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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선글라스시장, 2005년 이후 성장 지속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12-0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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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년 이후 지속적으로 성장 중인 美 선글라스(Sunglasses) 시장
- 선글라스는 이제 패션 액세서리에서 생활필수품으로 자리매김 중 –
- 올해 고가시장 성장세 두드러질 전망 -
보고일자 : 2007.12.4.
소병택 뉴욕무역관
○ 1990년대 지속적인 성장세를 구가했던 아이웨어(Eyewear)시장은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전반적인 경기침체로 성장세가 누그러졌으나, 2005년 이후 최근 3년 동안 선글라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다시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Jobson & the Vision Council of America의 조사에 따르면, 2005년 선글라스의 총 매출규모는 21억2000만 달러로 전년대비 13.5% 증가한 수준을 기록했으며 1억1200만 개가 판매된 것으로 나타남.
○ 이 시장은 가격대에 따라 저가시장(선글라스 테 가격 30달러 이하)과 고가시장으로 분류되며 저가시장은 전체 판매량의 90%를 차지하나 전체 판매액의 44%를 차지하는데 그치고 있으며 고가시장이 전체 매출액의 56%를 차지함.
○ 올해 선글라스 시장은 고가시장의 성장세가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 시장의 성장세는 더욱 커질 전망임.
□ 시장 성장요인 분석
○ 우선 명품 브랜드의 선글라스 부분 진출이 증가하고 있음. 올해 Tiffany를 비롯해 Pucci, Jimmy Choo, Balenciaga 등의 명품 브랜드 메이커들이 이 시장에 진출함. 이는 브랜드 인지도 상승과 신규 고객 확보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으로 유명 스타들에 대한 협찬을 통한 제품의 미디어 노출은 브랜드 이미지 창출에 매우 효과적인 전략으로 판명됨.
Tiffany eyewear
○ 주요 유통채널은 선글라스 전문점이나 대형 소매점(드럭스토어 등)을 통해 이뤄지는데, 선글라스 전문점의 대형화와 매장수의 확대가 이뤄지고 있음. 이 시장의 최대 전문 판매점 그룹으로 Sunglass Hut과 LensCrafters와 같은 대표적 판매체인을 소유하고 있는 Luxottica사는 올해 ILORI라는 새로운 판매체인을 만들어 뉴욕을 중심으로 2년 내에 100~150개 매장을 개점할 계획을 가지고 있음. 이와 함께 Bergdorf Goodman과 같은 고급 백화점들은 선글라스 매장의 크기를 확대하고 있으며, 여름에만 집중적으로 판매됐던 종래의 판매전략을 연중 판매로 바꾸고 있는 추세임.
Sunglass Hut
LensCrafters
뉴욕 소호에 오픈한 ILORI 1호점
□ 선글라스시장의 최근 트렌드 분석
○ 눈 건강에 대한 필요성으로 생활필수품으로 자리매김 중
- 오존층 파괴와 이에 따른 자외선의 우리 몸에 대한 부작용이 널리 알려지면서 눈 보호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증가되고 있음.
- 선글라스의 구매를 건강에 대한 투자로 인식하는 경향이 증가하면서 고가의 고기능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됨.
○ 제품의 품질과 기술의 중요도가 스타일만큼이나 중요해짐.
- 이러한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로 새로운 재질의 개발과 같은 신기술과 품질이 소비자 구매에 중요한 기준이 됨.
- 렌즈의 경우 자외선의 강도에 따라 렌즈의 색깔이 변화되는 포토크로믹 렌즈(Photochromic lenses)에 대한 수요가 증가되고 있음.
- 또한 안경 테의 재질도 높은 내구성과 유연성을 지닌 티타늄(Titanium)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매우 높은 상황임.
○ 고가의 차별화된 디자인 중시
- 선글라스의 대중화가 이뤄지면서 보다 독특하고 자신만의 개성을 창출할 수 있는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되고 있음.
- 이에 따라 각 소매업체들은 소비자가 직접 재질의 선정과 디자인까지 할 수 있는 주문형 판매를 실시하거나 다양한 스타일을 구비할 수 있는 매장의 대형화 추구, 그리고 매장 내에서 자유롭게 제품을 착용해 보기 위한 분위기를 만드는 등의 판매 전략을 사용하고 있음.
□ 시사점
○ 선글라스 시장은 소비자들의 건강과 스타일에 대한 관심 증대로 고가시장을 중심으로 향후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됨.
○ 고기능제품에 대한 수요 증대가 예상됨에 따라 기술개발 능력이 업계의 중요한 경쟁력 요소가 될 전망임.
○ 유통채널간 경쟁도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되며, Luxottica사와 같은 전문 판매점은 다양한 가격대와 제품 보유수, 그리고 각 브랜드 체인간의 차별화 전략으로 이 시장의 유통을 주도할 전망이며 백화점은 고가 명품 브랜드 판매와 주문형 맞춤식 서비스로 차별화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 WWD, Vision Watch(Jobson & the Vision Council of America), The Sunglass Association of America, 무역관 내부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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