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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선글라스시장 확대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5-08-12
  • 출처 : KOTRA

 

중국 선글라스시장 확대

- 변하고 있는 중국의 소비자 의식 -

- 중국 선글라스 시장의 확대 -

 

 

 

□ 중국 선글라스 시장 현황

 

 ○ 올해 매출량은 내림세

  - 중국의 부정부패 방지정책으로 인해 2012~2014년 고가의 선글라스 매출량이 줄어든 반면, 중저가의 선글라스 매출량은 증가함. 넓은 그림으로 볼 때 선글라스의 판매량은 꾸준히 높음. 계속해서 중국이 도시화를 하는 반면, 다처분 소득이 적어지는 현상 때문에 중국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촉진하는 것으로 보임.

  - 선글라스를 태양광선을 피하기 위한 목적이 아닌 패션소품으로 여기기 시작

  - 중국의소비의식이 변하고 있음.

 

 ○ 2011~2015년 타오바오(taobao.com) 내 선글라스 검색 수치

자료원: 타오바오지수

 

 ○ 중저가의 제품을 선호

  - 소비자들은 이전에 안경테를 고를 때 주로 판매원의 의견에 많이 의존했다면 지금의 중국 소비자들은 그렇지 않음.

  - 물건을 사기 전 인터넷으로 제품을 검색해보고 후기를 살펴 제품의 질을 평가하는 똑똑한 소비자들이 늘어나는 추세임. 간편하게 여러 가지 브랜드를 동시에 비교해보며 가격대비도 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여러 사람의 착용 후기까지 검색해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으로 꼽힘.

  - 결과적으로 중저가의 아이웨어 브랜드인 Ray-Ban과 Bolon의 선글라스 매출량이 다른 고가의 브랜드보다 높은 판매량을 보임.

 

□ 넓게 분화돼 있는 중국의 아이웨어마켓

 

 ○ 진입장벽이 낮은 안경테 시장

  - 중국에서의 안경테 시장의 진입장벽이 낮기 때문에 작은 아이웨어 기업이 많이 설립돼 있음. 이는 아이웨어 시장이 분화돼 있는 원인 중 하나임.

  - 중국의 소비자들은 브랜드의 가치보다는 그 상품 자체의 가치를 높이 사는 경향이 있고 저렴한 가격대의 상품을 많이 찾기 때문에 작은 기업들이 이익을 보고 있음.

  - 반면, 해외 브랜드의 가치를 알아가고 있는 중국 소비자들 또한 늘어나는 추세이고, 자신의 개성표현을 중시하는 중국 소비자들이 있어 해외 브랜드의 전망도 나쁘지 않음.

 

 ○ 선글라스 시장이 계속해서 점층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

  - 선글라스를 찾는 중국 소비자들이 서서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

  - 중국 소비자들은 자신을 가꾸기 위해 소비하는 방향으로 소비의식이 변하고 있고, 이로 인해 선글라스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추정

  - 해외 여행자가 증가하면서 선글라스의 매출 또한 같이 증가하고 있음.

 

 ○ 도시 소비자들의 일용소비재(FMCG) 소비액 연 성장률

 

자료원: bain&co

 

  - FMCG(Fast moving consumer goods)의 모든 품목이 하락세를 보이는 반면, 자신을 위한 용품의 판매량이 유일하게 상승함.

  - 자신을 위한 쇼핑의식이 향상됨.

  - 쇼핑뿐 아니라 여행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짐. 럭셔리 호텔 또는 리조트에 다녀온 소비자들은 55%에 달했으며, 그 중 80%는 내년 또 다른 여행계획이 있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있음.

 

 ○ 중국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선글라스 다자인 종류

 

선글라스 종류

사진

설명

에이브이에이터

(Aviator)

선글라스의 가장 오래된 디자인으로, 전쟁 중 비행사를 위해 디자인된 선글라스임. 현재까지 유행에 구애받지 않고 꾸준히 사랑받는 클래식한 디자인

미러 셰이드

(Mirror Shade)

선글라스 렌즈에 코팅돼 거울처럼 보이는 디자인

폴러라이즈드

(Polarized)

주로 운동할 때에 쓰는 가벼운 선글라스 디자인. 눈부심을 최소화한 디자인

웨이페어

(Wayfarer)

1950~1960년대에 유행했으며 현재 다시 유행으로 돌아온 클래식한 디자인. 대표적인 브랜드로 RayBan이 있음.

오버 사이즈

(Oversized)

1960년대에 Jackie Onassis가 유행시킨 디자인. 렌즈가 몹시 큰 디자인으로 주로 여성들이 선호함.

티셰이드(Tea Shade)

John Lennon이 즐겨 쓰던 디자인으로 자신의 개성을 보여주는 동그란 안경테의 빈티지한 디자인

자료원: 타오바오

 

 ○ 중국 인기 온라인몰 내 판매량이 높은 선글라스 종류

 

자료원: 타오바오

 

  - 튀는 디자인의 mirror shade 선글라스가 가장 많으며 Aviator, Oversized, Tea shade 선글라스가 그 뒤를 잇고 있음.

  - 가격대는 100위안을 넘지 않는 저렴한 가격대로 디자인은 고가브랜드와 흡사함.

 

 ○ 중국 내 인기 있는 해외 브랜드

 

브랜드

사진

설명

Bolon

중국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브랜드. 고급스러움을 강조한 오버사이즈 선글라스가 많음.

Ray ban

Aviator를 처음으로 만든 미국 브랜드. 1937년부터 미군이 아닌 일반인들에게도 판매됐고 현재까지 세계적 유명 선글라스 브랜드로 알려짐.

Gentle Monster

최근 전 세계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는 한국 선글라스 브랜드. 특이한 디자인과 여러 유명인이 방송에 쓰고 나와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음.

자료원: KOTRA 광저우 무역관 정리

 

□ 시사점

 

 ○ 해외 브랜드의 선글라스 디자인과 흡사한 저렴한 가격의 선글라스가 많이 출시될 전망

  - 중국의 작은 기업들이 저렴한 가격과 트렌디한 디자인을 겸비한 선글라스를 찾는 소비자들을 겨냥하고 있음. 눈을 보호하려는 목적보다는 패션소품으로 선글라스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저렴한 부품으로 만들어진 선글라스도 아직까진 중국 소비자들의 수요가 큼.

 

 ○ 고가의 선글라스 시장이 서서히 증가할 전망

  - 소비자 의식의 변화로 서서히 자신을 위한 투자를 늘리고 있는 추세임. 눈을 보호할 수 있는 렌즈를 갖춘 고가 선글라스를 찾는 소비자들이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

  - 장기간 사용할 수 있으며, 소장가치가 있는 선글라스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날 전망

 

 ○ 화려한 디자인의 선호도가 높음.

  - 주로 튀는 디자인을 선호하는 중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화려한 디자인의 선글라스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Euromonitor, 타오바오지수, 타오바오, bain&co,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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