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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안경테 고급화 주력해야
  • 트렌드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이종섭
  • 2007-11-26
  • 출처 : KOTRA

네덜란드 안경테 고급화 주력해야

- 안경전문점 통한 매출이 대부분, 안경전문 유통기업 공략해야 -

 

 보고일자 : 2007.11.25.

 이종섭 암스테르담무역관

 j7113@kotra.or.kr

 

 

 ○ 네덜란드 안경, 안경테, 콘택트렌즈 관련 시장은 독일·프랑스·영국 등 주변 EU회원국들과 비교해 적은 규모의 시장임.

  - 약 1650만 명의 네덜란드 인구 중 안경 또는 렌즈를 착용하고 있는 인구는 65% 정도인 약 900만 명에 달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음.

  - 네덜란드의 경우 매년 약 10만 명 정도의 인구가 새롭게 안경을 착용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음.

  - 2006년 기준 네덜란드내 안경 관련 비즈니스에 종사하는 기업은 약 1350개 사에 달하고 있음.(지사를 포함할 경우 약 2100개 사)

 

 ○ 2006년 기준 네덜란드 내에서 판매된 안경 관련 품목의 매출규모는 9억5000만 유로로 2005년 대비 약 9% 정도의 성장을 기록

  - 이는 1650만 명의 네덜란드 전체인구를 감안했을 때 상대적으로 높은 매출규모를 기록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음.

  - 안경 관련 품목 중 안경 및 안경테의 매출규모가 가장 커 총 7억1000만 유로로 전체 규모의 약 75% 정도를 점하고 있으며 콘택트렌즈가 1억5000만 유로, 선글라스가 9300만 유로로 기록됨.

  - 가구당 지출규모는 연간 133유로이며 1인당 지출규모는 58유로로 유럽내 약 8위 정도인 것으로 평가됨.

 

네덜란드 안경 및 관련용품 시장규모

 

매출규모

가구당 지출규모

1인당 지출규모

안경 및 안경테

710백만 유로

 99유로

43유로

콘택트렌즈

150백만 유로

 21유로

 9유로

선글라스

93백만 유로

 13유로

 6유로

총계

953백만 유로

133유로

58유로

       자료원 : HBD

 

  네덜란드의 경우 안경을 착용하고 있는 약 900만 명의 인구의 대부분이 안경 전문점을 통해 안경을 구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네덜란드의 안경 관련 전문점은 Hans Anders 등 대규모 체인을 보유한 전문점과 단일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안경전문점 등을 통해 매출의 대부분이 이뤄지고 있음.

 

네덜란드 안경매출 유통현황

유통명

%

개별 안경 전문점(Independent Store)

59.8

Hans Anders

11.9

Pearle

10.1

Het Huis

6.8

Eye Wish Groeneveld

4.3

Specsavers

3.9

Brilservice

1.5

Oculenti

1.0

Eyes and More

0.7

                        자료원 : HBD

 

  - Hans Anders (www.hansanders.nl)

   ․ 약 250개의 체인점을 보유하고 있는 네덜란드내 가장 지명도가 높은 안경 전문점

  - Specsavers (www.specsavers.nl)

  - Pearle (www.pearle.nl)

   ․ 네덜란드내 약 200개의 안경 체인점을 운영하고 있음. 유럽전역에 1500여 개의 체인점을 운영하고 있음.

   ․ 네덜란드 내에 63개의 안경 체인점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으로 영국, 아일랜드, 스웨덴에도 체인점을 운영하고 있음.

  - Fielmann (www.fielmann.nl)

   ․ 독일기업으로 네덜란드내 11개의 체인점을 운영하고 있음.

 

 ○ 수입은 점차적으로 증가추세

  - 네덜란드 안경테 수입동향은 2006년 총 5322만6000유로를 기록 2005년 4372만2000유로 대비 21.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음. (매년 증가추세)

  - 네덜란드의 안경테 주요 수입 대상국은 중국·이탈리아·독일·미국·일본·오스트리아 등임.

  - 중국의 경우 2000년대 이후 매년 시장 점유율이 급증, 2004년은 1위의 수입대상국으로 부상했으나 최근 고급화 추세로 인해 2006년에는 이탈리아가 1위 기록

  - 한국으로부터는 2004년 198만8000유로를 기록한 이후 매년 증가세를 보여 2006년의 경우 329만 유로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음.

 

네덜란드 안경테 부품 수입현황

 (단위 : 1000유로)

2004년

2005년

2006년

순위

국 가

수입액

순위

국 가

수입액

순위

국 가

수입액

1

이탈리아

8,523

1

이탈리아

11,951

1

  

14,711

2

  

7,662

2

  

9,595

2

이탈리아

12,533

3

  

7,128

3

  

3,836

3

   

5,105

4

  

3,892

4

  

3,761

4

  

4,223

5

  

3,444

5

  

3,337

5

  

3,647

6

  

1,988

6

  

2,974

6

오스트리아

3,363

7

  

1,673

7

  

2,428

7

  

3,290

8

오스트리아

1,576

8

오스트리아

2,303

8

  

2,311

9

  

 937

9

  

1,917

9

프랑스

2,220

10

프랑스

 363

10

프랑스

 708

10

스위스

 933

총 계

38,598

총 계

43,722

총 계

53,226

 HS codes : 9003 (Frames for spectacles or similar products)

 Source : Euro Stat

 

 ○ 구매자들 점차적으로 고급화에 관심, 주목해야

  - 네덜란드 안경 관련 구매자들의 경우 점차적으로 과거 중저가 안경테에서 고급형 안경테 구입으로 선호도가 바뀌고 있는 추세임.

  - 이는 안경이 패션의 한 분야로서의 인식이 보다 높아져 가고 있는 추세가 반영돼 가는 상황이며 아울러 브랜드에 대한 영향력 역시 커지고 있는 요인도 들 수 있음.

  - 최근의 네덜란드 안경테 관련 트렌드는 디자인이 단순하면서도 고급스러운 안경테가 선호되고 있음.

  - 특히 테가 없으며 단색의 고급소재의 경우 젊은 층을 중심으로 선호되고 있음을 감안할 때 네덜란드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저가보다는 중고가 형태의 안경테가 보다 성과가 높을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 HBD, 무역관 보유자료 등

문의처 : 암스테르담무역관 이종섭 (j7113@kotr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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