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伊 Luxottica, 인수합병으로 세계 시장 진출 확대
  • 경제·무역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정윤서
  • 2007-07-01
  • 출처 : KOTRA

伊 Luxottica, 인수합병으로 세계 시장 진출 확대

- 세계적인 스포츠 글라스 업체 Oakley 인수 추진 -

- 브랜드 라이선싱과 인수합병이 세계 시장 진출의 양대 전략 -

 

보고일자: 2007.7.1.

정윤서 밀라노무역관

Jys0916@kotra.it

 

 

□ Luxottica, 세계적인 스포츠 글라스 업체 Oakley 인수 추진

 

 Ο 이탈리아 최대 안경기업인Luxottica는 세계적인 스포츠 글라스 업체인 미국의 Oakley社를 210억 달러에 인수할 것임.

  - Luxottica는 1961년에 설립된 이탈리아 최대의 안경 기업임. 자체 브랜드 및 라이선스 브랜드(Versace, Chanel, Prada, DKNY, Ray-Ban, Polo Ralph Lauren 등)로 제품을 생산하고 있음. 현재 이탈리아와 중국에서 제품을 생산해 120여 개국, 5000여개 매장에서 판매하고 있음.

  - Oakley는 세계적인 스포츠 글라스 생산업체로 2006년 매출액은 7억6190만 달러, 고용규모는 3400명 수준임. 현재 Bright Eyes, Sunglass Icon 체인을 보유하고 있음.

 

□ 이번 인수합병 배경

 

 Ο Luxottica는 세계 최대의 미국과 성장성이 높은 아시아시장을 선도해나가기 노력하고 있음.

  - 중국에서 300여개의 유통망을 운영 중이며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해 중국 안경 업체를 인수(Xueliang Optical, Ming Long, Modern Sight Optics 등) 했음.

  - 인도시장도 활발히 진출하고 있어 RayBan Sun Optics India 지분의 64%를 보유하고 있음.

  - 호주 최대의 안경유통업체인 OPSM을 5억8000만 달러에 인수해 호주, 홍콩, 뉴질랜드, 싱가포르 등의 진출 거점을 마련함.

  - 미국 시장에서는 2004년Cole National과 2006년 D.O.C. Optics를 인수해 북미 지역 안경유통 부문을 강화했음.

 

 Ο 전략적인 측면에서는 이번 오클리 인수를 통해 상대적으로 Luxottica가 취약했던 스포츠 글라스 부문을 강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분석됨. 런던 IG Markets의 Alessandro Capuano는 이번 인수를 Luxottica가 실시한 인수합병 중에 최고로 평가. (This is maybe one of the best brand acquisitions Luxottica has made.)

 

 Ο 경영 실적면에서는 이번 인수합병을 통해 발생 가능한 시너지 효과로 향후 3년간 매년 1억 유로의 비용절감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2008년 주당 순이익(Eps)은 4%가 인상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Ο 또한 근래의 Luxottica 영업실적의 호조도 적극적인 인수합병을 추진하는데 큰 힘이 되고 있음. 2006년 이 회사의 매출액은 46억7620만 유로로 전년대비 13.1%가 증가했으며 순이익은 전년대비 30.2%가 증가한 4억3070만 유로를 기록.

  - 올해 1사분기 실적 역시 순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20.3% 증가한 1억2800유로, 매출액은 전년동기 6.7% 상승한 12억9900만 유로를 기록하고 있음.

 

□ Luxottica의 세계 시장 공략 전략: 라이선싱 및 인수합병

 

 Ο Luxottica는 고급 안경 제작에 전통적으로 강점을 가지고 있고 세계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를 라이선싱해 생산하고 있음. 또한 이 같은 라이선싱 경험을 바탕으로 독자 브랜드도 제작해 판매하고 있음.

  - 라이선싱 브랜드로는 Anne Klein, Brooks Brothers, Bulgari, DKNY, Chanel, Donna Karan, Jil Sander, Miu Miu, Moschino, Parda, Salvatore Ferragamo, Versace, Versus 등이 있음. 2005년에는 Tiffany & Co와 2006년에는 Burberry와도 라이선싱 계약을 체결

  - 자체 브랜드로는 Arnette, Killer, Loop, Luxottica, Persol, Revo 등이 있음.

 

 Ο 제품 생산을 위해서는 상기 언급한 바와 같이 유명 브랜드를 라이선싱 전략을 추진하나 유통망 확보나 제품군 다각화를 위해서는 적극적으로 인수합병을 추진

  - 유통망 확보를 위한 인수 사례로는 Lenscrafte와 Sunglass Hut인수를 들 수 있음. 2개 기업 모두 미국 안경 유통기업으로 Lenscrafte는 1995년 14억 달러에, Sunglass Hut는 2001년에 4억6000만 달러에 인수. 이를 통해 Luxottica는 세계 최대 시장인 미국에서 확고한 선글라스 유통체인을 구축했음.

  - 브랜드 다각화를 위한 인수로는 1999년 Bausch &Lomb 으로부터 Ray-Ban을 인수한사례를 들 수 있음 1998년 당시 매출액 4억6000만 달러 규모의 Ray-Ban을 6억4000만 달러에 인수했음.

 

□ 시사점

 

 Ο 세계 시장 진출을 위해 우수한 제조기술을 바탕으로 한 브랜드 라이선싱과 건실한 영업실적에 근거한 인수합병 전략을 적절하게 추진하는 Luxottica의 안경업계에서의 독보적인 위상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임.

 

 Ο 이 같은 Luxottica의 전략은 우리 업체들에도 시사하는 바가 큼. 우선 이미 세계 수준을 자랑하는 제작능력에 유명 브랜드 안경 라이선싱 제작을 디자인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필요할 것임. 또한 타겟 시장을 설정해 중장기적으로 성장성이 높은 국가 위주로 자체적인 유통망을 확보해나가야 할 것임. 이미 세계 유력 안경기업은 인도, 중국 등에 기존 안경 유통체인을 인수해 탄탄한 유통망을 구축해나가고 있음.

 

 

자료원 : Il Sole 24 Ore, Hoovers. com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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