 반다이

ㅇ 가격 : 31,500엔(세금 포함)

ㅇ 특징 : 과거 인기 방송이었던 가면 라이더의 벨트를 상품화한 완구 과거 제품에 비해 실제 가죽을 사용하고 변신 시 각종 효과음 및 벨트의 풍차부분 회전 등 업그레이드됨

ㅇ 상세정보 : http://www.tamashii.jp/etc/cs_01.html

ㅇ 제품명 : 야구판(복각판)

ㅇ 제조원 : 에폭

ㅇ 가격 : 4,179엔(세금 포함)

ㅇ 특징 : 70년대 큰 인기를 얻은 야구판 게임기 굴러나오는 구슬을 쳐내어 즐기는 방식

ㅇ 상세정보 : http://epoch.jp/ty/yakyuban/product/

 

ㅇ 제품명 : RC오리지널 자이안트 로보

ㅇ 제조원 : TOSMAX

ㅇ 가격 : 8,925엔(세금 포함)

ㅇ 특징 : 과거 큰 인기를 끌었던 만화영화 완구로 당시의 감각으로 그대로 복각해 최신의 기술인 무선조정을 추가한 제품

자료원 : 각 사 홈페이지

 

□ 향후 전망 및 시사점

 

 ○ 성인 취향의 완구는 아이 취향의 완구 이상의 아이디어, 고품질이 요구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유행에 관계없이 안정적·지속적으로 판매되는 완구가 많음. 따라서, 최근의 이러한 성인 취향 트렌드는 향후 시장에서도 중요한 위치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아이디어 제품으로 국내기업의 진출이 요망되는 분야임.

 

□ 관련업체 홈페이지

 

 ○ 타카라토미 : http://livehour.jp/

 ○ 세가토이 : http://www.segatoys.co.jp

 ○ 오토나노 카가쿠넷 : http://otonanokagaku.net

 ○ 에폭 : http://epoch.jp

 ○ 반다이 : http://www.bandai.co.jp/

 ○ CCP : http://www.ccp-jp.com

 

 

자료원 : 요미우리신문, (사)일본완구협회, 야노경제연구소, 각 완구업체 홈페이지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일본 완구업계, 성인용 완구로 시장 재편성 중)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