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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무선중계기(BTS) 시장의 성장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복덕규
  • 2007-11-30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 무선중계기(BTS) 시장의 성장

 

보고일자 : 2007.11.30.

복덕규 자카르타무역관

bokkotra@kotra.or.kr

 

 

□ 인도네시아 이동통신시장 현황

 

 ○ 인도네시아 이동통신시장은 2002년 이후 해마다 50%에 가까운 사용자 증가를 보이며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중이며, 2010년까지 1억 명의 가입자를 예상하고 있는 상황임.

 

 ○ 특히 동서 5000㎞에 퍼져있는 섬들로 구성된 국토 형태 때문에, 유선 통신망의 확대에 일정한 한계를 느끼고 이제는 이동통신으로 통신산업의 무게중심이 옮겨온 상황임.

 

 ○ 이러한 통신수요에 발맞춰 통신망 확대를 위한 통신장비시장도 아울러 빠르게 확대되고 있는 중임.

 

 ○ 따라서 통신망 확대의 연결고리 역할을 하고 있는 무선중계기(Base Transreceiver Station) 수요 가 급증하고 있는 것은 자연스런 상황이라고 할 수 있음.

 

□ 인도네시아 무선중계기 시장 현황

 

 ○ 인도네시아 무선중계기 시장은 1995년까지 200개 내외에 불과하던 무선중계기가 2006년에는 무려 3만1803개에 달할 정도로 빠른 성장을 해 왔음.

 

 ○ 이러한 무선중계기 시장의 성장 과정에서 라이선스 문제, 서비스표준 문제, 부지확보 문제, 전력공급 제한 등을 비롯해 심지어 지방정부의 무선중계기 설치제한 등 여러가지 난관이 있었음.

 

 ○ 심지어 자카르타에서는 일반 대지위에 무선중계기 설치가 허용되지 않고, 건물 위에 설치하도록 하고 여러 서비스업체가 동일 중계기를 공유하도록 강요하는 등 무선중계기 설치 운영에 어려움이 많았음.

 

 ○ 이런 지방정부 정책을 따라 인도네시아 3위 통신업체인 엑셀과 2위인 인도삿은 동부자바 지역에서 약 850개의 BTS를 공유함으로써 지방정부 규제도 따르면서 비용도 절감하기도 했음.

 

 ○ 통신중계기인프라 개발협의회(ASPIMTEL)에 따르면 2007년까지 총 4만3000개의 BTS가 설치가 설치될 것이며, 이 중 2000개는 공유형태로 사용될 것이라고 함.

 

□ 통신업체별 무선중계기 설치 현황

 

 ○ 2006년에 인도네시아 최대 통신업체인 국영 Telkomsel은 인도네시아 전역에 총 1만6057개의 BTS를 설치했는데, 이는 인도네시아 전체 BTS의 50.5%에 해당하는 수치임.

 

 ○ Telkomsel은 앞으로 BTS를 추가로 설치해 총 1만8000까지 설치를 하겠다는 계획을 추진 중임.

 

 ○ 한편 인도삿(Indosat)은 10억 달러의 자본지출을 통해 2007년 중에 BTS를 대대적으로 확충할 계획이라고 하며, 이 자금으로 총 3500개에서 4000개의 새로운 BTS를 자바섬 외 지역에 설치할 예정이라고 함.

 

 ○ 현재 인도삿은 7221개의 BTS를 운영 중인데, 이는 전국 BTS의 22.7%에 해당하는 수치라고 하며 올해 자바외 지역에 BTS설치를 통해 500만~600만 명의 새로운 가입자를 유치할 계획이라고 함.

 

 ○ 3위 기업인 엑셀코민도(XL)는 7300개의 BTS를 보유하고 있는 상황임.

 

자료원 : ATSI/ICN

 

□ 시사점

 

 ○ 인도네시아의 통신산업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BTS가 급속도로 늘고 있지만 아직도 커버해야 할 영역이 많이 남아 있는 상황임.

 

 ○ 게다가 최근 시나르마스와 같은 유력사업자가 사업에 참여하는 등 통신분야에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미개척 시장확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이를 커버할 수 있는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BTS가설이 가속화 되고 있는 추세임.

 

 ○ 따라서 앞으로는 계속해서 확장되는 통신장비시장에 적절히 참여할 수 있는 전략을 모색하면서 기진출한 통신업체들과 호환성이 있는 제품으로 시장공략에 적극 나서야 할 시점이라고 할 수 있음.

 

 

자료원 : Data Consult 시장분석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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